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희소금속] 희귀금속 관련주 7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3.
반응형

세계 각국이 희귀 금속 확보를 위해 전쟁을 벌이고 있으며, 전자제품과 친환경설비의 핵심 재료로 쓰이는 희귀 금속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데 생산량은 한정돼 있다 보니 이를 둘러싼 경쟁과 갈등이 폭발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첨단기술산업계는 물론 한 국가 경제의 미래가 희귀 금속의 확보 여부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세계시장을 쥐락펴락하는 일부 자원국가에 대해서는 희귀 금속 무기화란 비판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희귀 금속은 생산량이 적고 생산지가 한정돼 있는 것으로, 휴대전화 등 가전제품의 필수 재료인 콜탄(탄탈룸), 전지의 원료인 리튬, 희토류(rare earth elements) 등 50여 종이 속하고 있습니다.

 

희귀 금속 들은 과거엔 용도가 그리 많지 않았지만, 21세기에 들어와 폭증하는 수요로 인해 하루가 다르게 가격이 치솟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희귀 금속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희귀 금속 관련주 정리

 

대원화성

희귀금속 관련주인 이유는?

- 캐나다 몰리브덴 광개발 프로젝트 투자사업을 진행 중이므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합성피혁, 벽지 및 정제 사업이 주요 사업이며, 벽지 시장에서는 LG 하우시스, 개나리 벽지, 신한벽지, 대원화성 등이 주요 경쟁사입니다.

 

대원화성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이익은 13.6% 증가, 당기순이익은 288.8% 증가. 합성피혁 부문 거래선을 다양화하기 위해 여러 업체와 접촉 중임. 

 

- 이밖에 캐나다 몰리브덴 광개발(Lucky ship) 프로젝트 투자사업을 진행하는 등 실적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동국알앤에스

희귀 금속 관련주인 이유는?

- 20년 11월 특수금속 및 희토류를 취급하는 호주 ASM과 '저탄소, 고순도 금속 정제공장'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하였고 해당 공장에서는 ASM의 희토류 및 기타 금속을 공급 원료로 사용해 첨단 기술을 위한 특수 금속과 산화물이 생산될 예정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제철, 제강 및 기타 공업로용 내화물 제품을 생산, 판매할 목적으로 동국산업(주)로부터 인적분할 후 설립된 회사로  「중견기업 성장촉진 및 경쟁력 강화에 관한 특별법」제2조에 따른 중견기업에 해당합니다.  

 

동국알앤에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증가, 영업이익은 6.7% 감소, 당기순이익은 10.9% 증가. 

 

- 동사는 제강용 내화물을 생산하여 국내외 철강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LX인터내셔널

희귀 금속 관련주인 이유는?

- LG그룹 계열의 종합무역상사로 동, 몰리브덴 확보를 위해 미국 로즈몬트 구리 광산 지분 투자하였고 다만, 로드 몬트 구리 지분 매각 추진 중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산업재/설루션 부문에서 중동, CIS 및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LX인터내셔널 실적
- 물류 부문은 운임 상승과 물동량 증가로 외형이 커졌고 고정비 부담도 감소해 영업이익률이 5.0%로 제고됨. 

 

- LG에서 분할되는 LX홀딩스의 자회사로 편입된 동사는 친환경, 헬스케어 등 미래 유망분야로의 신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유니온머티리얼

희귀 금속 관련주인 이유는?

- 희토류 자석 대체 사용이 기대되는 고성능 페라이트 마그네트 사업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파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페라이트 마그네트, 절삭공구, 내열성을 이용한 전자레인지용 Magnetron Stem, 수도밸브용 Disc 등 부품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및 전력반도체 모듈 부품 개발 등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및 친환경자동차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 중입니다.

 

 

 

삼화전자

희귀 금속 관련주인 이유는?

- 페라이트 코어 전문 생산업체로 페라이트 코어는 파우더를 일정 모양으로 성형해 만들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페라이트 시장의 영역은 자동차 전장부품, 산업용, 생활(주방) 가전, 전파흡수체, 정보통신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삼화전자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9% 증가, 영업손실은 13.9% 증가, 당기순손실은 32% 감소. 

 

- 해외 글로벌 전장 업체 향 전기차용으로 LDC 변압기용 제품으로 신규 개발 승인을 진행 중이며, 2022년부터 본격 양산을 진행 예정입니다.

 

 

에스맥

희귀 금속 관련주인 이유는?

- 희토류 공정 기술 보유업체 지알 이엘 지분 51%를 보유 중이고 지알이엘은 희토류 원광부터 메탈, 알로이, 자석 등 관련 모든 벨류 체인과 글로벌 영업망을 보유 중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의 터치스크린은 키보드, 마우스 등의 입력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스크린에 손가락, 펜 등을 접촉하여 입력하는 방식이며, 이런 특성 때문에 누구나 쉽게 입력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스맥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0.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삼성전자와 동우화인켐 같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제조업체가 동사의 주요 매출처이면서 주요 목표시장임을 감안하면 당사는 매출의 안정적이라는 평가입니다.

 

 

티플랙스

희귀 금속 관련주인 이유는?

- 희소금속 사업분야에서 티타늄, 니켈, 텅스텐, 물리브덴 등 특수재질의 소재를 이용해 플랜트 산업에 필요한 기계장비 및 부품류 등을 제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스테인리스 후판사업 및 특수금속 소재인 티타늄, 니켈합금 사업에도 진출하여 석유화학, LNG, 담수화 설비 등에 산업용 소재를 공급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티플랙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5.1% 증가, 영업이익은 174.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0.1% 증가. 

 

- 희소금속 분야는 IT, 자동차 부품, 의료, 화학 등 신소재 분야의 수요 증가와 태양전지, 신소재 나노융합 등 신성장 산업의 정부지원 등으로 수요 증가세가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수요가 하루가 다르게 치솟고 있는 희귀 금속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석탄 관련주 수혜주 7종목

석탄 가격과 국제유가가 기록적인 상승세를 나타내는 가운데 유럽에서 천연가스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글로벌 에너지 대란 가능성이 커지자 관련주에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풀이되고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