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탄소배출권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4.
반응형

탄소배출권은 6대 온실가스(온실기체), 즉 이산화탄소(CO₂), 메테인(CH₄), 아산화질소(N₂O), 과불화 탄소(PFCs), 수소 불화탄소(HFC), 육불화황(SF6)을 일정기간 동안 배출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석유화학이나 발전소 등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은 기업들은 이산화탄소 배출 자체를 줄이거나 탄소배출권을 확보한 기업으로부터 이 권리를 사야합니다.

 

최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진행된 가운데 주요국 정상들이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에 한 목소리를 내면서 국내에서 재생 에너지 산업 육성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2050년까지 석탄 발전을 전면 폐기하고 수소 경제를 위한 글로벌 협력도 강화하겠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탄소배출권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탄소배출권 관련주 정리

 

1. 후성 - 탄소배출권 관련주

 

후성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6년 11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6년 12월 2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고,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 전지 전해질 소재 'LiPF6'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 동사는 '후성 폴란드 유한회사'를 신규 연결하여 총 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기업집단 '후성그룹'에 속해 있는 기업입니다.

 

출처:키움증권

[후성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반도체 수요 증가와 함께 갈수록 반도체의 미세공정이 더욱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반도체 미세화 및 3D 공정이 도입될수록 동사가 생산하는 반도체 특수가스 C4F6 및 WF6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SGC에너지 - 탄소배출권 관련주

 

SGC에너지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OCI 계열회사로 열병합발전소를 운영하는 집단에너지 사업과 자회사 지분관리 및 투자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20년 10월 삼광글라스 (주)가 군장에너지(주)와 (주)이테크건설에서 인적 분할한 투자부문을 흡수 합병해 사명을 SGC에너지(주)로 변경하였으며, 연결대상 주요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건설 및 부동산, 유리사업, 발전/에너지가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SGC 실적]

- 전년 동기 비교 가능한 실적 없으며,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판매와 확보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를 통해 수익성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동사에서 생산된 전기는 전력시장에서 급전과 가격에 통제를 받지 않는 특징이 있으며, 생산된 전기를 모두 전력시장에 역송 판매가 가능하며, 판매 시 가격은 계통한계 가격(SMP)으로 정산하고 있습니다. 

 

 

3. 켐트로스 - 탄소배출권 관련주

 

켐트로스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유기합성기술 및 합성연구 개발 역량을 기반으로 2006년 3월 7일 설립되었으며, IT소재 및 의약소재 등 유기합성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과 품질로 고객가치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력 제품들은 정밀화학 산업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주요 케미칼 소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사의 제품은 전해액 첨가제로 기본적인 역할(리튬이온의 이동 및 안정성 확보) 뿐 아니라 보조적인 기능을 위해 전해액에 추가로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출처:키움증권

[켐트로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정부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발표하면서 향후 2차전지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소재 및 부품 관련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며, 실리콘 제품은 기능성 중심의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4. 그린케미칼 - 탄소배출권 관련주

 

그린케미칼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유기화학제품, 화공약품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2003년 1월 1일 설립되어, 2005년 10월 20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동사는 에톡시레이트(EOA), 에탄올아민(ETA), 디메칠 카보네이트(DMC), 아크릴레이트 모노머(Acrylate Monomer)를 제조,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신규 사업인 AM은 현재 연산 20,000M/T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추면서 국내 제2위의 AM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그린케미칼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8% 증가, 영업이익은 7.5% 감소, 당기순이익은 7.3% 증가하였고,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비이온성의 계면활성제 또는 기능성 화학제품을 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특정 산업분야에 대한 의존도는 낮은 편으로 안정성 측면에서 양호하며 ETA는 동사가 국내 유일의 제조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5. 유니슨 - 탄소배출권 관련주

 

유니슨 주가차트

[기업내용]

- 1984년 9월  설립. 1993년  11월에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지배기업의 풍력사업부문은 풍력발전기 등의 제조 및 판매와 풍력발전단지의 건설 및 유지보수를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타워 사업부문은 풍력발전용 타워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750㎾ 기어리스형 풍력발전시스템 개발함. 2MW, 2.3MW 및 4.2MW, 4.3MW 풍력발전시스템을 개발하여 세계시장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유니슨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지난해 10월 수주한 60.2㎿규모의 경북 봉화군 오미산 풍력발전단지 매출이 반영되면서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최근 코오롱글로벌이 추진하는 태백 가덕산 풍력 2단계에 226억 원 규모의 4㎿급 풍력터빈을 공급하기로 했으며, 전남 영광 약수와 전북 군산 앞바다에 설치되는 해상풍력터빈도 수주하였습니다.

 

 

6. 휴켐스 - 탄소배출권 관련주

 

휴켐스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2년 9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10월 7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06년 태광실업이 남해화학으로부터 인수한 정밀화학기업으로, 질산을 토대로 DNT, MNB, 초안을 생산하였습니다. 

 

- 한국바스프, 한화, 한화케미칼, OCI 등과 장기공급 계약을 맺고 질산을 공급하고 있으며, 경기에 민감한 반도체와 자동차 및 가구·건설 내장재가 질산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국내 경기에 민감합니다.

 

출처:키움증권

[휴켐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증가, 영업이익은 15.5% 증가, 당기순이익은 41.1%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2022년 말 목표로 광주과학기술원(GIST) 화학 에너지 저장과 변환 공정 미래연구센터와 함께 암모니아를 전기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 암모니아 협의체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7. 이건산업 - 탄소배출권 관련주

 

이건산업 주가차트

[기업내용]

- 1972년 설립된 이후 선창산업, 성창기업과 함께 과점체제를 유지하면서 국내 건설용 합판 사업을 주도해왔으며, 2000년대 중반 이후 건설경기 부진 및 수입물량 증가 등으로 사업역량이 약화되면서 합판 위주의 사업구조를 개편하여 현재는 합판 및 마루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마루바닥재 시장은 친환경ㆍ고급화 경향으로 인해 PVC 소재 시장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며, 합판마루와 강화마루가 대체하며 성장하고 있음. 원목마루는 아직 시장 도입기입니다.

 

출처:키움증권

[이건산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210.8% 증가, 당기순이익은 568.9% 증가하였으며, 매출은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으나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등 주요 비용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수익성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국내 합판 시장은 상대적으로 저가인 PB, MDF 등의 대체재의 비중이 높아지고 수입상품이 증가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입지가 위축되고 있어 성장 동력이 필요합니다.

 

 

8. 한솔홈데코 - 탄소배출권 관련주

 

한솔홈데코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1년 12월 전주 임산(주)로 설립되어 2003년 11월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유가증권시장에서 주식 매매거래가 개시되었으며, 뉴질랜드와 베트남에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종합건축자재 생산업체로서 우수한 품질의 국내 중밀도 섬유판(MDF), 마루바닥재, 인테리어재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제조업 위주 사업 구조를 갖고 있으나 유통과 해외조림, 신재생에너지 등으로 다각화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한솔홈데코 실적]
- 2021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6% 감소함. 영업이익은 61억 원으로 103.2% 증가, 당기순이익은 18.3% 증가하였으며, 매출이 하락했으나 매출원가가 더 큰 폭으로 줄며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동사는 베트남 현지에 생산라인을 직접 설치하여 한국과 동일한 우수한 품질의 제품과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하며, 더불어 베트남 시장에 대한 현지 판매뿐 아니라 한국으로 수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탄소배출권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소수 관련주 6종목 정리

호주와의 무역전쟁으로 석탄 수급이 어려워진 중국이 요소 수출을 전면 제한해 화물차 등 경유차 운행에 필수적인 요소수 가격이 2주 사이 6배 넘게 오르는 등 품귀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소비료 관련주 9종목  (0) 2021.11.04
자율주행 관련주 8종목  (0) 2021.11.04
탄소포집 관련주 8종목  (0) 2021.11.04
암모니아 수소 관련주 8종목  (0) 2021.11.04
NK세포 관련주 7종목  (0) 2021.11.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