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의 수요는 경기에 민감하나, 공급이 비탄력적이라 경기 변동에 빠른 대응이 어렵고 운임의 변동 폭이 크며, 수요와 공급이 전 세계적으로 형성되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펼쳐지며, 서비스의 차별성이 낮아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하다고 합니다.
해운업은 해상여객운송, 화물운성, 해운중계, 해운대리점 등 선박을 이용해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에 화물을 수송하는 서비스 산업.
해운 운임이 상승한 주요 원인은 글로벌 경기 회복 속 해외 직구 소비 증가, 주택거래 활성화로 인한 가전제품의 수요 증가 등으로로 컨테이너선의 수요가 급증했다고 하는데 오늘은 해운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MM
기업명 에이치엠엠(주)
기업 구분 중견기업, 코스피 상장
대표자 배재훈
설립일 1976년 3월 25일
업종 외항 화물 운송업
상장일 1995년 10월 5일
-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임.
-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함.
-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며,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음.
HMM의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지난 해 24,000 TEU 신조선 12척에 이은 올해 2분기 16,000 TEU 신조선 8척의 투입을 통해 원가구조 개선 및 집하 증대를 도모하며 수익성 개선에 매진 중.
- 남미, 호주, 러시아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영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1분기 전 항로에서 흑자를 유지했음.
대한해운
기업명 대한해운(주)
기업구분 SM 계열사, 코스피 상장
대표자 김만태
설립일 1968년 12월 12일
업종 외항 화물 운송업
상장일 1992년 4월 23일
- 1968년에 설립된 동사는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 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음.
- 영업부문 중 주요 매출은 벌크선과 LNG선 부문에서 발생하며, 해운업은 일반적인 해상화물 계약으로 판매함.
- 주요 거래처로는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등이 있으며 각 거래처와 장기해상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음.
대한해운의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감소, 영업이익은 20.6% 증가, 당기순이익은 25.6% 증가.
- 2021년에도 안정적인 전용선 영업 위주의 사업을 지속하며 화물운송계약 위주의 부정기선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용선시장의 불확실성과 관련된 위험을 최소화하려고 함.
- 최대주주는 에스엠하이플러스(주) 및 특수관계자이며 지분율은 당반기말 현재 52.14% 임.
팬오션
기업명 팬오션(주)
기업구분 하림 계열사, 코스피 상장
대표자 김홍국, 안중호
설립일 1966년 5월 28일
업종 외항 화물 운송업
상장일 2007년 9월 21일
-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함.
-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 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함.
- 주요 매출처는 VALE, 포스코, FIBRIA CELULOSE S.A., 한국중부발전, 한국 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현대제철 등이 있음.
팬오션의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7% 증가, 영업이익은 29.3%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3% 증가.
- 코로나19 백신 개발로 인해 코로나19의 종식이 기대되며 원자재 수요 감소 추세가 나아져 수익성 개선.
- 탱커선 부문은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고 있어 수요 회복 및 국제 해사기구의 황산화물 배출 규제 영향으로 적합 연료유에 대한 물동량이 늘어나 개선된 것으로 보임.
KSS해운
기업명 (주)케이에스에스해운
기업 구분 중견기업, 코스피 상장
대표자 이대성
설립일 1984년 6월 27일
업종 외항 화물 운송업
상장일 2007년 10월 26일
- 1969년 설립되어 동북아 지역에서 액화가스 및 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여 왔으며, 2007년 10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독보적인 지위와 높은 신용도를 바탕으로 재무구조가 튼튼한 화주 및 용선주와의 장기계약 및 계약 연장을 통해 기복이 심한 해운업의 특성을 극복하고 있음.
- 2021년 3월 기준 가스선 해상화물운송 매출이 전체의 86.78%를 차지하고 있음. 케미칼선 매출은 12.99% 수준.
KSS해운의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14.5% 감소, 당기순이익은 231.8% 증가.
- 시스템 경영에 기반한 선제적 사고 예방을 통해 2020년 영업이익률 22.4%를 기록하였으며, 6년 연속 20% 이상을 유지하고 있음.
- LPG와 암모니아 가스를 운송하는 대형 가스운반선 부문에서 아시아 굴지의 선단을 갖추고 있음.
현대글로비스
기업명 현대글로비스(주)
기업구분 현대자동차 계열사, 코스피 상장
대표자 김정훈
설립일 2001년 2월 22일
업종 화물운송 중개, 대리 및 관련 서비스업
상장일 2005년 12월 26일
- 2001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2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동사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회사임.
- 현대자동차그룹에는 2020년 3분기 기준 동사 포함 국내 54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에 편입 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하며, '아시아-퍼시픽 지수'와 '코리아 지수'에 5년 연속 동시 편입함.
현대글로비스의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7% 증가, 영업이익은 7.4% 증가, 당기순이익은 19.2% 감소.
-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신차 대체 수요 대비 중고차 수요 증가로 인해 2021년 1분기까지 중고차 시장 거래 규모는 전년 동기간 대비 약 7% 증가함.
- 현대자동차그룹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으며, 여타 물류회사와 차별화된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전 세계 다양한 운송루트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음.
티케이케미칼
기업명 (주)티케이케미칼
기업 구분 SM 계열사, 코스닥 상장
대표자 이상일
설립일 2007년 11월 7일
업종 합성섬유 제조업
상장일 2011년 4월 26일
- 합성섬유 및 그 원료와 관련 화학제품의 제조 가공 판매, 도소매 및 수출입을 목적으로 2007년 설립됨.
- 2008년 2월 1일 (주)동국무역의 화학사업부문을 영업양수받아 현재까지 사업을 영위함.
- 롤투롤, 금속박막, 토토 에칭의 독자적인 기술 공법을 보유하고 있으며, Mos film 및 Mos 터치스크린의 2가지 제품으로 양산을 추진 중임.
티케이케미칼의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액 증가와 더불어 원가율 개선 및 판관비의 큰 폭의 감소를 바탕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함.
- 2021년에는 중국 제품의 진입 장벽이 높아진 미국과 일본 등 신규 시장으로의 직수출 확대 및 로컬 거래선의 다변화뿐 만 아니라 충진 업체들의 페트 사업 시작으로 국내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지금까지 운임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는 해운 관련주 핵심 6 종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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