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2차전지 양극재 관련주 대장주 6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9. 9.
반응형

에너지 밀도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양극활물질의 에너지 밀도를 최대로 높여야 하는데 배터리로서 적합한 성능을 내는 양극활물질은 배터리의 성능을 결정하기 때문에 2차 전지의 핵심소재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차 전지 양극재는 배터리 용량과 출력 등을 결정하는 핵심소재로 생산원가의 40%가량에 달하며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며,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과 함께 배터리의 4대 소재로 불리고 있습니다.

 

전기차용 배터리에는 주로 니켈 함량이 높은 양극재가 쓰인다고 하는데 오늘은 2차전지 양극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코프로비엠

- 에코프로의 이차전지 소재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하이 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습니다.

 

-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4% 증가, 영업이익은 106.4% 증가, 당기순이익은 61.5% 증가.

 

- 과거에는 삼성 SDI향 매출 비중이 95% 이상으로 압도적이었으나 2020년 2분기부터 가동된 CAM5 1만 톤 NCM 라인의 SK이노베이션 향 매출이 급증.

 

 

 

엘앤에프

-2차 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며,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 미래 신재료 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 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엘앤에프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6%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배터리 소재 고객사들이 국내 EV/ESS 배터리 사업 모두 영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린 뉴딜 수혜 확대 전망.

 

 

 

포스코케미칼

- 동사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 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증가, 영업이익은 113.9% 증가, 당기순이익은 182.7% 증가.

 

- 포스코, OCI 등 대형 거래선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 수주를 바탕으로 향후 꾸준한 성장세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코스모화학

- 동사는 1968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종속기업으로는 기능성 필름, 2차전지용양극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 신소재와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 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코스모 촉매 및 코스모 에코켐이 있습니다.

 

-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이며, 수입제품 외 국내 경쟁 생산업체는 없습니다.

 

 

코스모화학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2% 증가, 영업이익은 43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신소재 부문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업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으로 큰 폭의 매출 상승세를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및 고정비 비중 하락으로 수익성 또한 확연히 개선된 모습입니다.

 

 

코스모신소재

- 동사는 1967년 설립되어 기능성 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0년에 GS그룹에 인수되어 법률상 GS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이었으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조의 2 제1항에 의거 2015년 7월 22일 자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GS`에서 분리되었습니다.

 

- 삼성전기, 삼성 SDI 등의 메이저 브랜드들이 최대 매출처입니다.

 

 

코스모신소재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3.3% 증가, 영업이익은 279.5% 증가, 당기순이익은 258% 증가.

 

- 주력제품인 토너 및 LCO의 수출이 확대되면서 큰 폭의 매출 상승세를 시현하였습니다.

 

 

 

KG케미칼

- 감수제, 유지제, 혼화제 등 건설 관련 화학소재사업과 친환경 유기질비료, 천연성분 작물보호제, 미생물 제재, 친환경 농자재 등의 생명농업사업을 전개 중입니다.

 

- 공격적인 사업 확장 및 M&A를 통해 다양한 사업군(전자결제, 2차 전지, 언론사 등)의 종속, 연결기업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KG케미칼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7% 증가, 영업이익은 53.6% 증가, 당기순이익은 716.2% 증가.

 

- 철강 및 전자결제 부문의 꾸준한 성장과 더불어 요식 부문의 성장으로 매출액 및 수익성 향상된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양극재 관련주 6 종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10 종목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10종목

전기차 배터리를 충전하려면 짧게는 몇 분 길게는 몇 시간이 걸리는데 전기차 사용자들은 충전 케이블을 꽂아 둔 채 자리를 비우는 것이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무선충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