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대란을 넘어 건설 현장, 폐기물 수거 등으로 확산돼 일상생활 전반을 위협할 것이란 위기감도 고조되고 있으며, 택배 등 물류업계에서도 다음 주부터는 대형차를 중심으로 운행을 멈추는 화물차들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레미콘 등이 멈춰선 건설현장, 요소비료 부족에 발을 구르는 농가, 쓰레기 수거 차량 운행에 비상이 걸린 지방자치단체 등 요소수 품귀의 파장은 물류대란으로 확산될 조짐이라고 합니다.
대형 화물차를 중심으로 물류업계도 비상이 걸렸으며, 요소수 가격이 싼 주유소 인근에서 요소수를 넣으려고 화물차들이 길게 줄을 서 있는 모습이 전국 곳곳에서 목격되고 있는데요.
요소수 부족사태가 이달 말까지 이어지면 인천항 등 주요 항만의 화물처리에도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물류대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류대란 관련주 정리
1. 한진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내용]
- 물류 사업, B2B/B2C 택배사업, 국제특송 및 해외 주선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ESG경영 강화를 위한 녹색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해외 구매대행 서비스인 이하넥스사업, 정비사업 등 연관 사업 수행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매출 구성은 택배사업 44.45%, 기타 22.57%, 육운사업 16.02%, 하역사업 15.40%, 해운사업 1.57%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 증가, 영업이익은 24.4% 감소, 당기순이익은 2691.7% 증가하였으며, 2021년 4월 19일부 개인고객 익일택배 단가가 인상되었으며 소형화물 기준으로 각 2천 원 인상되었습니다.
- 국내화물 수송량은 국내 경기변동 상황, 수출입 물동량 변화 등 국내외 경기변동에 따라 기복을 보이나, 산업 규모의 확대와 더불어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팬오션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팬오션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7% 증가, 영업이익은 57.6% 증가, 당기순이익은 127.4%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56기 반기 해운업 운임은 22.27 USD/RT로 전년 대비 약 33% 상승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시현하였습니다.
- 국내외 주요 화주들과의 CVC계약(장기화물계약)을 확대하고 있으며, 선박의 용대선 능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변화에 대해 신속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영업조직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3. 현대글로비스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1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2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회사입니다.
- 2021년 2분기 기준 매출액 대비 매출비중은 종합물류업 32.85%, 유통판매업 53.89%, 해운업 13.27%이며,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에 편입 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 중입니다.
[현대글로비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1% 증가, 영업이익은 4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4.7% 증가하였으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신차 대체 수요 대비 중고차 수요 증가로 인해 2021년 2분기 중고차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간 대비 약 3%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으며, 여타 물류회사와 차별화된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전 세계 다양한 운송루트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4. 세방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항만하역사업 및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5년 9월에 설립되었으며, 항만하역 업계의 선두주자로서 1960년대부터 쌓아온 기술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한민국 산업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독보적인 기술력 및 최신장비의 효율적인 운영 노하우, 물류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종합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방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증가, 영업이익은 32.8% 증가, 당기순이익은 31.5% 증가하였으며, 미국 등 주요 수출입국의 경기회복으로 하반기 이후 컨테이너 물동량의 증가함에 따라 운송수입 관련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7% 성장하였습니다.
- 인구의 고령화, 1인가구의 증가 등 인구구조의 변화, 식품소비 패턴의 변화, 식품 유통채널의 변화, 수입개방을 통한 물동량 증가 등으로 콜드체인 물류시장은 지속적 성장 기대되고 있습니다.
5. KSS해운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동북아 지역에서 액화가스 및 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여 왔으며, 2007년 10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독보적인 지위와 높은 신용도를 바탕으로 재무구조가 튼튼한 화주 및 용선주와의 장기계약 및 계약 연장을 통해 기복이 심한 해운업의 특성을 극복하고 있습니다.
[KSS해운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증가, 영업이익은 0.2% 감소, 당기순이익은 117% 증가하였으며, 가스선 해외 수출이 호조를 보이며 외형이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 계속사업이익이 반영되며 당기순이익 대폭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LPG와 암모니아 가스를 운송하는 대형 가스운반선 부문에서 아시아 굴지의 선단을 갖추고 있습니다.
6. 대한해운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내용]
- 1968년에 설립된 동사는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 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된 사업인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하여대량의 화물을 장벽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로 수송하는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입니다.
[대한해운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9% 증가, 영업이익은 25% 증가, 당기순이익은 3902.6%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해운업에서 국내외 대형 선주와의 장기용선계약에 따른 원가경쟁력, 우량 화주와의 장기 해상운송계약으로 안정적인 수익원 확보 중입니다.
- 세계 유수의 합금철 공급사로부터의 안정된 공급에 기반하여 국내 철강 제조업체와 장·단기 판매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수익 규모가 점차 확대되었습니다.
7. 케이엘넷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4년 물류비 절감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물류관련 기관과 기업들이 공동 출자하여 설립한 회사임. 동사 사업은 해운ㆍ항만ㆍ운송과 관련된 물류분야에 특화된 사업입니다.
- 물류분야를 중심으로 전자문서중계서비스(EDI)를 기반으로 한 전자물류서비스 외에 시스템 통합(SI) 사업, 솔루션 판매, IT아웃소싱 등 물류 IT 분야의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케이엘넷 실적]
- 모든 사업 분야의 SI사업을 일괄 수행하고 있는 대규모 SI업체들에 비하여 시장 점유율은 낮으나 당사의 고유영역에서는 확고한 기반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 2021년에 전자물류사업은 지속 가능한 매출처 확대를 위하여 신규 우량 고객군을 확보하고, 핵심 서비스 발굴 및 확장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8. 동방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5년 설립되어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 하역 및 육상/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하며, 동사는 초중량물 운송/설치와 3자물류(3PL),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물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최근 주요 항만과 배후부지 및 내륙 거점에 지속적으로 인프라 시설을 확보하고 최신 하역설비와 특수장비ㆍ선박 도입을 통해 차별화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동방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 감소, 영업이익은 38.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중량물 해송 물량 유치 및 유통사업 부문의 성장, 비용 효율화 등의 영향으로 원재료 관련 비용이 전년 대비 9.6% 감소하였습니다.
- 국내 철강, 조선 경기 둔화에 따른 관련업체의 물량 감소와 경쟁입찰 확대 등 물류산업 내 어려움 및 코로나19 여파 및 해상운송 물량 감소에 따라 전년 대비 매출이 7.0% 감소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물류대란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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