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반도체 DDR5 관련주 대장주 9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9. 11.
반응형

차세대 D램 규격인 DDR5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2014년 DDR4가 출시된 후 7년 만에 세대교체가 이뤄지는 거라 하는데요. DDR5의 활성화는 올해 하반기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본격 이뤄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DDR은 더블데이터레이트'(Double Data Rate)의 약자로 뒤에 붙는 숫자가 하나씩 높아질수록 동작 속도가 2배 더 빨라진다고 합니다. 데이터 입·출력 통로가 DDR4보다 2배 더 많기 때문에 처리속도 역시 그만큼 빨라집니다.

 

인텔은 내년 DDR5 메모리를 지원하는 중앙처리장치(CPU)인 출시할 예정입니다. 데이터센터에 DDR5와 함께 들어가면 데이터 처리 속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 반도체 DDR5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디아이

- 반도체 검사장비 부문은 1955년 과학기기 수입 판매업으로 출범하여 반도체 검사장비 등 초정밀 시험장비의 제조 및 수입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은 반도체 검사장비 사업부문, 전자파 차폐체(EMC) 등을 제조하는 전자부품 사업부문, 수(水)처리 관련 환경사업, 음향·영상기기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아이 실적

- 비대면 경제 수요 증가 영향에 따른 글로벌 칩 메이커 고객사의 반도체 설비투자 증가로 2021년 1분기 반도체 검사장비 사업부문의 실적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 2021년은 DDR5 본격 전환과  NAND 고단화로 인해 반도체 장비 투자 빅사이클이 예상되는 등 동사의 영업활동에 매우 우호적인 환경입니다.

 

 

 

마이크로프랜드

- 주요 제품인 프로브 카드는 웨이퍼 테스트(Wafer Test)에 소요되는 고부가가치의 소모성 부품으로 경쟁력이 있으며, 독자적인 MEMS 공정기술을 개발하여 12인치 세라믹 기판을 적용한 MEMS 공정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현재 개발하고 있는 기술은 극 초소형화 기술이므로 현재 수십 Micro 단위에 있는  피치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어 향후 시장 경쟁력 유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이크로프랜드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9.2% 증가, 영업이익은 300.8% 증가, 당기순이익은 392.2% 증가

 

- 주요 고객사의 Needs에 따른 제품 포트폴리오 확보로 빠른 기술변화 및 제품 요구에 대한 신속적인 대처로 매출 증가하였습니다.

 

 

 

마이크로컨텍솔

- 동사는 반도체 검사용 소모품인 IC소켓(IC Socket)을 위주로 한 각종 반도체 및 통신기기 접촉 부품을 생산 운용 및 써멀 프로덱터 가전 사업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 아이씨 소켓은 대규모 자본 지출을 수반하는 설비투자 성격보다 반도체 제조 수량에 직접 연관된 소모성 특성에 따라 반도체 생산공정 내 경기변동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보입니다.

 

 

마이크로컨텍솔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Mobile, Consumer, Game 산업의 성장으로 최종 수요처가 다변화되고 있는 상황이며 국내 아이씨 소켓 시장은 이러한 메모리 시장의 등락과 긴밀하게 연동한 성장이 기대됩니다.

 

 

 

ISC

- 동사는 2001년 2월 반도체 및 전자 부품 검사장비의 핵심 부품인 후(後) 공정 테스트 소켓 제품 생산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메모리, 시스템반도체 테스트 소켓 제품을 공급 중입니다.

 

- 종속회사로는 ISC International INC, ISC VINA MANUFACTURING, ISC Japan R&D Center, SMATECH INC, ISCM, ITMTC가 있으며, 반도체 테스트 소켓 분야에서 세계 1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ISC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6% 증가, 영업이익은 10.1% 증가, 당기순이익은 4.4% 감소.

 

- 테스트 소켓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9년 기준 약 9억 달러로 연평균 성장률은 5~6%입니다.

 

 

 

심텍

- 동사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 회사로 2015년 8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심텍 홀딩스의 인쇄회로기판 제조사업부문 일체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Big 4 메모리 칩 메이커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과 Big 5 패키징 전문기업 ASE, Amkor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 중입니다.

 

 

심텍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감소, 영업이익은 12.1% 증가, 당기순이익은 22.5% 감소. 

 

- 게임기 신제품 출시로 인해 GDDR6 신규 수요와 함께 서버용메모리 모듈의 추가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티에스이

- 반도체 및 OLED 검사장비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로 반도체 및 OLED의 전기적/광학적 특성을 검사하기 위한 Total Test Solution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MEMS(초소형 정밀기계기술) 기술력과 설비를 갖추어 핵심 미세부품 등을 제조 및 개발하고 있습니다.

 

 

티에스이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 증가, 영업이익은 3.4% 감소, 당기순이익은 4.9% 증가.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전문 기업인 동사는 2021년 글로벌 고객사 확대를 통해 2020년 개발 완료한 초고속 시스템 온침(SoC) 반도체 테스트 소켓인 '엘툰(ELTUNE)'의 매출 확대 기대됩니다.

 

 

 

아비코전자

- 동사는 전자부품, 제품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 부문은 범용 전자 수동부품인 수동소자 사업과 PCB 사업부문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 연성회로기판 제조사 아비코 테크와 인덕터 제조사 영성 아비코전자, ABCO ELECTRONICS VINA CO., LTD. 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비코전자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IT 기기 활용도가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코로나19를 계기로 비대면 문화가 자리 잡으며 동사 제품 수요는 지속 증가 예상하고 있습니다.

 

 

 

엑시콘

- 동사는 2001년 설립되어 반도체 메모리 Component, Module 제품 등의 테스트를 위한 시스템의 개발,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자체 개발된 장비를 기반으로 외부 반도체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반도체 Test Service Biz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엑시콘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9.1% 증가, 영업이익은 126.5% 증가, 당기순이익은 52.3% 증가.

 

- 동사는 다양한 제품군의 Total Solution을 발판으로, 해외 New Buyer 발굴과 신규 시장 진입을 꾸준히 시도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 1983년 현대전자로 설립됐고, 2001년 하이닉스반도체를 거쳐 2012년 최대주주가 SK텔레콤으로 바뀌면서 SK하이닉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 주력 생산제품은 DRAM, 낸드플래시,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며, 2007년부터 시스템 LSI 분야인 CIS 사업에 재진 출하였습니다.

 

 

SK하이닉스 실적

- PC와 모바일에 적용되는 메모리 제품 수요가 늘고 주요 제품의 수율이 빠르게 개선돼 원가 경쟁력이 높아짐에 따라 1분기에 기대 이상의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 D램은 모바일과 PC, 그래픽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늘었으며, 낸드플래시는 모바일에 들어가는 고용량 제품 판매량이 증가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차세대 D램 규격인 DDR5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