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로봇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2. 14.
반응형

삼성전자는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로봇 사업화 태스크포스(TF)'를 로봇사업팀으로 격상했으며 올해 초 가전 부문 산하에 로봇 TF를 신설한 이후 연말 조직개편에서 팀으로 승격시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이 로봇 사업 진출을 공식화할 경우 향후 시장 확대 및 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가 이어질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로봇 관련주가 급등을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로봇 개발과 함께 관련 기업 인수합병(M&A)에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로봇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유진로봇 - 로봇 관련주

 

유진로봇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88년 설립되었으며, 2005년 상장됨. 자율주행 로봇솔루션, 물류로봇, 청소로봇 및 스마트 팩토리 분야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언택트 시대 자율주행 기술 및 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 및 신규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에 필요한 토털 솔루션(AMS: Autonomous Mobility Solution)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유진로봇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감소, 영업손실은 52.3% 감소, 당기순손실은 50.8% 감소하였으며,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하락, 판관비와 인건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손실 폭을 크게 줄였습니다. 

 

- 동사가 현재 개발 중인 라이다 센서는 실내 환경이나 사물을 3차원으로 인식하는 기술로, 빠르고 정밀하게 환경을 인지해 지도 구축 및 정밀한 측위, 초소형 장애물 인식 등이 가능합니다.

 

 

2. 로보스타 - 로봇 관련주

 

로보스타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2월에 산업용 로봇 제조업 등을 주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1년 10월 17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제조용 로봇의 주요 제품은 이적재용 로봇으로, 시장점유율은 2019년 기준 10.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다양한 제조현장에서 공정 내 자동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활용되는 산업용 로봇, FPD장비, IT부품 제조장비 등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로보스타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6% 증가, 영업손실은 69.5% 감소, 당기순손실은 89.2% 감소하였으며, 매출액 대폭 개선과 판관비 절감을 바탕으로 체질 개선에 성공하며 수익성 개선되었습니다. 

 

- 주 52시간제 도입, 최저 입금의 급격한 상승 등 노동환경 변화에 대해 로봇시장이 부각되고 있으며, 생산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라 제조 산업 전반으로 스마트 팩토리, 로봇 적용 확대될 전망으로, 향후 수익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3. 휴림로봇 - 로봇 관련주

 

휴림로봇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11월 29일에 법인 전환 형태로 설립되었으며, 2006년 12월 5일 로봇업체로는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2019년 1분기 신규 연결된 '(주)인웍스로봇'을 포함하여 4개 사가 있습니다. 

 

- 최근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 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의 로봇에까지 진화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휴림로봇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3% 증가, 영업손실은 43.6% 감소, 당기순손실은 769.9%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로봇 '테미’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오픈 플랫폼으로 실질적인 상용화가 가능한 서비스 로봇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직각좌표 로봇 등 제조업 로봇은 물론 스마트한 퍼스널 로봇 '테미' 등 서비스 로봇 내수 매출 증가로 외형 성장. 단 계속사업손실 반영으로 당기순손실은 크게 늘어났습니다. 

 

 

4. 로보로보 - 로봇 관련주

 

로보로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주요 제품은 교육용 로봇, 로봇용 학습 소프트웨어, 관련 교재 등 교육에 사용되는 로봇 및 부수 제품을 연구개발,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설립일자는 2000년 5월 29일이며, 하나 머스트 4호 기업 인수 목적 주식회사와 합병을 완료한 후 사명을 주식회사 로보로보로 변경하였습니다. 

 

- 지능형 로봇 산업 분류는 크게 제조업용 로봇, 전문 서비스용 로봇, 개인서비스용 로봇, 로봇부품 및 부분품, 로봇시스템, 로봇 임베디드, 로봇서비스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로보로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4% 증가, 영업손실은 55% 감소, 당기순손실은 65.5% 감소하였으며, 전국에 보유한 총판 조직으로 매출 안정성을 확보하고, 중국 파트너사와의 협력관계로 성장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 교육용 로봇 판매가 내수시장, 해외시장서 모두 선전하며 외형 성장을 견인함.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개선, 인건비 절감에 힘입어 영업손실이 소폭 줄어들었습니다.  

 

 

5. 로보티즈 - 로봇 관련주

 

로보티즈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4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서비스로봇 솔루션 및 로봇부품을 연구 개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동사는 실외 배송 로봇의 실증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였고, 로봇분야 최초로 산업융합 규제 샌드박스를 신청하여  통과하였습니다.

 

- 동사의 핵심 기술(제품)은 서비스 로봇의 구축 솔루션이며 크게는 로봇 전용 액츄에이터(제품명:다이나믹셀)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능형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로보티즈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손실은 7.7% 감소, 당기순손실은 572.9% 증가하였으며, 매출 원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인건비, 판관비 등 비용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손실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시스템 통합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의 강점을 이용하여 자율주행 로봇 기술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실외 인도와 횡단보도를 활용한 주행을 국내 최초로 운영하며 기대감을 모으는 중입니다.

 

 

6. 스맥 - 로봇 관련주

 

스맥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정보통신장비의 개발, 제조 및 관련 소프트웨어의 개발, 판매 등을 주목적사업으로 1996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5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기계사업부문은 삼성중공업 공작기계사업부를 모태로 1999년 6월 18일에 설립된 스맥과 공작기계 및 부품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테크센이 있으며, 보안 솔루션, 사전투표시스템 등 국내외 제조사와 공동으로 연구 개발/총판/대리점 권한을 획득하여 다각적인 사업화 진행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스맥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2% 증가, 영업손실은 61.4% 감소, 당기순손실은 39.2% 감소하였으며, 매출 증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손실폭 축소에 성공하였습니다. 

 

- 최근 공작기계 산업은 2019년 하반기 제조업 침체와 코로나19 여파로 설비 투자 수요가 감소하여 공작기계 전체 시장이 좋지 않은 상황이며, 동사는 적극적인 연구개발과 마케팅으로 수주계약을 꾸준히 진행 중입니다.

 

 

7. 티로보틱스 - 로봇 관련주

 

티로보틱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4년 설립 이후 구축한 글로벌 진공로봇 전문기업에서, 자율주행과 의료재활 분야에 대비한 종합 로봇기업으로 변화 중이며, 특히 자율주행로봇 부문은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로봇과 일본 ZMP 협력으로 확보한 자율주행솔루션으로 시장을 공략 중입니다.

 

- 주요 사업으로는 글로벌 FPD/Semi제조사 및 장비사를 고객으로 확보한 진공로봇 부문과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스마트 팩토리 및 자율주행로봇 부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타로보틱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산업용 로봇뿐만 아니라 전문 서비스용 로봇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스마트 팩토리, 자율주행 이송, 의료 재활 관련 로봇 상용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Applied materials를 통한 중화권 디스플레이 장비 향 수요 유지 및 하반기부터 반도체향 신규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입니다. 

 

 

8. 아진엑스텍 - 로봇 관련주

 

아진엑스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97년 12월 29일에 주식회사 아진 전자산업으로 설립됨. 2001년에 주식회사 아진엑스텍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동사는 2013년 7월 1일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코넥스 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으며, 2014년 7월 24일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하였습니다. 

 

- 반도체 장비 및 스마트폰 장비와 같은 제조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제어기 국산화 전문기업, 제조용 로봇 제어기 전문기업입니다.

 

 

[아진엑스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8.8% 증가, 영업이익은 91.3% 증가, 당기순이익은 54% 증가하였으며, 로봇부품 시장은 11.7%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로봇용 제어부품 시장은 2018년 대비 200%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 GMC 부분이 반도체 장비 시장, 스마트폰 장비 시장 부분에 진출하여 매출이 다변화하고 있어 외부적 요인에 의한 위험이 보완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로봇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이버 보안 관련주8종목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아파치 로그4j 2(Apache Log4j 2)' 서비스에 대한 보안 취약점이 발견됐다며 긴급 보안 업데이트를 권고했다고 합니다. 관련 취약점을 공격자가 악용할 경우 악성코드 감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율주행 관련주 8종목  (0) 2021.12.14
리비안 관련주 7종목  (0) 2021.12.14
LG마그나 관련주 8종목  (0) 2021.12.14
애플 전기차 관련주 8종목  (0) 2021.12.14
LFP 배터리 관련주 8종목  (0) 2021.1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