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 6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2. 1. 4.
반응형

앤씨앤 자회사 넥스트칩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박람회 'CES 2022'에 참가해 차량용 반도체를 선보인다. 또 자율주행 반도체와 이미지 영상 처리(ISP) 기술도 공개했습니다.

 

아파치5는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주행 반도체로 다양한 물체를 분류·검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 헝가리 에이아이(AI) 모티브가 개발한 AI 기술을 적용, 자율주행 중 주변 환경을 추출해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등 다양한 응용처에 쓰인다고 합니다.

 

반도체 공급난속에 테슬라는 자율주행용 관련 전용 반도체를 직접 설계·개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분야 인재를 확보해왔던 것이 반도체 대란에서 빛을 발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하나마이크론 -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1년 8월 23일에 설립되어 2005년 10월 11일에 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동사 및 주요 종속회사는 현재 반도체 제품(패키징) 생산 및 반도체 재료(반도체 식각 공정용 실리콘 Part) 제품의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산업의 BACK-END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업계 선두의 반도체 패키징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나마이크론 주가 차트

 

[하나마이크론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5% 증가, 영업이익은 170.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액 증가 대비 매출원가와 인건비, 판관비의 증가폭이 줄어들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이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매일 수시로 시스템을 통하여 고객사의 물량이 접수되고, 수주된 물량은 단기간 내에 매출로 발생하여 별도의 수주관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출처: 네이버

2. 삼성전자 -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 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Harman 등 23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이며,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습니다. 

 

-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차트

 

[삼성전자 실적]
- 메모리 시장이 호황인 가운데 폴더블 폰과 OLED 판매가 늘어나 3분기 매출액은 70조를 넘어서며 사상 최대의 실적을 달성하였으며, 첨단 공정 확대와 환율 영향으로 영업이익률도 20%를 넘어섰으며, 4분기 메모리 시장은 당초 예상 대비 부품 수급 이슈 장기화에 따른 수요 리스크 확대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 북미 서버업체들의 반도체 재고가 3분기 대비 30% 이상 축소되며 반도체 재고 소진 속도가 예상을 상회하여 반도체 가격 반등 시점이 앞당겨질 전망입니다.

 

출처: 네이버

 

3. 어보브반도체 -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 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 Microcontroller Unit(이하 MCU)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 팹리스 회사의 특성상 제조는 파운드리 회사 및 후공정 회사에 외주를 주고 있으며, 당사는 핵심 설계 및 외주 생산관리를 통해 제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ABOV HK은 홍콩에 법인 소재지를 두고, 주로 중국에 판매를 하는 당사의 중국 판매법인입니다.

 

어보브반도체 주가 차트

 

[어보브반도체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증가, 영업이익은 26.9% 감소, 당기순이익은 37.2% 감소하였으며, 반도체 공급 부족 및 생산단가 증가로 제조원가가 크게 증가하였고 이러한 원가 상승분을 판매가로 이전하지 못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되었습니다.

 

- 최근 원팩을 인수하여 SK하이닉스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반도체 테스트 일감도 확보할 수 있게 되면서 추후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네이버

 

4. 에스에프에이 -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8년 12월에 삼성항공의 자동화사업부가 분사하면서 설립된 회사로서, 2001년 12월에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동사 및 연결 종속회사는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사업과 반도체 패키징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며, 동사는 동사를 제외한 총 17개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산업분야에 공정장비 및 생산시스템 등의 제조장비를 공급해왔으며, 2020년에 2차전지 사업 확대를 위한 해외 법인을 설립해 신규 연결하였습니다.

 

에스에프에이 주가 차트

 

[에스에프에이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감소, 영업이익은 1.4% 증가, 당기순이익은 8%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소폭 감소했으나 판관비 등 각종 비용이 더 큰 폭으로 절감되어 영업이익은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다양한 산업분야의 생산라인 자동화를 턴키로 구축한 기술력과 풍부한 납품실적을 보유하고 있어 차별적인 경쟁력을 이미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5. 네패스 -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및 전자 관련 부품, 전자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90년 12월 27일에 설립된 이후, 1999년 12월 1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동사는 반도체 및 전자관련 부품, 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업을 하고 있으며, 동사의 사업분야는 패키징 및 테스트의 반도체 사업과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되는 전자재료 사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네패스 주가 차트

 

[네패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4% 증가, 영업손실은 41.1% 증가, 당기순손실은 4.7%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에도 판관비, 인건비 등 주요 비용의 대폭 증가로 영업손실이 크게 감소하고, 당기순손실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 국내 반도체 산업 기반이 메모리에서 비메모리 영역까지 새로운 확장을 시작하며 첨단 후공정 파운드리 국내 단독 공급자인 동사는 시장 성장을 그대로 반영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네이버

 

6. 리노공업 -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78년 11월 리노 공업사로 창업 이후 1996년 12월 법인 전환을 하였으며,  2001년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40년 이상의 업력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품종 및 단납기에 대응할 수 있는 생산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검사용 프로브와 반도체 검사용 소켓을 자체 브랜드로 개발하여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과 초음파 진단기 등에 적용되는 의료기기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리노공업 주가 차트

 

[리노공업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0.3% 증가, 영업이익은 53.8% 증가, 당기순이익은 71.8% 증가하였으며, 매출 증가 대비 원가율과 판관비는 감소하였음. 따라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해외는 제품 유통 형태로, 대리점을 통한 판매와 해외 현지 바이어로의 직접 판매 등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국내는 내수와 관련해서 전략적 기술 영업판매를 구축하여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금까지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관련주 6종목

플렉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는 휘어질 수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를 뜻하며, 휠 수 있는 디스플레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얇고 가벼울 뿐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린뉴딜 관련주 8종목  (0) 2022.01.04
풍력발전 관련주 8종목  (0) 2022.01.04
인공지능 로봇 관련주 7종목  (0) 2022.01.04
팔라듐 관련주 7종목  (0) 2022.01.03
원자력 관련주 8종목  (0) 2022.01.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