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석탄 관련주 수혜주 7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1.
반응형

석탄 가격과 국제유가가 기록적인 상승세를 나타내는 가운데 유럽에서 천연가스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글로벌 에너지 대란 가능성이 커지자 관련주에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석탄 가격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고치로, 세계 석탄 가격의 기준이 되는 호주 뉴캐슬 발전용 석탄 가격은 연초 대비 140% 이상 급등해 톤당 200달러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이 극심한 전력난을 겪는 가운데 국제 유가와 석탄 가격이 각각 7년, 13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는 등 세계적인 에너지난이 가중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에 이어 인도까지 전력난에 빠지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석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석탄 관련주 정리

 

 

넥스트BT

석탄 관련주인 이유는?

- 넥스트BT는 석탄광산 인수 및 운영을 하는 한몽 에너지 개발 지분 21%를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넥스트BT는 2010년 12월 23일에 대한 석탄공사 및 선진그룹 유한회사와 몽골 석탄광산 인수를 위한 '한몽 에너지 개발'을 설립한 바 있으며, 한몽 에너지 개발을 통해 몽골 광산회사인 홋고르샤나가사의 지분 51%를 인수했습니다.

 

넥스트BT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중장년층 타켓의 '보의당' 브랜드, 3040 타겟의 '내몸에 사과해' 브랜드, 2030 타겟의 '먹어도좋아' 브랜드를 세분화하여 유통채널의 다각화 및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GS글로벌

석탄 관련주인 이유는?

- GS글로벌은 지난 2017년 GS에너지와 인도네시아 BSSR 석탄광산 지분 투자에 나서는 등 밸류 체인을 확대해나가고 있어 석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GS글로벌은 국내 발전소에 판매하는 석탄 및 바이오매스의 하역·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평택지역의 잡화부두 및 배후단지 개발사업, 동해항 석탄부두 개발 사업 등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습니다.

 

GS글로벌 실적
- 국제 물동량 회복으로 주력인 무역/유통 부문의 매출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수입자동차 PDI 서비스인 물류와 제조 부문이  부진하여 2021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 감소함. 

 

- 개발사업 부문의 적자 규모는 감소하였으나, 외형축소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 등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의 절반 수준으로 급감하였습니다. 

 

 

 

LX인터내셔널

석탄 관련주인 이유는?

- LX인터내셔널은 물류회사인 LX판토스를 자회사로 갖고 있으며, 석탄·팜오일 등 에너지 사업, 플라스틱 수지 등 산업재 사업을 운영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특히 2000년대 중반부터 석탄 광산과 팜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전략적 거점지역, 인도네시아에 대한 신규 투자를 더욱 늘릴 것으로 보이며, 인도네시아는 석탄 광산뿐만 아니라 니켈 광산 소재라고 합니다.

 

- 최근 투자 비용도 석탄사업 비중 축소를 대비하는 데 쓰였으며, 청정연료로 알려진 디메틸에테르(DME)의 생산기술을 보유한 벤처 기업인 바이오 프렌즈에 27억 원을 투자하였습니다.

 

LX인터내셔널 실적

- 물류 부문은 운임 상승과 물동량 증가로 외형이 커졌고 고정비 부담도 감소해 영업이익률이 5.0%로 제고됨. 

 

- 자원 부문은 석탄과 팜 판가 상승으로 전망치를 크게 상회하는 영업이익을 기록함. 물류 부문에서 매년 1500억 원 규모로 해외 거점을 마련하고 IT시스템도 구축해 석탄 비중을 중장기적으로 낮출 계획입니다. 

 

 

 

 

백광산업

석탄 관련주인 이유는?

- 백광산업은 전해조 설비를 통해 가성소다, 염산, 액체염소 등의 무기화학제품과 솔비톨 등 화공약품을 제조하는 데 철광석을 녹일 때 쓰이는 제철용 석탄 가격이 상승할 때 주목을 받고 있어 석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백광산업은 롯데 정밀화학, 한화솔루션, LG화학과 동일하게 염화나트륨을 원료로 염소를 생산하는 무기화학제품 제조업체입니다.

 

백광산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은 14.6% 감소, 당기순이익은 9.6% 감소. 

 

어려운 여건 속 가성소다를 제외한 염산 등의 기타 제품 판매 확대로 외형 증가세를 시현하였으나, 판관비 및 인건비 증가 영향으로 영업수익성 하락한 모습입니다. 

 

 

 

엔케이물산

석탄 관련주인 이유는?

- 엔케이물산은 인니 칼리만탄 지역의 유연탄을 국내 발전소들에게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엔케이물산은 유연탄을 2015년 한 해 동안 ㈜한국서부발전 에게 약 50만톤을 성공적으로 납품한 실적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서부발전과 장기공급계약 체결을 통하여 향후 150만톤을 추가적으로 공급할 예정입니다.

 

엔케이물산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1% 증가, 영업손실은 53.5% 감소, 당기순이익은 98.1% 감소. 

 

- 기업 구매대행(MRO) 사업 외 뚜렷한 매출원이 없었던 동사는 새 주인 김재욱 전 대표를 맞아 조달 자금을 활용해 신성장동력 찾기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삼지전자

석탄 관련주인 이유는?

-  삼지전자는 중국 내몽고 유연탄광 개발사업 및 자원개발 사업을 하는 삼일 씨앤씨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무선통신용 중계장치, 운영정보표시장치를 제조, 판매하는 통신사업과 전자부품 유통사업, 중계기 설치 및 정보통신공사, 전기공사, 2차전지용 충방전시스템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삼지전자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4% 증가, 영업이익은 49% 증가, 당기순이익은 26.7% 감소. 

 

- 전자부품 유통사업 호조가 지속되며 매출액이 크게 성장했고 영업이익 규모도 증가함, 다만 기타 영업손익 악화로 순이익은 축소되었습니다. 

 

 

 

케이피에프

석탄 관련주인 이유는?

- 케이피에프는 인도네시아에 대규모 탄광 광산의 지분 41%를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화스너 제품은 건설, 장비, 플랜트 산업 등 기간산업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필수 제품이며 각 산업별로 특화된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케이피에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은 53.2%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의 화스너 사업은 2020년 10월 미국 GE와 720만 달러 규모의 풍력용 화스너 우선공급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최근 일본 교통성 대신인증 최종 취득에 성공하는 등 해외 진출을 위한 기반을 다져 나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에 이어 인도까지 전력난에 빠지고 있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는 석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건설기계 관련주 8종목

건설기계 관련주는 건설기계 및 중장비 부품/완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으로 토목공사 및 건축공사 등의 건설공사에 쓰이는 기계 또는 중장비를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덤프트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제역 광우병 관련주 9종목  (0) 2021.10.11
중국 전력난 관련주 8종목  (0) 2021.10.11
NFC 관련주 수혜주 8종목  (0) 2021.10.10
시스템통합 관련주 수혜주 8종목  (0) 2021.10.10
패션 의류 관련주 8종목  (0) 2021.10.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