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은 계절적 요인에 의하여 성수기와 비수기에 따라 수요 증감 현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항공기의 연료를 달러로 구입하기 때문에 유가와 환율에 민감하고, 유가 하락, 달러 약세가 나 타타면 수익이 개선된다고 함.
항공사는 대형항고사와 저비용 항공사로 나뉘는데, 대형 항공사의 경우 자본금이 많이 필요하지만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리스사에 항공기를 빌려 쓰기에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음.
각 국의 트래블 버블 도입으로 방역 우수 국가 간 안전막을 통해 2주간 자가 격리를 면제해 자유로운 여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로 항공여객수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오늘은 항공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항공
기업명 (주)대한항공
기업구분 한진 계열사, 코스피 상장
대표자 조원태, 우기홍
설립일 1962년 6월 19일
업종 항공 여객 운송업
상장일 1966년 3월 18일
-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 항공우주사업본부는 지난 40여 년간 국내외 항공기 및 항공기 구조물 설계, 제작, 생산, 정비, 성능개량 등을 통해 확보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종 무인항공기 개발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음.
- 화물산업부문에서 계속되는 수요 강세 시장에 대응하여 공급 확대를 통한 수익 극대화에 주력하고 있음.
대한항공의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2.7% 감소.
- IATA트래블 패스(ITP)를 통해 1시간 내외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검사 결과를 확인한 후 항공기에 탑승할 수 있게 되며, 대상 노선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임.
- 불확실한 시장상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1~2개월로 단위 공급 조정을 시행하는 탄력적 노선 운영 기조를 이어 나가고 있음.
아시아나항공
기업명 아시아나항공(주)
기업 구분 금호아시아나 계열사, 코스피 상장
대표자 정성권
설립일 1988년 2월 17일
업종 항공 여객 운송업
상장일 1999년 12월 24일 (최초 상장)
- 항공운송업은 그 시장의 성격이 매우 상이한 여객과 화물로 나뉘어 있음.
- 아시아나항공의 2021년 1분기 시장점유율은 국내여객 12.5%, 국제여객 23.0%, 국제화물 22.8%를 기록함.
- 정보통신부문에서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9개 도시, 9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3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7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음.
아시아나항공의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1% 감소, 영업손실은 68.7% 감소, 당기순손실은 51% 감소.
-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3월 말 기준 국내여객 7개 노선, 국제여객 26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음.
- 코로나19로 억눌렸던 여행 보복소비 분출에 따른 국내여행 심리 회복으로 1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18.3% 증가한 635만 명을 기록하였음.
제주항공
기업명 (주)제주항공
기업구분 중견기업, 코스피 상장
대표자 김이배
설립일 2005년 1월 25일
업종 항공 여객 운송업
상장일 2015년 11월 6일
- 2005년 1월 설립되었으며 목적사업으로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 취급업, 관광사업, 통신판매업,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1분기 LCC 국내선 탑승객 시장점유율은 69%로, COVID-19 상황 하에서 국제선 운항 제한 및 국내선 확장에 따른 결과로 성장세는 전년 시장 상황과 상이함.
- LCC 최초 기내 좌석 화물 탑재 운송, 무착륙 관광 비행,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 시장상황에 맞게시장에 대응 중임.
제주항공의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8% 감소, 영업손실은 32.9% 증가, 당기순손실은 21.7% 감소.
- 코로나19사태의 발생으로 항공운항이 감소하며 동사의 전체 사업부의 매출이 감소.
- 한편 리스비 등 고정비용의 영향으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폭이 대폭 늘어남.
- 회복탄력성 강화, 역량 강화(내재화), 고객 중심의 판매 채널 다변화 등 주요 전략 과제를 충실하게 실행하여 경쟁 우위를 갖추며 지속적인 개선 중임.
진에어
기업명 (주)진에어
기업 구분 한진 계열사, 코스피 상장
대표자 최정호
설립일 2008년 1월 23일
업종 항공 여객 운송업
상장일 2017년 12월 8일
- 2008년 1월 23일 설립되어, 2008년 4월 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 개설 면허를 취득하고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음.
- 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로서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음.
-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음.
진에어의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9.5% 감소, 영업손실은 92.1% 증가, 당기순손실은 57.5% 증가.
- 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자리 잡은 국제선 무착륙 관광비행을 작년 12월부터 인천 국제공항에서 실시하였음.
- 국적항공사 최초로 지난 2월 현지 관광업계와 협업을 통한 '오사카 테마 관광 비행'을 실시하는 새로운 여행트렌드를 선도하여 추가 수입 확대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
티웨이항공
기업명 (주)티웨이항공
기업구분 중견기업, 코스피 상장
대표자 정홍근
설립일 2003년 5월 19일
업종 항공 여객 운송업
상장일 2018년 8월 1일
- 2003년 5월 19일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8월 1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 주요 사업으로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총 7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동사는 동사만의 차별화된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함.
- 당사는 리스 계약을 통하여 Boeing 737-800(NG) 항공기 27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노선의 수요 창출을 위해 2022년 A330-300 기종 3대를 리스할 예정임.
티웨이항공의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4% 감소, 영업손실은 103.7% 증가, 당기순손실은 41.8% 증가.
- COVID-19의 타격이 여전하며, 매출액을 비롯한 전반적인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악화된 수준을 보임.
- 향후 항공기 신규 도입을 통한 노선 확장, 고객의 편의성을 증대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 등 항공업 본연에서의 역량 집중을 통해 외형 성장 및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자 함.
에어부산
기업명 에어부산(주)
기업구분 금호아시아나 계열사, 코스피 상장
대표자 안병석
설립일 2007년 8월 31일
업종 항공 여객 운송업
상장일 2018년 12월 27일
- 2007년 8월 31일에 설립되어, 2008년 6월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로부터 정기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 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음.
- 부산/영남권 지역발전을 위해 부산-김포 노선 등 내륙노선을 꾸준히 유지해왔으며 부산발 국내/국제노선 확장에 앞장서 왔음.
- 2021년 1분기 기준, 동사는 김해공항발 국내선, 국제선 시장점유율 제1위 항공사로 각각 34.5%, 97.4%를 기록하고 있음.
에어부산의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7% 감소, 영업손실은 22.6% 증가, 당기순손실은 38.4% 증가.
-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운영하는 세계 각국 및 지역별로 가장 큰 항공권 판매 네트워크 정산소인 BSP에 가입하여 해외 노선의 현지 판매력을 강화하고 있음.
- 2021년 1분기 국내선 총 6,009편, 여객 약 96만 명 그리고 국제선 총 60편, 여객 약 6천 명의 운송실적을 기록하였음.
지금까지 항공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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