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건설기계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0.
반응형

건설기계 관련주는 건설기계 및 중장비 부품/완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으로 토목공사 및 건축공사 등의 건설공사에 쓰이는 기계 또는 중장비를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덤프트럭, 불도저, 굴삭기, 로우더, 크레인 등이 있으며, 국내외 국가 주도 대규모 SOC사업, 인프라 공사 등의 추진에 따라 부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건설공사의 기계화 시공은 공기의 단축, 절약화 등과 함께 산업재해 방지 면에서도 큰 이점이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건설기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설기계 관련주 정리

 

프리엠스

건설기계 관련주인 이유는?

- 건설용 중장비 전장품과 자동제어기기 제조 및 판매업체로 건설용 중장비 전장품과 자동제어기기 제조 및 판매업체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기계제어사업은 생산설비에 투자할 재원 부족으로 인해 개발된 기술을 두고도 제품화하지 못하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활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프리엠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건설장비용 와이어 하네스 제품은 소량 다품종(1,500여 품목)으로 생산관리에 경쟁력이 있으며 특히 신속한 개발 능력이 가장 큰 경쟁력입니다.

 

 

 

서연탑메탈

온라인 교육 관련주인 이유는?

- 자동차용 금형사업과 건설용 중장비 부품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건설용 중장비 부품인 굴삭기의 CABIN 등은 두산인프라코어, 볼보그룹 코리아에 납품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금형산업은 제조업에서 부품을 대량 생산하는데 필수적인 생산 기초 요소기술로서 금형의 품질이 관련 제품의 품질과 제조원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기반산업입니다.

 

서연탑메탈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4% 증가, 영업이익은 18.1% 감소, 당기순이익은 55.6% 증가. 

 

-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로 발돋움하기 위해 해외 여러 완성차 업체의 입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동일금속

온라인 교육 관련주인 이유는?

- 건설기계용 장비 부품 전문 생산업체로 크롤러 크레인용 트랙슈 어셈블리, 텀블러, 아이들러와 굴삭기용 어드져스트 컴포넌트, 트랙스프링 어셈블리, 초대형 굴삭기의 특수주강슈 등을 주생산 품목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크롤러 크레인에 대한 수요는 그 성장 가능성은 견고하다고 할 수 있으며, 노후화된 장비의 교체 등으로 크롤러 크레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중입니다.

 

동일금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 감소, 영업이익은 78% 감소, 당기순이익은 59.9% 증가. 

 

- 내수부문과 수출부문 모두 코로나19로 인한 장비 수요의 감소가 원인임. 최근 국내 굴삭기 제작 3사의 생산계획은 당초 예상 생산대수를 초과하고 있습니다. 

 

 

 

흥국

온라인 교육 관련주인 이유는?

- 건설기계의 하부 구동 부품인 Track Roller와 Carrier Rorrier, Ider, Tension Cylinder 및 단조품 제조하는 업체로 주요 고객으로 볼보그룹, 현대건설기계 등이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건설기계부품 산업은 부가가치가 높은 반면 제작기간과 자본의 회임기간이 길어 많은 설비투자와 운영자금이 소요되는 산업입니다.

 

흥국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1% 증가, 영업이익은 23.7% 증가, 당기순이익은 23.4% 증가. 

 

- 건설기계부품 산업은 모두 경기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국내외 사회간접자본 투자정책에 따라 경기가 변동되므로 향후 인프라 투자로 수혜가 기대됩니다.

 

 

 

테라사이언스

온라인 교육 관련주인 이유는?

- 유압용 관이음쇠 전문 생산업체로 주로 건설중장비, 산업차량, 군장비, 농업용 기계 등에 사용되는 고압용 유압 관이음쇠를 생산하고 해외 메이저 건설중장비 제조사에 OEM 부품 납품 중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고압용 유압 관이음쇠는 굴삭기, 로우더, 크레인과 같은 건설중장비, 지게차, 덤프트럭과 같은 산업차량, 농업용 및 산림용 기계 등에 주요 부품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테라사이언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5% 증가, 영업손실은 101.1% 증가, 당기순손실은 55.1% 증가. 

 

- 동사는 기존 LCD TV 광학 반사시트를 주력사업으로 진행해왔으나, 2020년 하반기부터는 Mini LED 시장을 대비하여 글로벌 SET업체에 제품을 공급을 시작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수산중공업

온라인 교육 관련주인 이유는?

- 유압브레이커, 유압드릴, 크레인 등의 건설장비 제조업체로 주요 제품은 유공압기계사업부문의 유압브레이커와 크레인 사업부문의 트럭크레인/유압드릴로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건설기계 산업은 완전경쟁 시장으로,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이미 성숙단계에 진입해 있으나, 수요 측면에서 신흥국을 대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수산중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2% 증가, 영업이익은 24.3% 감소, 당기순이익은 45.9% 감소. 

 

- 유압드릴, 트럭크레인, 벌크 트레일러 등 특수장비 사업부문 해외 판매가 급증하며 전반적인 외형 성장을 이끔. 하지만 원가율 개선과 판관비 등 비용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 감소하였습니다. 

 

 

 

대창단조

온라인 교육 관련주인 이유는?

- 중장비 부품업체로 굴삭기 및 불도저용 중장비 하부 주행체의 무한궤도 부분인 링크, 로라, 슈 및 자동차 엔진 핵심부품인 크랭크샤프트 등 생산/판매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건설 및 토목용 장비산업은 경제적으로 품목이 광범위하므로 다품종 소량생산이 불가피한 대규모의 시설투자가 요구되는 자본집약적 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대창단조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1% 증가, 영업이익은 17.4% 증가, 당기순이익은 50.8% 증가. 

 

- 북미 지역 최근 소형 Dozer 및 Excavator류등이 시장에서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주에서 도로 작업에 집중과 부동산 활성화로 인하여 세일즈가 점차 늘어나는 중입니다.

 

 

 

대모

온라인 교육 관련주인 이유는?

- 건설기계 종합 전문 제조/판매업체로 굴삭기 어태치먼트인 유압브레이커, 퀵 커플러 등을 제조하고 있으며, 이 외 특수장비/배관, 부품 등을 제조, 특히, 유압브레이커 매출 비중이 높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초기 해외 수입에 의존하던 어태치먼트를 국산화에 성공하였으며, 신속한 A/S 대응이 가능해졌을 뿐 아니라 제품의 가격 또한 현저히 낮추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대모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 증가, 영업이익은 14.2% 감소, 당기순이익은 10.8% 감소. 

 

- 동사는 협력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Smart Factory 건립을 위해 2018년 8월 건설사 선정 및 착공하여 2019년 11월 준공을 완료하고 2020년 2월 본점 및 공장 이전을 완료하였습니다.

 

 

 

지금까지 건설기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일자리] 고용 관련주 수혜주 9종목

2021년 취업자의 수가 전년대비 증가하고 청년실업률이 낮아지는 등 주요 지표가 조금씩 회복되고는 있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기업들이 채용 규모를 대폭 줄이고, 정기 공채 대신 수시 채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스템통합 관련주 수혜주 8종목  (0) 2021.10.10
패션 의류 관련주 8종목  (0) 2021.10.10
재난 관련주 수혜주 8종목  (0) 2021.10.10
온라인 교육 관련주 8종목  (0) 2021.10.10
클라우드 관련주 수혜주 8종목  (0) 2021.10.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