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해양플랜트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5.
반응형

해양플랜트는 바다에 매장되어 있는 석유, 가스와 같은 해양 자원들을 발굴, 시추, 생산해내는 활동을 위한 장비와 설비를 포함한 제반 사업을 의미하며,  용도에 따라 시추용과, 생산용으로 나눌 수 있고, 설치방식에 따라 고정식과 부유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추용 해양플랜트는 연안에서 사용하는 Jack up과 원양에서 사용되는 Drill ship과 Semisubmersible이 있으며, 생산용 해양플랜트는 연안에서 사용하는 Fixed platform과 원양에서 사용하는 FPSO와 FPU가 있습니다.

 

 해양플랜트의 파이프라인을 전기 수소 저장 및 이송을 목적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됐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해양플랜트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양플랜트 관련주 정리

 

 

 

 

 

 

1. 한국조선해양 - 해양플랜트 관련주

 

한국조선해양 주가차트

[기업내용]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 86.05%, 엔진기계 4.47%, 해양플랜트 4.36%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한국조선해양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기 계약건 대부분이 저가 수주분인 상황에서 큰 폭의 원가 인상으로 최근 수주 랠리에도 불구하고 수익 악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2분기 철강재 인상에 따른 수천억 원의 공사손실 충당금을 반영,  큰 폭의 적자가 불가피하며, 예정된 LNG 운반선 수주 및 이산화탄소 등 환경 규제로 인한 추가 발주 요인을 감안할 경우 신조선가의 추가 상승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2. 삼성중공업 - 해양플랜트 관련주 

 

삼성중공업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 흐름이며,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6%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삼성중공업 실적]

- 영업손익은 강재가 급등에 따른 원가 인상분 선 반영하였고, 영업단에 일회성 손실로 강재가 인상 가능성을 보수적으로 적용해 공사손실 충당금과 경상손실 등이 반영되어 큰 폭의 적자가 되었습니다. 

 

- 일감 확보를 위한 수주가 실적으로 인식되면서 매출 증대가 시작. 강재가 인상을 선가에 반영한 수주는 시차를  두고  수익성 개선을 이끌 전망입니다. 

 

 

3. 대우조선해양 - 해양플랜트 관련주 

 

대우조선해양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 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 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대우조선해양 실적]

-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입니다. 

 

- COVID-19 및 유가 폭락으로 인한 큰 폭의 글로벌 교역 둔화 및 불확실성 증가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민감하게 변동하는 수요를 예측하여 어려운 상황을 돌파하고 있습니다.

 

 

4. 현대미포조선 - 해양플랜트 관련주

 

현대미포조선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 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 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현대미포조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하반기 강재 가격이 큰 폭으로 인상될 것이 확실시됨에 따라 이를 공사손실 충당금 등의 형태로 2분기 실적에 반영한 것이 어닝쇼크의 배경입니다.  

 

- 수주는 증가 예상되며, 하반기 아시아 신흥국 경기 회복으로 피더선 발주는 지속될 전망. 부진했던 석유제품 운반선 업황 반등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5. 한진중공업 - 해양플랜트 관련주 

 

한진중공업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8월 한진중공업 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되었고,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 확보가 가능합니다. 

 

- 동사는 2021년 2분기 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 평가액이 4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3계단 상승하였고, 동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공항시설, 철도, 도로 및 발전시설, 발전 보조설비공사에 역량을 집중하여 추진할 예정입니다.

 

출처:키움증권

[한진중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업황 악화로 매출액의 감소와 더불어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대규모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 2021년 국방예산으로 작년 대비 5.4% 증가한 52.8조 원을 편성과 더불어 국내 방산 조선소의 합병 등으로 방산 시장이 개편될 경우보다 안정적인 방산 건조 물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6. 세진중공업 - 해양플랜트 관련주

 

세진중공업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선박 부분품(조선기자재)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주요 제품으로는 조선부문의 Deck House, LPG Tank와 해양부문의 Living Quarter 등이 있습니다. 

 

- 조선부문은 동종업체 중 가장 넓은 부지를 보유 중이며, 주요 거래처인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의 접안시설과 가까워 신속함, 낮은 운송비로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세진중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2021년도에는 코로나 종식 기대감과 물동량 증가 및 환경규제의 본격화로 신규 발주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초대형 조선해양기자재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기초 구조물인 모노파일, 버켓기초, 자켓, 변전설비 등 다양한 풍력발전 설비 및 구조물 제작사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7. 현대중공업 - 해양플랜트 관련주

 

현대중공업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 분할되어 신규 설립되었습니다. 

 

- 조선사업이 약 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 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합니다. 

 

- 해양플랜트 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 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 엔진, 육상용 엔진 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현대중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탄소제로 시대를 대비하여 차세대 연료로 각광받고 있는 수소/암모니아 추진 운반선을 검토, 개발하여 시장지배력 지속 강화 계획하고 있습니다. 

 

- 친환경 미래연료 추진 선박에 대해 기술제휴사와 2-stroke 암모니아 연료 엔진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연내 추진계획이며, 초대형 메탄올 엔진 제작을 위한 기술 검토 또한 기술제휴사와 공동으로 진행 중입니다.

 

 

8. 삼성엔지니어링 - 해양플랜트 관련주

 

삼성엔지니어링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전 세계 플랜트 시장에서 활발한 사업을 전개하는 글로벌 EPC(설계, 구매, 시공) 전문기업이며, 1970년 1월 20일에 설립되어 1996년 12월 24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산업환경은 그룹 내 물량의 지속적인 발주가 이어지고, 해외 수처리 및 바이오 시장의 성장이 확대될 전망이며, 동남아 등 저개발 국가 중심으로 기초산업플랜트 위주의 발주가 예상되고 있어 수요 확대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삼성엔지니어링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감소, 영업이익은 52% 증가, 당기순이익은 47.4% 증가하였으며, 매출 감소와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탄소포집과 친환경 플라스틱(바이오 플라스틱 및 재활용), 에너지 최적화 등 순수 EPC업체로 다양한 신재생 성장 에너지를 보유하고 있어 친환경 사업 모멘텀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해양플랜트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암모니아 수소 관련주 8종목

조선·해운업계는 최근 암모니아 추진 선박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HMM은 국내 기업들과 함께 암모니아 연료 추진선박 공동연구에 돌입했으며,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 및 벙커링 컨소시엄'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오디젤 관련주 8종목  (0) 2021.11.05
핵융합 관련주 8종목  (0) 2021.11.05
요소비료 관련주 9종목  (0) 2021.11.04
자율주행 관련주 8종목  (0) 2021.11.04
탄소배출권 관련주 8종목  (0) 2021.11.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