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리비안 관련주 8종목 정리

by 재테크하는J 2021. 11. 2.
반응형

미국의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전기자동차 제조사 리비안이 기업공개, IPO를 앞두고 거액의 목표가액을 제시했는데, 일본을 대표하는 완성차 업체인 혼다의 시가총액을 뛰어넘고, 미국 포드와 어깨를 견주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리비안이 목표대로 상장에 성공할 경우 단숨에 시총에서 혼다를 앞서고 포드를 추격하는 수준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게 됩니다.

 

최근 리비안에 앞서 전세계 전기차 시장의 역사를 만든 테슬라는 최근 연일 주가가 강세를 보이며, 시총 1조 달러(약 1176조 원)를 돌파했는데요.

 

리비안은 주당 57달러에서 62달러 사이의 가격으로 총 1억3500만주를 공모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리비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비안 관련주 정리

 

1. 에코캡 - 리비안 관련주

 

에코캡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자동차 부품 제조를 목적으로 2007년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고, 자동차용 전기ㆍ전자장치 부품인 자동차용 전선, 자동차용 와이어링 하네스, 벌브 소켓, LED Module 제품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멕시코 공장의 경우 2019년부터 양산을 시작하였으며, 자동차용 와이어링 하네스와 LED Module을 생산하고 있으며, 사출공장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에코캡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증가, 영업손실은 52.8%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판관비 등의 비용 부담 증가로 영업적자가 지속됨. 전반적으로  매출원가 또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의 미국 판매 법인은 현재 멕시코 제조법인에서 공급받으며, 고객사 확대로 MAGNA에 LED Module을 수주받아 2022년도부터 양산 공급할 예정입니다.

 

 

2. 대원화성 - 리비안 관련주

 

대원화성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4년 05월 23일에 설립되어 1997년 10월 23일 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으며, 합성피혁, 벽지 및 정제 사업이 주요 사업입니다. 

 

- 매출은 벽지 부문 5.8%,  합성피혁 부문 89.2% 등으로 구성됨. 합성피혁 시장에서는 백산, 정산 Int, 대원화성, 덕성 등과 경쟁하고 있으며, 벽지 시장에서는 LG 하우시스, 개나리 벽지, 신한벽지, 대원화성 등이 주요 경쟁사입니다.

 

출처:키움증권

[대원화성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이익은 13.6% 증가, 당기순이익은 288.8% 증가하였으며, 합성피혁 부문 거래선을 다양화하기 위해 여러 업체와 접촉 중입니다. 

 

- 더불어 차별화된 품질의 실크벽지, 특수벽지 등 고객 요구에 맞춰 다양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며, 이밖에 캐나다 몰리브덴 광개발(Lucky ship) 프로젝트 투자사업을 진행하는 등 실적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3. 우리산업 - 리비안 관련주

 

우리산업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15년 4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우리 산업 홀딩스 주식회사로부터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사업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하였고, 완성차 업계의 2차 공급업체로 국내 주요 거래처로는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두원공조 등이 있습니다.

 

- 동사는 국ㆍ내외 글로벌 고객사에 차량용 HVAC 시스템 부품 및 자동차용 전장부품을 제조 및 공급하는 회사로서 용인에 본사와 평택에 생산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우리산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112.1% 증가, 당기순이익은 304.6% 증가하였고, 내수시장에서 동사는 원가절감과 생산성 향상으로 품질 및 가격 경쟁력 확보를 통한 다각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인정받아 미국 북미지역에 직수출을 시작하여 해외 시장 진출의 기반을 만들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4. TCC스틸 - 리비안 관련주

 

TCC스틸 주가차트

[기업내용]

- 식음료 및 산업 포장용기와  전자제품에 쓰이는 전기주석도금강판·전해 크롬산 처리 강판·전기동 도금강판·전기 니켈 도금강판·래미네이트 강판 등을 생산하는 표면처리 강판 전문 제조업체입니다. 

 

- 주 수요자는 제관업체, 왕관 업체 및 가전업체 등이 있으며, 국내 전기주석도금강판 시장은 국내 3개의 석도사가 공급하고 있는 시장구조로 영업 안전성이 높은 편입니다. 

 

출처:키움증권

[TCC스틸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 증가, 영업이익은 546.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2차 전지 소재인 니켈 도금강판의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였습니다. 

 

- 내년부터 니켈도금 부문 완전 풀가동할 것으로 예상되며 포항에 부지는 있어 장비 매입으로 빠르게 증설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주석도금강판 부문도 올 하반기부터 제품 가격을 인상하면서 실적이 좋아질 것입니다.

 

 

5. 우신시스템 - 리비안 관련주

 

우신시스템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자동차 차체 자동용접 라인 설비에 대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자동차 차체 설비에 대한 Total Engineering 업체입니다. 

 

- 매출 중 해외 비중이 60% 내외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차체 자동용접 설비 시장에서는 20% 내외의 시장점유율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동사 차체부품 부문의 안정적 성장으로 해당 부문의 매출 비중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우신시스템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 증가, 영업손실은 184.1% 증가, 당기순손실은 140.3%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대비 원가 및 비용 부담 큰 상황으로 적정 수익성 확보를 위해서는 획기적인 원가 및 비용구조 개선 필요한 상황입니다.

 

- 주력상품의 수출환경 개선됨에 따라 동사의 매출 또한 증가세를 기록하였으나, 원가율 급등으로 인해 영업손실 폭은 확대된 상황입니다.  

 

 

6. 삼성SDI - 리비안 관련주

 

삼성SDI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삼성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이며, 1970년 삼성-NEC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9년 상호를 삼성 SDI로 변경하였습니다.

 

- 주요 사업은 에너지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분류되며, 에너지솔루션 부문은 중, 대형전지 등을 생산해 판매하고,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삼성SDI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1% 증가, 영업이익은 171.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10.4% 증가하였습니다. 

 

- 전년동기 대비 판관비와 매출원가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큰 폭으로 상승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개선되었습니다. 

 

- 신규 고객 및 신규 시장 탐색과 함께 새로운 제품의 선행개발도 병행하고 있으며,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활동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7. 세원 - 리비안 관련주

 

세원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1년 12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 등을 주로 생산하는 2차 부품업체이며, 국내 주요 거래처로는 한온시스템, DENSO 등이 있으며, 국외 수출 거래선으로는 BOSCH, GATES 등이 있습니다. 

 

- 최근 완성차 업체들의 부품 구매 추세가 급격히 다국적화되어감에 따라 부품업체들도 다각적인 해외시장 개척이 중요한 성장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세원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90.6%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북미와 멕시코에 진출하였고 2021년부터 공조제품을 생산하여 FORD, GM, BMW, BENZ 등의 세계적인 기업들에 공급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 및 매출처 다변화를 추진 중입니다. 

 

- 타사 대비 높은 자동화 공정률과 효율적인 통합 생산라인 구축으로 원가경쟁력 및 품질 측면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8. 남성 - 리비안 관련주

 

남성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 주요 사업은 전자제품 생산, 수출업이며, 모바일 오디오, 비디오 기기, XM 위성 수신 라디오, GPS 수신기, 스마트키 등을 해외에 판매함. 미국과 중국 등이 주요 수출 지역입니다. 

 

- 유통, 임대사업도 보유함. 지식산업센터 빌딩인 남성 플라자, 크라운 플라자, 서울 시흥동 카멜리아 쇼핑몰과 면목동의 카멜리아 면목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남성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3% 증가, 영업이익은 1481.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고, 백신 보급, 경제활동 재개 등으로 시장 환경이 개선되며 실적이 큰 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캠핑카, 트럭 등 각종 특장차용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플랫폼을 개발해 미국 수출을 추진 중이며, 종속회사 남성 에이엠디는 현재 부동산 임대 사업이 주된 사업이나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리비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애플TV 관련주 8종목 정리

애플TV가 오리지널 콘텐츠 구독 서비스인 애플 TV 플러스와 스트리밍 기기인 애플TV 4K를 한국에 선보이고 IPTV 협력사로는 SK브로드밴드를 낙점했으며, SK브로드밴드는 애플과 협업해 애플TV 4K를 B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나무 관련주 8종목  (0) 2021.11.02
MSD 관련주 8종목 정리  (0) 2021.11.02
애플TV 관련주 8종목 정리  (0) 2021.11.01
요소수 관련주 6종목 정리  (0) 2021.11.01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8종목  (0) 2021.11.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