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확장현실 XR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20.
반응형

확장현실(XR)은 교육은 물론 헬스케어,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확장현실(XR)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대용량의 실시간 3D 영상을 표시하기 위한 고성능 컴퓨팅 파워와 그래픽 처리 성능이 중요합니다.

 

확장현실(XR)은 디스플레이 기술도 발전해야 하며, 5세대(5G) 이동통신과 같이 대용량 데이터를 초저지연으로 효과 높게 전송하기 위한 기술도 전제 조건입니다.

 

가상·증강현실(VR·AR) 기술의 개별 활용 또는 혼합 활용을 자유롭게 선택하며, 확장된 현실을 창조한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확장현실 XR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확장현실, XR 관련주 정리

 

1. 아진엑스텍 - 확장현실 XR 관련주

 

아진엑스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97년 12월 29일에 주식회사 아진전자산업으로 설립되었고, 2001년에 주식회사 아진엑스텍으로상호를 변경하였으며, 동사는 2013년 7월 1일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코넥스 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으며, 2014년 7월 24일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하였습니다. 

 

- 반도체 장비 및 스마트폰 장비와 같은 제조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제어기 국산화 전문기업, 제조용 로봇 제어기 전문기업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아진엑스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8.8% 증가, 영업이익은 91.3% 증가, 당기순이익은 54% 증가하였으며, 로봇부품 시장은 11.7%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로봇용 제어부품 시장은 2018년 대비 200%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 GMC 부분이 반도체 장비 시장, 스마트폰 장비 시장 부분에 진출하여 매출이 다변화하고 있어 외부적 요인에 의한 위험이 보완되고 있습니다.

 

 

2. 뉴프렉스 - 확장현실 XR 관련주

 

뉴프렉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연성인쇄회로 기판(FPCB) 제조 판매사업을 기반으로, 메탈 회로 기판(MPCB-LED 용)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IT모바일 분야의 리더로서 원스톱 서비스 생산 방식을 적용하여 차세대 소재를 이용한 특수 PCB 분야에서 모바일, LED, IT분야의 부품을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하고 있습니다. 

 

- 친환경 그린테크놀러지 비지니스로 각광받고 있는 LED PCB 사업부문을 확충하고 고밀도 인터커넥터 사업부문 자회사 설립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뉴프렉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손실은 61.5% 감소, 당기순손실은 70.9% 감소하였으며, 최근 스마트폰은 고스펙, 고사양의 FPCB가 적용되는 추세이기 때문에 동사에 긍정적입니다. 

 

- 동사는 2020년 말 MH사업부를 신설하여 , 신규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21년도에는 COVID-19 영향의 감소와 5G 채택의 증가 및 신규 제품의 매출 발생 등 기대되고 있습니다.

 

 

3. 에이트원 - 확장현실 XR 관련주

 

에이트원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8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아이비케이에스 제4호 기업 인수 목적 주식회사는 주식회사 솔트웍스와 2016년 11월 21일 합병을 완료한 후 사명을 주식회사 솔트웍스로 변경하였습니다. 

 

-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 시뮬레이션을 개발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에이트원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손실은 339.8%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동사는 XR 글로벌 브랜드와 다각적 형태의 업무 제휴를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다양한 XR콘텐츠와 융복합 솔루션 등을 지속 개발하고 있습니다. 

 

- 국내 사업 경험과 다양한 분야의 훈련체계 교육용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 개발 실적을 바탕으로 이라크,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 한 수출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가온미디어 - 확장현실 XR 관련주

 

가온미디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세계 전역을 대상으로 AI 기반 OTT 사업 및 XR 사업을 영위하는 통합 솔루션 기업으로, 2001년 5월 설립되어 2005년 7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기업 가온 브로드밴드(주)와 스마트 IP 콘텐츠 플랫폼 기업 모비 케이(주)를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력 시장은 국내외 방송 통신 사업자 시장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가온미디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3% 증가, 영업이익은 224.8% 증가, 당기순이익은 700.8% 증가하였으며, 국내외 대형 거래선과의 지속적인 거래 규모 확대를 통한 증대가 예상. 일부 거래선의 내부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지연된 신규 프로젝트가 공급되고 있습니다. 

 

- 최근 가정 내 여러 개의 디스플레이 기기를 하나로 연결하는 홈게이트웨이 및 AI 결합형 OTT 제품군이 OTT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5. 덕우전자 - 확장현실 XR 관련주

 

덕우전자 주가 차트

[기업내용]

- 2017년 8월 28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 중 Yantai Derkwoo Electronics, Derkwoo Electronics Maxico, Derkwoo Electronics Poland는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카메라 모듈 내 이물질 침입으로 인한 제품 내부 손상을 방지하고 전자파 차단 효과가 탁월하여 전자파로 인한 장애 발생을 최소화함으로써 제품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덕우전자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85.6% 감소하였으며, 동사의 주요 제품인 Stiffener의 도금비와 도장비는 전체 원재료의 50%~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도금(Plating)의 경우 20년 이상의 노하우를 지닌 전문업체와 거래를 하고 있으며, 지배기업의 종속기업은 중국, 멕시코, 폴란드에 진출해 있는 해외법인은 당사 자동차용 전장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6. LG이노텍 - 확장현실 XR 관련주

 

LG이노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글로벌 소재부품기업으로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기타 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용 카메라모듈, 디스플레이용 서브스트레이트 및 포토마스크, 통신용 반도체 기판은 세계 시장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 광학솔루션 부문은 카메라 모듈을, 기판소재 부문은 Photomask, Tape Substrate, 반도체 기판을, 전장부품 부문은 모터, 센서, 차량통신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기타 부문은 전자부품이 주요 제품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LG이노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8% 증가, 영업이익은 116.5% 증가, 당기순이익은 352.3% 증가하였으며, 광학솔루션 사업부, 기판소재 사업부, 전장부품 사업부, 기타 부문 모두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며 전체 실적 개선에 기여하였습니다. 

 

- 동사는 실적 지속 성장을 위해 산업별 소재, 부품 전 영역에 걸친 토탈 솔루션 제공을 제안해 cross-sell 확대하는 전략을 펼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7. 나무가 - 확장현실 XR 관련주

 

나무가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4년 10월 14일에 설립됨. 디스플레이 기반 IT기기 업체는 물론 드론, 자동차, 로봇 등 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해외영업조직은 현지 생산 공장 내 별도의 영업조직을 두어 주요 고객사의 해외법인에 대한 영업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3D 카메라 모듈은 두 개의 카메라 렌즈 또는 IR(적외선) 센서 등을 사용해 영상에 깊이 정보를 부여하는 제품으로 3D 스캔 기능을 중심으로 자율주행 및 동작인식 등의 기술과 접목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나무가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전체 매출의 약 99%는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이 차지하고 있음. 주된 매출처는 삼성전자향 스마트폰 및 태블릿 카메라 모듈입니다. 

 

- 동사의 제품은 B2B 위주의 제품으로 그 특성에 맞추어 판매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본사에서는 주요 고객사의 개발단계에서의 선행 영업을 해야 할 필요성에 맞추어 주요 고객사 별 전담 영업인력을 배치하였습니다. 

 

 

8. 엔피 - 확장현실 XR 관련주

 

엔피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6년 7월 10일에 설립된 광고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솔루션을 보유한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업이며, 설립 당시 '판컴 서울'이란 상호에서 현재의 상호인 '엔피'까지 총 5회 상호변경을 하였습니다. 

 

- 동사의 사업부문은 브랜드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와 광고의 형태에 따라 오프라인 BE, 온라인 BE, XR 콘텐츠 3가지로 구분되며, 2021년 8월 20일 삼성 스펙 2호와 합병하여(피합병사 엔피) 변경 상장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엔피 실적]
- 2021년 3월 별도기준 매출액 52.5억 원, 영업이익 5.1억 원, 당기순이익 3.7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동사의 지배회사는 위지윅 스튜디오이고 동사의 종속회사는 NP C&C가 있고, 동사가 속한 산업군은 크게 광고시장과 실감형 콘텐츠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동사와 유사한 사업구조를 가진 3사와 비교했을 때 2020년도 매출액을 기준으로 30.1%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하였으며, 영업 네트워크 및 우수한 기술력으로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확장현실, XR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9종목

노스볼트가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에 진출한다고 하는데 유럽 친환경 정책과 보조를 맞추면서 수익성을 높이고 수입산 원자재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방안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노스볼트는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LCD BLU 관련주 4종목  (0) 2021.11.21
블루오리진 관련주 8종목  (0) 2021.11.20
조류독감 관련주 8종목  (0) 2021.11.20
산업용 요소수 관련주 5종목  (0) 2021.11.19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7종목  (0) 2021.1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