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팹리스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2. 27.
반응형

일반적으로 반도체 제조업체는 IDM(종합 반도체 회사·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 팹리스(Fabless),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생산의 주원료인 실리콘 웨이퍼를 만드는 공장을 팹이라하며, 따라서 자체적으로 '팹'을 보유하지 않고 제품을 설계 및 개발만 한 뒤 팹을 갖고 있는 회사에 반도체 생산을 위탁하는 회사를 팹리스라고 하는데요.

 

반도체 설계 기술력은 있지만 대규모 생산 공장을 보유하지 못한 소규모 기업들이 이러한 사업형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반도체는 크게 연산·제어·정보 처리를 담당하는 시스템 반도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반도체로 구분하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팹리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알파홀딩스 - 팹리스 관련주

 

알파홀딩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시스템반도체를 전문으로 개발 공급하고 있는 바 RTL 설계 및 SoC Chip Implementation, IR Receiver 제품 개발 공급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계열회사를 통해 인터류킨 치료제 등 바이오사업과 방열소재 개발 공급 사업 및 태양과 발전 시스템 개발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은 반도체 97.20%, HDMI솔루션 2.26%, BIO 0.45%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알파홀딩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증가, 영업손실은 14.8% 감소, 당기순손실은 96.2% 증가하였으며,  코로나19 (COVID-19)의 영향 등 외부요인에 따른 반도체 생산량 감소가 매출 감소로 이어져 지속적으로 영업손실 악화되었습니다.

 

- 미국에서 5G 산업에 대한 대대적 투자로 AI 및 자율주행에 필요한 시스템반도체 관련 기술 제공 및 매출에 대한 증대가 기대됩니다.

 

반응형

2. 아나패스 - 팹리스 관련주

 

아나패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매출은 OLED 72.41%, 기타 19.95%, LCD 7.64%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주요 제품으로는 LCD 타이밍컨트롤러가 있음. 삼성전자의 High-end급 디스플레이 제품부터 Mid & Low end 제품까지 광범위하게 동사의 칩이 사용되고 있으며, 동사 특허의 AiPi기술을 자체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아나패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4%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은 줄었지만 원가 절감으로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습니다.

 

- 기존 메모리 인터페이스와 비교해 속도와 전력 소모를 개선했고 크기도 줄여 원가절감 등 경쟁력을 확보하였으며, LCD 업황 부진으로 인해 수 년간 실적 감소가 지속되었으나, OLED향 제품 확대를 시작했고 OLED 제품의 매출액 비중이 LCD 매출액 비중을 능가할 전망입니다.

 

 

3. 에이디테크놀로지 - 팹리스 관련주

 

에이디테크놀로지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2년 8월 설립되어, 반도체 소자의 설계 및 제조(ASIC)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실적에서는 제품(양산)이 92.5%, 용역(개발)이 7.33% 를 차지하여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고 있습니다.

- 시스템 반도체 시장의 ODM 업체이며, 시스템 반도체 요구를 받아 IP 업체의 특정 IP와 파운드리 업체인 TSMC 기반으로 시스템 반도체 칩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에이디테크놀로지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6% 증가, 영업이익은 19.9% 증가, 당기순이익은 251.4% 증가하였으며, 칩 설계가 양산으로 이어지면서 판매량이 증가함. 동사는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인 파인스 지분 95%를 인수하였습니다.  

 

-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디자인 솔루션 파트너(DSP)로서 삼성 반도체 생태계에 진입하였으며, 삼성전자 4, 5, 8 나노미터(㎚·10억 분의 1m) 공정에서 약 30개 정도 프로젝트를 개발 완료하거나 진행 중입니다.

 

 

4. 텔레칩스 - 팹리스 관련주

 

텔레칩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Video Codec IP 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주)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으며,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각종 모바일 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텔레칩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동사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으나 원가 부담 및 판관비 부담이 감소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 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입니다.

 

 

5. 칩스앤미디어 - 팹리스 관련주

 

칩스앤미디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며, 매출 비중은 로열티 66.9%, 라이센스 37.2%, 용역 5.9%로 구성됩니다.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 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칩스앤미디어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이익은 66% 증가, 당기순이익은 65.9% 증가하였으며,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 칩 개수의 큰 폭 증가로 외형 및 수익성 성장하였습니다.

 

- 고객사는 1분기 29개사에서 38개사로 꾸준히 증가하였으며,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 본격화로 추후 실적 개선이 기대됩니다.

 

6. 동운아나텍 - 팹리스 관련주

 

동운아나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휴대폰, 태블릿, 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 반도체 회로를 설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아날로그 반도체 회사이며, 팹리스(Fabless) 업체로,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와 같은 종합 반도체 기업(IDM)과 달리 반도체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 동사가 매입한 모든 원재료는 당사로 입고되어 당사의 창고에 보관되며, 생산계획에 따라서 필요한 수량만큼 지정 패키징 조립업체로 출하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동운아나텍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5% 감소, 영업손실은 811.6% 증가, 당기순손실은 104.4% 증가하였으며, 매출 감소와 더불어 판매비와 관리비의 대폭 증가로,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이 크게 악화되었습니다. 

 

-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혈액보다 100배 묽은 타액에 포함된 당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 향상된 당 측정 센서 기술을 확보하였습니다.

 

 

7. 제주반도체 - 팹리스 관련주

 

제주반도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휴대폰 등 모바일 응용기기에 적용되는 메모리 반도체를 개발, 제조하여 이를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제조 생산라인을 보유하지 않고 전문 파운드리 회사에 위탁 생산하고 있습니다.

- 통신장비와 서버 등에 들어가는 메모리 반도체 일종인 ‘멀티칩 패키지’에 주력하고 있으며, 매출액 중 MCP가 차지하는 비중은 70% 이상이며, 종속회사로 반도체 메모리 IC 개발회사(램스웨이)와 복권 중개(인스턴트 게임 로직스) 및 복권판매회사(동행 복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제주반도체 실적]
-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등 언택트 분야에서 새로운 반도체 수요 창출과 함께 복권사업의 꾸준한 성장으로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6% 급증하였으며, 종속회사 동행 복권의 흑자 유지와 반도체 부문에서 외형확대에 따른 고정비용 감소로 영업이익도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2분기 이후 통신장비와 서버 등에 쓰이는 메모리 반도체 출하량이 크게 늘면서 실적이 대폭 상승하였으며, 올해 들어 자동차용 메모리반도체 실적이 본격화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8. LX세미콘 - 팹리스 관련주

 

LX세미콘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LG그룹에 소속되어 있으며,  Display Panel을 구동하는 핵심부품(System IC)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Display 단일 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동사의 주력제품은 Driver-IC, T-CON, PMIC이며 Mobile향 P-OLED DDI, Touch Controller 등으로 제품 라인업 확대를 통해 매출 성장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LX세미콘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0.3% 증가, 영업이익은 308.3% 증가, 당기순이익은 303.8% 증가하였으며, 동사 주요 제품인 Driver-IC는 당 분기 전체 매출액의 87.8%(전 분기 84.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Display 시스템 반도체 핵심 부품을 Total Solution으로 제공함은 물론 수입의존도가 높았던 제품들을 국산화하였습니다.


지금까지 팹리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차전지 음극재 관련주 8종목

한 번 쓰고 버리는 1차전지는 재사용이 불가능하고 전지의 수거나 재활용 등에 드는 비용이 많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 2차전지는 여러 번 충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자동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차 반도체 관련주 8종목  (0) 2021.12.28
노바백스 관련주 8종목  (0) 2021.12.28
면역항암제 관련주 8종목  (0) 2021.12.27
그래핀 관련주 8종목  (0) 2021.12.27
친환경 관련주 8종목  (0) 2021.12.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