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 당 대표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에 올라 그의 탈모약 가격 인하 공약이 재조명되면서 탈모 치료제 관련주가 일제히 반등하며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초 안철수 위원장은 이재명 당시 대선후보의 탈모약 건강보험 적용 공약이 이슈가 되자 “건보 적용만이 해답이 아니며, 탈모약 제네릭(복제약) 가격을 낮춰 저렴한 처방을 받을 수 있게 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탈모약 반값 공약이 새 정부의 정책에 반영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주가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보이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탈모 치료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현대약품 - 탈모 치료제 관련주
[기업내용]
- 1965년 시노카 등의 의약품과 미에로화이바 등의 건강기능 음료의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7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동사는 의약품 및 음료 등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며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한다는 기업이념 아래 안전하고 우수한 의약품 및 음료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뿌리는 모기장' 뉴이카리액, '복합 무좀치료제' 풋원겔, '면역증강제' 에키나포스프로텍트정 등이 주력 제품이며 품목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현대약품 실적]
- 2021년 8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3% 증가, 영업이익은 50.2%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지속적으로 R&D 부문에 투자하고 있으며, 영업부문에서는 고수익 품목 위주로 집중 육성하여 실적 개선에 노력 중입니다.
- '마이녹셀 스칼프 인텐시브 샴푸 바이 랩클'(마이녹셀) 탈모샴푸 신상품 출시하였으며, 탈모에 대한 연구로 개발한 제품으로 인체적용시험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으며 효과 입증하였습니다.
2. TS트릴리온 - 탈모 치료제 관련주
[기업내용]
- 탈모시장을 타겟으로 하여 헤어케어, 피부관리 등 안티에이징 제품 등을 제조/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3대 홈쇼핑사에서 제공한 2019년 이미용 히트상품 분석자료에서 탈모샴푸 부문과 일반 샴푸 부문에서 TS샴푸가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 지속적인 R&D 및 제품 라인 확장, 글로벌 광고 및 마케팅 집행, 오프라인 유통 채널 확보를 통해 사업을 확장해나갈 계획이며, 2020년 12월 30일 스펙 합병을 통해 코스닥시장에 이전 상장하였습니다.
[TS트릴리온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지속적으로 광고선전비가 지출되고 있는데 반해, 탈모 샴푸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매출과 수익성 모두 악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R&D 및 제품 라인의 확장을 통해 채널 확보를 하여 사업을 확장해나갈 예정이며, 디지털 마케팅 영역을 넓혀 중화권 등의 해외 영업도 확장할 예정입니다.
3. 프롬바이오 - 탈모 치료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6년 6월 26일 건강기능식품원료 및 식품원료 도. 소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지향 식품 완제품을 홈쇼핑, 온라인, 백화점 및 대형마트 등의 채널을 통해 유통/판매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은 노바렉스, 코스맥스바이오, 콜마비앤에이치 등의 전문 생산업체를 통해 외주 생산되고 있으며, 홍삼제품군 및 과채주스 등 일부 품목은 동사의 익산공장을 통해 자체 생산하고 있습니다.
[프롬바이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0.8% 증가, 영업이익은 32% 감소, 당기순이익은 26.5% 감소하였으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언택트 채널을 통한 구매 빈도가 최근에 더욱 증가하는 추세로 꾸준한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직접 식약처로부터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개별인정을 취득한 '관절연골엔 보스웰리아', '위 건강엔 매스틱' 등 주력 제품이 지속적인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4. 메타랩스 - 탈모 치료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0년 11월 3일 설립되어 200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18년 3월 30일 '메타랩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메타케어, 테크랩스를 포함한 2개의 비상장사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으며, 계열회사는 MSO/헬스케어, 코스메슈티컬, O2O 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 인수합병을 통해 기존 오프라인 패션사업에서 온라인 패션, 바이오 및 코스메슈티컬 등으로 사업부문을 다각화하여 바이오/헬스케어 기업으로 사업체질을 변경하였습니다.
[메타랩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5.1% 감소하였으며, 패션부문은 온라인, 홈쇼핑 등의 유통채널을 통한 판매, 엔비룩은 자사몰과 국내 및 해외 소셜커머스, 패션 플랫폼 등을 확보하였습니다.
- MSO(병원경영지원 서비스)를 통해 축적된 의료/병원 데이터 및 경험치를 활용해 다양한 비급여 병원 분야의 B2B & B2C 사업 확장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 수익구조 다각화에 나설 예정입니다.
5. 프로스테믹스 - 탈모 치료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5년 설립되었으며, 2015년 KB 제3호 기업 인수 목적 주식회사와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주요 사업으로 AAPE(지방 줄기세포 유래 단백질 추출물) 기반 화장품, 의료기기 등을 공급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AAPE 홈케어" 라인 등이 있습니다.
-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화장품 도소매업을 영위하는 중국 소재 한산취국제무역(북경)유한책임공사와 더마베이비 등 2개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프로스테믹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7.7% 증가, 영업손실은 891.3% 증가, 당기순이익은 950.9% 증가하였으며, 코스메슈티컬 시장이 점점 커짐에 따라 동사의 줄기세포 기반 제품인 AAPE를 통한 수익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글로벌 엑소좀 치료제 전문기업으로서, 엑소좀 분야의 대량 생산 및 품질에 관한 이슈를 의약품 GMP확보로 해결하여 엑소 플랜트 플랫폼이 글로벌 엑소좀산업에서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6. JW신약 - 탈모 치료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의약품을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영역으로 함. 주요 의약품으로는 항진균제, 비뇨기과 용제 등이 있으며, 종속회사인 JW크레아젠은 의약품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JW크레아젠은 현재 수지상세포를 이용한 면역세포치료제를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계열회사는 총 17개사이며, 주요 계열회사로는 지주회사인 JW홀딩스(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 그 자회사인 JW중외제약(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 등이 있습니다.
[JW신약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감소, 영업이익은 12.2%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코로나로 인한 매출 감소와 R&D 부문 투자비용으로 영업이익은 손실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 자회사인 JW크레아젠이 수지상세포 기술을 활용한 바이오신약 제조기술에 대해 국내를 비롯해 미국, 일본, 유럽에서 특허를 취득하며 신약개발 분야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7. 바이오니아 - 탈모 치료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2년 국내 바이오벤처 1호로 설립되어 2005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고, 연구 및 분자진단, 프로바이오틱스, 신약개발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유전자 연구에 필요한 기초 원료물질의 생산부터 합성, 추출 및 증폭에 필요한 장비와 키트까지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생산하는 국내 유일 분자진단 토탈 솔루션 기업이며, 연결회사로 미국, 중국의 해외법인과, 에이스 바이옴, 써나젠테라퓨틱스, 알엔에이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니아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4% 증가, 영업이익은 44.7% 감소, 당기순이익은 4.4% 감소하였으며, 바이오틱스 사업 확대와, 코로나19 관련 시약 및 진단키드 판매로 전년동기 대비 외형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 매출 확대로 영업이익도 증가하였으며, 코로나 진단 시약 및 키트는 세계 60여 개국에 판매되었고, 코로나와 독감의 동시 유행에 대비하기 위한 동시 진단 키트를 개발하여 식약처 수출 허가 및 유럽 판매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지금까지 탈모 치료제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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