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OTT관련주 수혜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8.
반응형

OTT란 인터넷을 통해 영화, 드라마, TV 방송 등 각종 영상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하며, 대표적인 OTT 업체는 미국의 넷플릭스, 유튜브, 구글 TV를 비롯해 국내의 Wavve, 티빙, 왓챠 플레이 등이 있습니다.

 

OTT는 TV에 연결하는 셋톱박스(top)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불렸으나, 현재는 플랫폼에 상관없이 인터넷으로 영상을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지칭하고 있습니다.

 

최근 D.P, 오징어게임을 흥행시킨 넷플릭스, 국내에 곧 상륙하는 디즈니 플러스 등에 맞서 국내 OTT 기업들도 자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강화한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OTT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OTT 관련주 정리

버킷스튜디오

OTT관련주인 이유는?

- 버킷스튜디오는 오징어 게임의 주연인 배우 이정재의 소속사 아티스트컴퍼니의 지분을 15% 보유하고 있어서 오징어게임 관련주로 꼽히고 있으며,  OTT 드라마 제작 투자를 크게 확대할 예정으로 알려져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의 영화 등 콘텐츠 유통, 통합 메시징 시스템(UMS), 온라인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를 위한 필터링 솔루션 등이 주요 수익모델입니다.

 

버킷스튜디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2.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3093.2% 증가. 

 

- 에어 팟, 버즈 등 선호도가 높은 제품을 유통하고 신규 제품을 직접 개발 또는 제휴를 통해 다양한 상품군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스튜디오산타클로스

OTT관련주인 이유는?

- 스튜디오산타클로스가 하반기 공개하는 넷플릭스 시리즈 마이 네임에 대한 기대감이 높이지고 있으며,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의 흥행을 이어갈 기대작으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2005년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심엔터테인먼트로 설립되었으며, 최근 사명을 화이브라더스 코리아에서 플리토로, 다시 산타클로스로 변경하였으며,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중심으로 영화, 드라마, 드라마 OST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실적
- 코로나19 영향으로 매니지먼트, 영화/드라마 제작, 영화 배급 부문이 부진함에 따라 2021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4.5% 급감함. 

 

- 동사가 최근 인수한 넥스턴이 사명을 변경하고 신약과 백신 연구, 암 면역 치료제 개발 및 판매 등을 사업 목적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쇼박스

OTT관련주인 이유는?

- 전 세계 넷플릭스 인기 순위 1위에 올라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오징어 게임 제작사인 비상장사 싸이런픽처스에 2018년 10억 원을 투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2007년 7월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영화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중국 호북성 홈쇼핑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쇼박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최근 유행성 질병으로 인하여 영화관을 비롯한 대중 집합 시설에 대한 소비침체가 관객의 장기적인 소비 트렌드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초록뱀미디어

OTT관련주인 이유는?

- 초록뱀은 TV조선 드라마 `결혼 작사 이혼 작곡`을 넷플릭스에 동시 상영하였고, 넷플릭스와의 협업을 확대하여 글로벌 OTT 향 공략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TV 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초록뱀미디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5.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48.2% 증가. 

 

- 동사는 국내 최고의 작가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작품의 기획을 추진함과 동시에 체계화된 시스템을 통해 신인 작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

OTT관련주인 이유는?

- 최근 넷플릭스에 공개된 후 전 세계 영화 1위를 기록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승리호'의 CG, VFX 작업에 참여해 기술력을 인정받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되었고, 종합 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 제작사를 인수하였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 실적
- 신규 XR스테이지 인프라를 동력으로 기존 영화와 드라마 물량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도 매출을 확보해 실적이 개선되고 있음. 

 

- 최근 게임사 컴투스로부터 450억 원의 투자를 받았으며, 이 자금은 메타버스에 대한 신규 사업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키이스트

OTT관련주인 이유는?
- 보도에 따르면, 연예 기획사이자 드라마 제작사 키이스트가 글로벌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OTT) 플랫폼 디즈니 플러스· 애플 TV와 콘텐츠 공급 계약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드라마 <하이에나>, <나의 위험한 아내>, <허쉬>등의 작품을 기획, 제작하여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 중이며 넷플릭스 오리지널 <보건교사 안은영>을 제작하였습니다. 

 

키이스트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본격적인 드라마 콘텐츠 제작 증가, 향후 3개년 연평균 콘텐츠 매출 비중 90% 수준으로 확대 예정입니다.

 

 

 

덱스터

OTT관련주인 이유는?

- 넷플릭스와 ‘킹덤 시즌 1’을 시작으로 ‘사냥의 시간’, ‘승리호’, ‘낙원의 밤’ 등 다수 작품을 함께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2018년 영화 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되었으며, 국내외 영화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입니다.

 

덱스터 실적
- 동사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입니다. 

 

- 글로벌 OTT의 투자 증가, 영화산업의 부진 탈피를 위한 대작 콘텐츠 확대를 기대하며, 자체 기획 중인 영화 '더 문', 텐트폴 영화 '외계인' 등을 통해 실적이 좋아질 전망입니다.

 

 


제이콘텐트리

OTT관련주인 이유는?

- 지난해 5월부터 넷플릭스와 3년간 약 20여 편의 JTBC-넷플릭스 동시 방영 드라마를 공급하고,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를 연평균 2~3편가량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였고, 'D.P.'는 계약 후 등장한 첫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로 대박을 터트려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계열사 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츠 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종속회사를 통하여 극장 운영, 방송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 등을 영위함.

 

제이콘텐트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5% 증가, 영업손실은 17.8% 감소, 당기순손실은 10.9% 증가.

 

- 동사가 최근 선보인 넷플릭스 향 첫 오리지널 드라마인 ‘D.P’가 큰 인기를 끌면서 장기적인 수익 기반 확보가 기대되며, 2021년 하반기에는 방송 라인업과 극장 개봉작이 늘어날 예정이어서 실적 개선 기대감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자체 오리지널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는 OTT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