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중국 전력난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1.
반응형

중국 전력난이 중국 정부의 탈탄소 목표 달성과 전력 공급 사이에서 수년간 쉽게 해소되지 못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중국 내 발전, 석탄 기업은 오히려 수혜가 예상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진다고 합니다.

 

중국 전력난은 중국 경제 성장률을 낮출 뿐만 아니라 전 세계 공급망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중국 국경절 연휴가 끝난 뒤 가동률 증가에 따라 전력난이 해결될 수 있을지 전망은 아직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중국의 탈탄소 목표 달성과 전력 공급 사이 갈등은 향후 수년간 지속될 전망이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중국 정부는 에너지 소모량 높은 업종에 대한 규제를 지속 강화, 전력 요금 체계 개편도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최근 전력 단가가 인상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오히려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 등 발전 원가가 안정적인 발전 기업에 대해선 수혜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중국 전력난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국 전력난 관련주 정리

 

 

한국조선해양

중국 전력난 관련주인 이유는?

- 한국조선해양은 석탄 부족이 중국의 전력난으로 이어진 가운데 석탄의 대안으로 액화 천연가스(LNG)가 떠오르고 있어 LNG운반선이 시장의 호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메탄올 추진선은 암모니아·수소선과 함께 포스트 액화 천연가스(LNG) 선박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한국조선해양은 메탄올을 엔진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을 앞세워 친환경 시장을 주도한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기 계약건 대부분이 저가 수주분인 상황에서 큰 폭의 원가 인상으로 최근 수주 랠리에도 불구하고 수익 악화가 지속. 

 

- 예정된 LNG 운반선 수주 및 이산화탄소 등 환경 규제로 인한 추가 발주 요인을 감안할 경우 신조선가의 추가 상승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중국 전력난 관련주인 이유는?

- 대우조선해양은 석탄 부족이 중국의 전력난으로 이어진 가운데 석탄의 대안으로 액화 천연가스(LNG)가 떠오르고 있어 LNG운반선이 시장의 호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대우조선해양은 카타르와 100척이 넘는 액화 천연가스, LNG 운반선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최근 LNG 가격 폭등으로 LNG 운반선 수요가 늘고 있어 업계에선 내년 이후 수주 ‘서프라이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고 합니다.

 

대우조성해양 실적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입니다. 

 

 

 

 

삼성중공업

중국 전력난 관련주인 이유는?

- 대우조선해양은 석탄 부족이 중국의 전력난으로 이어진 가운데 석탄의 대안으로 액화 천연가스(LNG)가 떠오르고 있어 LNG운반선이 시장의 호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삼성중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감소, 영업손실은 25% 증가, 당기순손실은 5.9% 증가. 

 

- 일감 확보를 위한 수주가 실적으로 인식되면서 매출 증대가 시작. 강재가 인상을 선가에 반영한 수주는 시차를  두고  수익성 개선을 이끌 전망입니다. 

 

 

 

 

넥스트BT

중국 전력난 관련주인 이유는?

- 넥스트BT는 석탄광산을 운영하는 한몽에너지개발의 지분 21%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이 석탄 부족으로 전력난을 겪고 있어 관련주로 부각이 되고 있습니다.

 

- 건강기능식품시장 성숙에 따라 기존의 네트워크, 식품 대기업, 홈쇼핑 및 계열사를 통한 OEM 방식의 주문 등으로 안정적인 매출 기반 확보에 노력 중입니다.

 

넥스트BT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중장년층 타켓의 '보의당' 브랜드, 3040 타겟의 '내몸에 사과해' 브랜드, 2030 타겟의 '먹어도좋아' 브랜드를 세분화하여 유통채널의 다각화 및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GS글로벌

중국 전력난 관련주인 이유는?

- GS글로벌은 지난 2017년 GS에너지와 인도네시아 BSSR 석탄광산 지분 투자를 하고 있으며, 중국이 석탄 부족으로 전력난을 겪고 있어 관련주로 부각이 되고 있습니다.

 

-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트레이딩 사업 외에도 수입차 PDI서비스, 하역ㆍ운송, 항만운영 등의 물류 사업과  화공장치 및 복합화력 장치 제조사업, 자원개발 등 신규사업 투자를 추진하였습니다. 

 

GS글로벌 실적
- 국제 물동량 회복으로 주력인 무역/유통 부문의 매출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수입자동차 PDI 서비스인 물류와 제조 부문이  부진하여 2021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 감소함. 

 

- 개발사업 부문의 적자 규모는 감소하였으나, 외형축소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 등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의 절반 수준으로 급감하였습니다. 

 

 

 

씨에스윈드

중국 전력난 관련주인 이유는?

- 씨에스윈드는 신재생에너지 관련주로 미국 동부의 해상풍력타워 생산 공장 건설에도 나서고 있으며, 중국이 전력난을 겪고 있는데 앞으로 에너지 극복을 위해 친환경 에너지에 투자할 계획으로 알려져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최근 해상풍력을 주력으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해상풍력타워 하부구조물 사업도 새롭게 진출을 준비 중입니다. 

 

씨에스윈드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6% 증가, 영업이익은 47.8% 증가, 당기순이익은 89.1% 증가. 

 

- 동사는 Vestas, SGRE, GE 등 주요 글로벌 풍력발전기 업체와의 전략적인 관계 구축을 통한 장기적인 공급계약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주를 위한 영업 활동을 전개 중입니다.

 

 

SDN

중국 전력난 관련주인 이유는?

- SDN은 신재생에너지 기업으로 태양광 사업, 조선사업, 엔진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중국이 전력난으로 향후 친환경 에너지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태양광 에너지 관련 다수의 국책사업 및 국책과제에 참여하였으며, 국내 및 해외 태양광 시장의 진일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SDN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 감소, 영업이익은 71.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뉴딜 어촌 뉴딜 300 사업과 연계하여 마리나형 어항 건립 지원 및 알루미늄 어선 어민 지원 FRP 어선 대체 사업 지원 중입니다.

 

 

 

OCI

중국 전력난 관련주인 이유는?

- OCI는 태양광에 필수인 폴리실리콘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최근 중국 석탄 공급 부족과 석탄발전 규제에 따른 전력난이 겹쳐 폴리실리콘 가격이 상승하고 있어 관련주로 부각이 되고 있습니다.

 

- 2018년 7월 바이오사업본부를 신설하였으며, 자체 투자 또는 합작사를 통한 신약개발 및 원료물질 확보, M&A와 라이선스 인 혹은 파이프라인 개발 등을 통해 신규 수익원을 발굴하고자 노력 중입니다.

 

OCI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향후 케미컬 부문과 에너지 솔루션 부문에서 기술력과 원가 절감 등을 앞세워 실적을 개선시켜 나갈 계획임. 특히 태양광 소재인 폴리실리콘 생산 능력을 증가시키는 투자가 진행 중입니다.

 

 

 

지금까지 중국 전력난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후변화 관련주 수혜주 8종목

기후변화는 장기간에 걸친 기후의 변동으로 지구 대기에 존재하는 온실가스의 인위적 배출 및 농도 상승이 주원인이 되어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이산화탄소는 가장 높은 누적 배출량을 보이며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