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은 동해선 강릉∼제진 구간 착공을 통해 남북이 경협의 기반을 갖출 수 있다며, 남북 철도 연결을 통한 경제협력 구상도 제시했다고 합니다.
북한이 새해 들어 첫 무력 도발을 감행했지만 임기 말까지 남북 대화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현대건설 -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1984년 12월 22일 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고,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지배회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부문은 토목 부문, 건축/주택 부문, 플랜트 부문, 기타 부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원전 시공기술 자립도 100%를 달성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최고의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받았습니다.
[현대건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2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9.3% 증가하였으며, 투자개발사업, 민간사업 등에 적극 참여하여 미래 성장 사업기반을 확대함으로써 지속가능 건설기업의 위상을 공고히 하였습니다.
- 코로나19 확산 및 국제 유가 동향의 모니터링 등을 통해 수주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다각화된 수주 전략을 기반으로 전통적 수주 텃밭인 중동의 사우디 및 아시아의 싱가포르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였습니다.
2. 현대로템 -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회사로서 철도사업, 방산사업부문 및 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호, 통신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방산부문은 2020년 장애물 개척 전차의 양산을 진행하며, 플랜트 부문은 제철소 수주 경험을 바탕으로 턴키공사 진출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현대로템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27.7% 감소, 당기순이익은 0.9% 증가하였으며, 매출은 증가했으나 판관비는 감소하였습니다.
- 그러나 원가율이 큰 폭 상승하여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으며, 동사의 주력 시장인 육상용 전차 부문에 있어서는 계속적으로 성능개량 및 현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차륜형 장갑차 등의 신규 제품에 있어서도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3. 한국종합기술 -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상하수도, 수자원 개발, 도시계획, 환경, 도로, 교통, 교량, 터널, 항만, 철도 등 엔지니어링 전 분야에서 기획, 타당성 조사, 설계, 분석평가, 감리업무 등 수행하는 건설엔지니어링 회사입니다.
- 동사의 매출 대부분은 국내 공공부문에서 발주하는 엔지니어링 용역 수주를 통해 발생하였으며, 해외사업과 관급토목공사 수주로 관련 매출도 일부 발생하였으며, 정부의 SOC 및 재정집행 계획으로 인해 시장 규모가 결정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종합기술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9% 감소, 영업이익은 170% 증가, 당기순이익은 1654.8%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감소,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종합건설엔지니어링 사업의 양적,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신사업에 대한 투자 확대 및 역량 강화를 추진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해 나갈 예정이며, 이를 통해 외형성장과 내실 강화 안착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4. 대아티아이 -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5년 9월 12일에 설립하여 2001년 5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이며,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철도신호제어 부문은 철도 움직임 제어 분야로 승객의 안전 및 수송능력 제고를 위한 고도의 핵심기술분야이며 디지털 광고 사업은 광고주의 마케팅 전략에서 주로 디지털 매체를 통한 광고 기획, 집행 및 분석과 관련되어있습니다.
[대아티아이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감소, 영업이익은 92.5% 감소하여 당기순이익은 적자 전환하였으며,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디지털 광고 등 사업부문 고른 성장 하였습니다.
- 동사의 디지털 광고 사업부문은 업계 최고 수준의 조직과 인력, 고객기반을 확보하였으며, 대표적인 소비재 산업군에 걸쳐 대형 우량고객 및 중소기업 등을 확보하고 있으며, 디지털 광고대행 전문회사 중에서는 부동의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5. 푸른기술 -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1997년 7월 26일에 설립됨. 2007년 9월 14일에 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모듈사업에서 시스템 사업으로 수직계열화를 통한 사업규모를 확장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사업은 정밀 메카트로닉스 기술과 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한 금융자동화(금융&VAN), 역무자동화(철도&지하철) 및 특수 단말시스템(On-Line 단말기&Kiosk) 분야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푸른기술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4% 증가, 영업손실은 34.4% 증가, 당기순이익은 774% 증가하였으며, 해외 금융자동화 시장은 은행들의 비용 절감 노력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 미국 시장개척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신규 성장 사업으로 무인주차시스템을 개발, 2019년 10월 한국 전자금융(NICE) 무인주차시스템을 수주하고 있으며, 수주 물량은 물량 소진 시 추가 계약이 예상되고 있으며, 고객 다변화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6. 대호에이엘 -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2년 10월 1일에 인적분할로 신설되었으며, 2002년 11월 11일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개설하는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eSheet)을 전문 생산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철도차량산업부문은 현대로템의 1차 협력업체로 임가공 수주로 나타나며 고속전철, 경전철 등이 제작, 납품되고 있으며, 수요가 점차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대호에이엘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4.1% 증가, 영업이익은 100.9% 증가, 당기순손실은 5.4%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두 배 이상 증가하였으나 이자비용 증가, 외환거래이익 감소 등으로 인해 순손실 지속되었습니다.
- 동사의 철도차량분야 객차 부분 기술은 축적된 기술, 다양한 경험에 의한 경쟁력 있는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따라서 향후 국내 고속전철, 지하철 등에도 더욱더 판로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7. 리노스 -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 브랜드의 F&C사업부문과 재난안전 통신망과 열차무선 통신분야의 IT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패션, 생활용품 업체 비케이 이노베이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IT 사업 부문은 경찰, 소방 등 정부 공공기관이 주요 고객임. 인천 국제공항 무선통신시스템, 경찰 무선통신시스템 등을 구축하였으며, IT 시장은 기술 집약적인 시장 특성으로 인하여 관련 기술개발 및 상용화에 따라 시장 사이클이 결정됩니다.
[리노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원가가 늘었으나 판관비등 비용의 감소와 더불어 매출의 증가로 영업이익 흑자전환을 달성하였습니다.
- 2021년, 경찰 재난안전 통신망 전환을 위한 치안업무용 무선 시스템 구축 사업의 3단계 사업을 수주하여 독보적인 무선통신 기업임을 입증하였으며, 또한 5대 광역시 지방경찰청 및 고속도로 순찰대의 무선통신망을 구축, 운영 중입니다.
지금까지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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