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코발트 관련주 7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15.
반응형

코발트는 푸른 회색빛이 도는 금속 광물로 전기차의 리튬이온 배터리의 양극재 제조에 필수적인 소재이며, 니켈ㆍ리튬 등과 함께 전략 자원으로 꼽히는 귀한 광물로 DR콩고에서 전 세계의 70%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중국과 유럽연합(EU) 등이 경쟁적으로 확보에 나서면서 코발트 가격은 급등했으며, 기업들은 코발트의 대체품을 찾기 위한 개발에 뛰어들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올해 들어  세계은행은 각국이 탈탄소화 정책을 추진함에 따라 코발트에 대한 수요가 2050년까지 최대 585%까지 치솟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코발트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발트 관련주 7종목 정리

 

1. 포스코케미칼 - 코발트 관련주

 

포스코케미칼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 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 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 2021년 약 1조 2천7백억 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규모 투자 재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포스코케미칼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248.1% 증가, 당기순이익은 978.4% 증가하였으며, 에너지 부문을 필두로 주력부문에서 꾸준한 외형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영업수익성은 비교적 크게 상승한 모습입니다. 

 

- 포스코, OCI 등 대형 거래선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 수주를 바탕으로 향후 꾸준한 성장세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 코스모화학 - 코발트 관련주

 

코스모화학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68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이며, 수입제품 외 국내 경쟁 생산업체는 없습니다.

 

- 종속기업으로는 기능성 필름, 2차전지용양극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 신소재와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 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코스모 촉매 및 코스모 에코켐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코스모화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3% 증가, 영업이익은 434.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루타일형, 장섬유용 제품 및 상품 판매 등 신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점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 신소재 부문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업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으로 큰 폭의 매출 상승세를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및 고정비 비중 하락으로 수익성 또한 확연히 개선된 모습입니다.

 

 

3. 인선이엔티 - 코발트 관련주

 

인선이엔티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건설폐기물의 수집ㆍ운반 및 중간처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11월1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6월 11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2021년 6월 기준 7개의 종속회사를 두고 있으며, 모두 비상장 기업입니다. 

 

- 비계구조물 해체에서부터 건설폐기물의 수집ㆍ운반 및 중간처리, 순환골재 생산, 폐기물의 최종 처분까지 국내 유일 폐기물 일괄처리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함을 바탕으로 자동차 재활용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인선이엔티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5% 증가, 영업이익은 19.5% 감소, 당기순이익은 21.6% 감소하였으며,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급증에 따라 영업이익이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보유하고 있는 환경신기술 등을 활용해 수의계약이 이루어지도록 관련 발주청에 널리 홍보하고 있으며, 조달청 우수제품 인정, 환경표지 인증 등을 발주청에 널리 홍보해 수주에 힘쓰고 있습니다.

 

 

4. 코스모신소재 - 코발트 관련주

 

코스모신소재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67년 설립되어 기능성 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 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0년에 GS그룹에 인수되어 법률상 GS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이었으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조의 2 제1항에 의거 2015년 7월 22일 자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GS`에서 분리되었으며, 삼성전기, 삼성SDI 등의 메이저 브랜드들이 최대 매출처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코스모신소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7% 증가, 영업이익은 214.1% 증가, 당기순이익은 310% 증가하였으며, 매출 대부분이 수출에서 발생하는 사업구조이며, 주력제품인 토너 및 LCO의 수출이 확대되면서 큰 폭의 매출 상승세를 시현하였습니다. 

 

- 원가율 소폭 상승에 그쳐 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한 모습. 복합기 기종 토너 개발 및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5. 엘앤에프 - 코발트 관련주

 

엘앤에프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0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2차전지 양극 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입니다. 

 

-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 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 중임. 매출은 수출 96.97%, 내수 3.03%로 구성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엘앤에프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5% 증가, 영업이익은 38.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동사의 사업 부문 중 대형 전지향 양극재 부문은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관련 수혜 분야입니다.

 

- 배터리 소재 고객사들이 국내 EV/ESS 배터리 사업 모두 영위하고 있다는점에서 그린 뉴딜 수혜 확대 전망이며, 그린 뉴딜 성과 지표에 따라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는 지속 증가 전망중입니다.

 

 

6. 휘닉스소재 - 코발트 관련주

 

휘닉스소재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0년 6월 설립되었으며 2004년 6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고부가가치 소재사업인 Metal Paste사업, 반도체 패키징용 솔더볼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 및 영업력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 비대면 경제산업이 가속화되면서 서버, PC, 노트북 등 IT 디바이스와 5G 등 통신부문 투자가 늘었으며, 코로나19 충격으로 상반기에 주춤했던 모바일 수요도 하반기에는 회복세에 접어들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휘닉스소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 감소, 영업손실은 244.7% 증가, 당기순손실은 147.1% 증가하였으며, 영업 적자 확대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손실 역시 지속됐으며 적자 규모는 확대되었습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매출원가 부담은 커졌고 판관비와 인건비 등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적자는 지속됐으며 적자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확대되었습니다.  

 

 

7. 삼성SDI - 코발트 관련주

 

삼성SDI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삼성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임. 1970년 삼성-NEC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9년 상호를 삼성SDI로 변경함. 주요 사업은 에너지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 에너지솔루션 부문은 중, 대형전지 등을 생산해 판매함.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2000년 리튬이온 2차전지 사업을 시작한 이래 품질 개선, 안전성 확보 등을 위해 노력해 온 결과 현재까지 업계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삼성SDI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1% 증가, 영업이익은 171.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10.4% 증가 하였으며, 전년동기 대비 판관비와 매출원가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큰 폭으로 상승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개선되었습니다.

 

- 신규 고객 및 신규 시장 탐색과 함께 새로운 제품의 선행개발도 병행하고 있으며,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활동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발트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탄소섬유 관련주 8종목

탄소 섬유는 높은 인장 강도, 가벼운 무게, 낮은 열팽창률 등의 특성으로 인해 항공우주산업, 토목건축, 군사, 자동차 및 각종 스포츠 분야의 소재로 매우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탄소 섬유의 밀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9종목  (0) 2021.11.16
로슈 관련주 8종목  (0) 2021.11.15
탄소섬유 관련주 8종목  (0) 2021.11.15
가상인간 관련주 8종목  (0) 2021.11.14
가상자산 관련주 8종목  (0) 2021.11.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