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리비안 관련주 대장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2. 20.
반응형

리비안은 2021년 11월 10일 나스닥에 상장했으며, 당시 최대 주주는 지분 18.5%를 보유한 아마존(현재 지분율 2위)이었으며, 완성차 업체 포드 또한 약 1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리비안 주력 모델은 전기차 R1T(픽업트럭)와 R1S(SUV)로, 12 월 15일 기준 R1T, R1S의 사전예약 대수는 총 7만 1000대 수준입니다.

 

현재 일리노이 노말 공장의 생산능력은 연간 15만대 수준으로, 내년 여름 착공 예정인 조지아 신공장을 통해 2024년까지 40만 대가량의 추가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마존은 리비안 상장 이전부터 리비안의 최대주주이자 EDV 10만대를 선주문한 최대 고객이라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리비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LG화학 - 리비안 관련주

 

LG회학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연결회사는 2020년 12월 1일 전지 사업부문을 단순·물적 분할하여 (주)LG에너지솔루션 및 그 종속기업을 설립하였으며, 동사는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LG 화학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8% 증가, 영업이익은 153.8% 증가, 당기순이익은 272.1% 증가하였으며, 20년 전기에 유리기판 사업 중단 및 LCD 편광판 사업 매각을 결정하였으며, 첨단소재 사업부문의 일부 사업을 공통 및 기타 부문으로 재분류되었습니다. 

 

-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 원가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경기 변동에 따른 사업 Risk를 최소화하고 사업의 Fundamental을 강화하였습니다.

 

 

2. 계양전기 - 리비안 관련주

 

계양전기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7년 4월에 전동공구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88년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으며, 주요 제품으로 전동공구, 엔진, 산업 용구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용도로는 기계, 건축 및 농업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계양, 미쓰비시, 다이신 등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음. 전장품의 매출 비중이 약 65% 내외를 점유하고 있으며, 수출시장에서 점차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계양전기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372.4% 증가, 당기순이익은 30% 감소하였으며, 전분기에 이은 실적 호조로 외형은 양호한 상승세를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하락 및 비용절감을 통해 영업수익성 개선되며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2017년 5월 중국 자동차 시장 진출과 현지화를 통한 사업기회 확대를 위하여 전장모터 중국 생산법인 설립을 결정하였고, 본격적으로 생산을 시작하였는 바 향후 경쟁력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3. 에코프로비엠 - 리비안 관련주

 

에코프로비엠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코프로의 이차전지 소재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습니다. 

 

-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에코프로비엠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5% 증가, 영업이익은 116.9% 증가, 당기순이익은 90.8% 증가하였으며, 과거에는 삼성SDI향 매출 비중이 95% 이상으로 압도적이었으나 2020년 2분기부터 가동된 CAM5 1만톤 NCM 라인의 SK이노베이션향 매출이 급증하였습니다. 

 

- 또한 EV 향 생산 물량 확대와 함께 CAM5 신공장 NCM 라인 가동률 정상화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로 예상보다 큰 수익성 개선 효과가 발생하였습니다.

 

 

4. KEC - 리비안 관련주

 

KEC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제품 및 부품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기존 법인인 주식회사 케이이씨로부터 제조 사업 부분을 2006년 9월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습니다. 

 

- 초소형 Package 개발, 모바일화 및 디지털화 요구에 부응한 저 소비전력 제품 개발과 미국 및 유럽 시장 등 시장 개척에 총력을 기울이며, 매출은 TR이 51.06%, IC가 22.77%, 기타(제품)가 21.1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KEC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동사는 저전압 모스펫(Low Voltage MOSFET) 제품 공급을 대형 LCD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전기차 전력반도체 공급을 시작하며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이에 따른 수익성 또한 큰폭으로 좋아졌습니다. 

 

 

5. 엠에스오토텍 - 리비안 관련주

 

엠에스오토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현대,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이며, 동사의 매출 구성은 자동차 부품 140.38%, 금형 및 설비 5.57%, 연결실체 간 수익비용 상계 -45.9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이 주제품으로 고안전, 고강도, 경량화를 위한 기술 중 하나인 핫스탬핑 공법을 독자 개발하여 1.5 GPa급 고강도 소재성형기술을 확보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엠에스오토텍 실적]
- 동사는 2020년에는 중국지역의 전기차 업체에 신규 납품을 시작하였고, 향후 연결법인을 통한 글로벌 전기차량 매출 성장이 기대되며, 현대/기아자동차에 집중되어있는 영업환경에서 더 성장하기 위해 주요 세계 완성차 업체에도 협력사로 등재하여 시장 매출처의 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 소량이나 전기차 소형 밴을 위탁생 산하여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여러 고객사와 접촉을 통하여 군산공장의 매출 신장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6. 아모그린텍 - 리비안 관련주

 

아모그린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첨단소재와 기능성 부품 및 환경/에너지 시스템 등의 사업영역을 가진 소재부품 기업으로 2004년 1월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9월 30일 기준으로 지적재산권 1,068건을 보유하여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고효율 자성소재와 방열/나노 Membrane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소재 부문과 FPCB, 박막필름 등을 개발하는 기능성 부품 부문, ESS, 수처리와 공기청정 및 환기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환경에너지 시스템 부문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아모그린텍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79.4% 감소, 당기순손실은 3.2% 감소하였으며, 동사의 고정 비용이 다소 증가하였으며 신규 사업 등의 투자로 수익성이 하락하였습니다.

 

- 동사는 5G, 전기차, IoT, 차세대 디바이스 등 초고속으로 성장하는 부문에 적용되는 다양한 첨단소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량 고객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7. 성창오토텍 - 리비안 관련주

 

성창오토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OEM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부품 제조회사로, 주요 제품은 차량용 에어컨 필터,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인버터 등과 같은 자동차 공조부품 및 전지 전장부품입니다. 

 

- 연결대상 종속기업인 SCA Inc., 염성고산기차배건유한공사, 중경고산기차공조유한공사 모두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는 단일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한국델파이 등 자동차 종합부품업체를 통하여 현대차, 기아 등 국내외 완성차 업체로 납품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성창오토텍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249.6% 증가하였으며, 자동차 산업의 공장 생산 차질에 따른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매출 증가세를 보입니다.

 

- 고정비도 동반 상승했지만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되었으며, 친환경자동차 시장의 확대로 인한 고객의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전기 전장 부품의 연구개발 및 인버터 제품 매출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8. 명신산업 - 리비안 관련주

 

명신산업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핫스탬핑 공법을 활용한 차체부품 제조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차체부품업체는 동사의 부품 등을 조립하여 결합부품의 형태로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글로벌 전기자동차 고객사 매출의 경우, 동사의 종속법인 심원테크와 심원 미국을 거쳐 글로벌 전기자동차 고객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요 연결 종속법인 미국 심원은 글로벌 전기자동차 업체의 1차 납품업체이며, 중국현지종속법인 또한 글로벌 전기자동차업체의 납품업체로 중국 내수 및 유럽시장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명신산업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9% 증가, 영업이익은 50.7% 증가, 당기순이익은 102% 증가하였으며, 내수시장에서는 자체적인 품질경쟁력과 지배회사인 엠에스오토텍의 현대기아자동차 1차 협력업체로서의 지위를 통해 핫스탬핑 사업부문에서 굳건한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해외시장에서는 2017년 글로벌 전기차업체의 모델을 수주한 이래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등 투자를 통해 수출실적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리비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글 양자컴퓨터 관련주 7종목

디지털이 2~3 나노가 한계라면 큐비트는 원자 단계까지 갈 수 있으며, 큐비트 개수가 늘어남에 따라 정보처리 능력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는데 이게 바로 양자컴퓨터라고 합니다. 빅데이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화폐 관련주 8종목  (0) 2021.12.21
화이자 관련주 대장주 7종목  (0) 2021.12.20
메타버스 관련주 테마주 7종목  (0) 2021.12.20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8종목  (0) 2021.12.19
소형원전 관련주 8종목  (0) 2021.12.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