본문 바로가기
주식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10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11.
반응형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이 전 세계 자동차 업계를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차량용 반도체 자급률이 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5위 완성차 강국이지만 차량용 반도체 거의 전부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부품 한 두 종만 해외 조달에 문제가 생기면 공장을 세워야 하는 처지라고 합니다.

 

반도체 자체는 단순하고 별 것 아닐 수 있지만 하나가 빠지면 자동차 생산을 못하게 된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정리

 

1. 코아시아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코아시아 주가 차트

[기업내용]

- CoAsia SEMI(시스템반도체 디자인), ITSWELL(LED), 코아시아 옵틱스(광학렌즈), CoAsia CM VINA(카메라모듈), CoAsia Elec.(삼성전자 공식 대리점) 등을 계열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CoAsia SEMI는 20년 4월 삼성전자 파운드리 SAFE DSP(Design Solution Partner) 공식 선정, 같은 해 6월 ARM의 ADP(Approved Design Partner)로 공식 선정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코아시아 실적]
- LED, 카메라모듈 등 IT부품 사업부문에서는 견조한 실적 달성중이며, LED는 친환경 자동차 분야에 적용 확대 추세이며, 카메라모듈은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공식 1차 사로 삼성전자 모바일 사업에 영향을 받습니다. 

 

-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디자인 솔루션(신규사업) 사업부문의 실적은 20년 4월부터 매출이 시작되었으며, 점진적 우상향하고 있으며, 특히 턴키(Turn-key) 수주 프로젝트 확대 여부에 따라 실적은 급성장할 수 있습니다.

 

 

2. 삼성전자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삼성전자 주가 차트

[기업내용]

-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 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Harman 등 237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이며,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습니다. 

 

-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시,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삼성전자 실적]

- 2021년 상반기 메모리 사업에서 서버와 PC용을 중심으로 수요가 강세를 보였고, D램과 낸드 모두 가격이 예상보다 올랐으며, 첨단 공정 비중을 확대하고 원가를 절감해 실적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 모바일 부문은 신제품 효과 감소와 코로나로 인한 생산 차질 등으로 직전 분기에 비해 영업이익이 1조 원 이상 줄어들었으며,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는 올해 초 한파의 영향으로 가동을 중단했던 미국 오스틴 파운드리 공장이 정상화돼 이익이 증가한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3. SK하이닉스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SK하이닉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83년 현대전자로 설립됐고, 2001년 하이닉스반도체를 거쳐 2012년 최대주주가 SK텔레콤으로 바뀌면서 SK하이닉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 주력 생산제품은 DRAM, 낸드플래시,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며, 2007년부터 시스템 LSI 분야인 CIS 사업에 재진 출하였으며, 2020년 10월 인텔의 NAND 사업  양수를 결정하였고, 세계 반도체 시장 점유율은 D램 28.1%, 낸드플래시 12.7%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SK하이닉스 실적]

- PC, 그래픽, 컨슈머용 메모리 수요가 늘었고 서버용 메모리 수요도 회복돼 실적 개선되었고, 10 나노급 2, 3세대 D램, 128단 낸드 등 첨단 공정 제품의 판매 개선으로 원가경쟁력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 낸드는 128단 기반의 모바일 솔루션과 기업용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제품 판매를 확대해 3분기에 흑자전환을 이루고, 연말부터는 176단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며, 인텔 낸드 사업 인수와 관련해 현재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7개국에서는 승인을 받습니다.

 

 

4. 유니퀘스트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유니퀘스트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공급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개인회사로 시작하여 1995년 11월 법인으로 전환하였으며, 2021년 6월 말 현재 종속회사는 AI매틱스(ADAS솔루션) 1개사이고, 창업투자조합 3곳에 투자하였습니다.

 

- 해외 유수의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우수한 반도체를 국내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대리점 계약을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기술지원, 교육 등 토탈솔루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유니퀘스트 실적]

- 반도체 유통부문의 호조로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7.6% 늘었으며, 고정비용 부담 감소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의 3배 수준으로 급증하였으며, 계열회사에 대한 지분법 이익도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산업용 장비 부문의 경우 DDR4 메모리 테스터 장비에 들어가는 비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높은 수요로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자회사 에이아이매틱스가 모빌리티 전용 사물인터넷 통신솔루션 전문기업 아이오티 링크, 차량관제솔루션 전문기업 이트레이스를 인수하였습니다.

 

 

5. 유니트론텍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유니트론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 (주)오스코, (주)지피아이를 두고 있으며, 주요 상품으로는 메모리 반도체 관련 모든 제품과 비메모리 반도체, 전장용 디스플레이 모듈이 있습니다. 

 

- 주요 고객사는 국내외 자동차 부품사 및 협력사이며, 신규 사업으로 정부 국책과제 수행 및 관련 기업투자를 통한 자율주행 부문과 지피아이를 통한 2차전지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유니트론텍 실적]
- 2021년 반기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3% 증가, 영업이익은 2.3% 감소, 당기순이익은 40.7% 감소하였으며,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대폭 증가하였으나 무형자산손상차손 등 기타 비용이 상당 부분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의 상품은 고객사의 발주에 따라 사용 용도, 고객의 요청사항, 반도체 등에 따라 상품의 가격이 큰 차이가 발생하며, 고객의 Needs에 따라서 납품하는 반도체의 종류 및 용량이 달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6. 세원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세원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1년 12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 등을 주로 생산하는 2차 부품업체이며, 국내 주요 거래처로는 한온시스템, DENSO 등이 있으며, 국외 수출 거래선으로는 BOSCH, GATES 등이 있습니다. 

 

- 최근 완성차 업체들의 부품 구매 추세가 급격히 다국적화되어감에 따라 부품업체들도 다각적인 해외시장 개척이 중요한 성장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세원 실적]

- 동사는 북미와 멕시코에 진출하였고 2021년부터 공조제품을 생산하여 FORD, GM, BMW, BENZ 등의 세계적인 기업들에 공급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 및 매출처 다변화를 추진 중입니다. 

 

- 타사 대비 높은 자동화 공정률과 효율적인 통합 생산라인 구축으로 원가경쟁력 및 품질 측면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7. 칩스앤미디어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칩스앤미디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며, 매출 비중은 로열티 61.4%, 라이선스 32.5%, 용역 6.1%로 구성됩니다.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 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칩스앤미디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증가, 영업이익은 833.8% 증가, 당기순이익은 61.7% 증가하였으며,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 칩 개수의 큰 폭 증가로 외형 및 수익성 성장하였습니다. 

 

- 고객사는 1분기 29개사에서 37개사로 증가함.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 본격화로 추후 실적 개선이 기대되었습니다.

 

 

8. 코리아에프티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코리아에프티 주가 차트

[기업내용]

동사는 1996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자동차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 구성은 국내법인 60.57%, 폴란드 37.78%, 중국 10.44%, 인도 6.48%, 미국, 1.83%, 연결조정 -17.10%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2012년 3월 스펙 합병을 통해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현대차,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코리아에프티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동사는 2020년 9월에는 미국에 법인을 설립하여  미국, 유럽 및 아시아 지역에 글로벌 생산 기지를 확보하였습니다. 

 

-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차세대 스마트카에 들어가는 머신러닝 기반의 ADAS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개발하였으며, 신규 R&D을 통해 성장이 기대됩니다.

 

 

9. SFA반도체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SFA반도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충남 천안시 서북구 백석공단 7로 16에 위치하며 1998년 6월 30일에 설립되었고, 2001년 5월 2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반도체 패키징산업은 IDM 업체, 팹리스 및 파운드리로부터 수주를 받아 납품하는 사업구조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제품의 특성상 초정밀까지 관리하는 기술이 소요되는 산업으로 우수한 기술인력에 의한 소재기술, 장비운용 기술, 다양한 경험에 의한 품질관리 기술 등 수많은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SFA반도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감소, 영업이익은 97.1% 증가, 당기순이익은 120.2%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이 감소했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 등 비용의 절감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원가가 낮아지는 것에 그치지 않고 원가율 자체를 낮춤 반도체 기술 및 제품의 진화 가속화, IDM의 생산 외주화 증가 등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0. 앤씨앤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앤씨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7년 5월에 설립되어, 영상보안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이 밖에 자동차용 운행 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9년 Automotive 사업 부분을 물적 분할하여 넥스트칩 설립 및 자회사 앤커넥스 흡수합병 및 분할 존속회사 앤씨앤을 출범하였으며, 매출은 차량용 블랙박스 86.44%, 영상처리 칩 13.56%의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앤씨앤 실적]

- AI 및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SoC 제품인 APACHE5를 개발 중이며, 자율주차에 특화된 SoC 제품의 개발도 기획하는 등 자동차 시장을 겨냥한 부가가치 높은 기술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 센서 부품 중 카메라는 연평균 37%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며 ADAS용 부품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마트원전 SMR 관련주 8종목

최근 에너지 대란이 국가 안보까지 위협하는 상태에 이르자 주요국들은 전력난 타개와 2050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원자력 발전으로 회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원전, SMR은 기존 대형 원전의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스터샷 관련주 8종목  (0) 2021.11.11
경기 방어주 10종목 정리  (0) 2021.11.11
리오프닝 호텔, 리조트 관련주 8종목  (0) 2021.11.11
비트코인 관련주 8종목  (0) 2021.11.10
원자재 관련주 9종목  (0) 2021.11.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