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자율주행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4.
반응형

자율주행 자동차란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하며, 자율주행의 개념은 1960년대에 벤츠를 중심으로 제안되었고, 1970년대 중후반부터 초보적인 수준의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딥러닝을 이용한 자율주행 기술 연구가 급진전되어 상용차에 제한적으로 탑재되고 있으며, 2012년 발표된 IEEE의 보고서에 의하면, 2040년에는 전 세계 차량의 약 75%가 자율주행 자동차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율주행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하면 운수업계의 택시, 버스, 택배, 화물차 운전기사 등의 여러 운전직 일자리 수요가 상당량 감소하거나, 심지어 아예 완전히 사라질 것으로 보는 보고서들이 많습니다.

 

자율주행 기능의 완성을 위하여 여러 회사들이 운전 보조 기능들을 보강해 가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자율주행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정리

 

 

1. 텔레칩스 - 자율주행 관련주

 

텔레칩스 주가차트

[기업내용]

- Video Codec IP 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주)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으며,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종 모바일 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합니다.

 

출처:키움증권

[텔레칩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5% 증가, 영업손실은 91.7% 감소, 당기순손실은 83.4%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2021년도 반기에 자동차용 반도체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9.5% 증가한 549.9억 원의 매출액을 시현하였고,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 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입니다.

 

 

2. 현대오토에버 - 자율주행 관련주

 

현대오토에버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0년 4월 10일에 설립되어 컴퓨터 네트워크 장비 도소매업과 전산시스템 설계, 관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SI는 기업이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 동사는 컨설팅 서비스 및 H/W, S/W를 포함한 시스템 구축에서부터 ASP사업,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네트워크 등 IT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현대오토에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18.8% 증가, 당기순이익은 13.2% 증가하였으며, IT 서비스 부문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IT 역할 확대와 핵심 IT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하고자 하려고 있습니다.  

 

동사 실적에 중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인 현대자동차(주)를 포함한 계열회사에 대한 매출액은 전체 매축액의 9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 라닉스 - 자율주행 관련주

 

라닉스 주가차트

[기업내용]

-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의 핵심기술인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및 S/W, H/W 솔루션 등의 기술을 개발하여 사업화하는 토탈 솔루션 업체입니다. 

 

-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플랫폼 보안, 네트워크 보안 및 애플리케이션 보안을 지원하는 All-in-One 보안 칩을 개발하여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라닉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증가, 영업손실은 42.2% 증가, 당기순손실은 37% 증가하였으며, 분야별 국내외 시장의 니즈와 트렌드에 최적화된 성능 및 기능을 장착한 신제품 출시 전략을 펼쳐 나갈 것입니다.

 

- 동사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 및 신규 시장으로의 원활한 진출과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는 많은 연구개발비용 투입이 필수적이며 최근 사업연도까지 동사의 매출액 대비 비율은 2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4. 대성엘텍 - 자율주행 관련주

 

대성엘텍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9년 대성정밀로 설립됐다가 1999년 대성엘텍으로 상호 변경하였으며, 1995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고, 알파인에 납품한 제품은 일본 도요타, 미국 크라이슬러 등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 카오디오, 앰프 등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함. 주요 고객인 현대모비스에 납품한 제품은 최종적으로 완성차 메이커인 현대/기아차에 판매되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대성엘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 증가, 영업손실은 14.5% 증가, 당기순손실은 45.8% 증가하였으며, 외형 확대 영향에도 불구하고 원가의 동반 성장으로 영업손실의 적자폭은 확대되었습니다. 

 

- 동사는 차량용 멀티미디어 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기존 WIN CE OS를 탑재한 제품군에서 안드로이드 기반의 차량 멀티미디어 복합 제품군으로 확대 개발 진행 중입니다.

 

 

5. KEC - 자율주행 관련주

 

KEC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제품 및 부품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기존 법인인 주식회사 케이이씨로부터 제조 사업 부분을 2006년 9월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습니다. 

 

- 초소형 Package 개발, 모바일화 및 디지털화 요구에 부응한 저 소비전력 제품 개발과 미국 및 유럽 시장 등 시장 개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매출은 TR이 51.06%, IC가 22.77%, 기타(제품)가 21.1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KEC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동사는 저전압 모스펫(Low Voltage MOSFET) 제품 공급을 대형 LCD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전기차 전력반도체 공급을 시작하며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이에 따른 수익성 또한 큰폭으로 좋아지고 있습니다. 

 

 

6. 만도 - 자율주행 관련주

 

만도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 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고,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섀시부품 전문 제조회사입니다. 

 

-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20년 기준, 약 58%를 차지하며, 북미거점 OEM에서 2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만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각 부문 전반적인 매출 성장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배가 넘는 비약적인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 해외 OEM법인의 지속적인 수주를 통하여 유럽시장 매출의 향상과 중국 지리자동차, 인토에서 GM, FORD, Renault, Nissan과 더불어 로컬 브랜드인 TATA 마힌드라의 수주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7. 켐트로닉스 - 자율주행 관련주

 

켐트로닉스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7년 4월 1일에 협진 화학으로 설립되었으며 2000년 11월 켐트로닉스로 상호를 변경하였고, 2007년 1월 17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총 11개이며 넥스비, WITS VINA Co., Ltd, 비욘드 아이가 2020년 신규 연결되었으며, 무선충전과 자율주행 사업의 전자부품을 공급하는 전자부품사업과 전자용, 공업용 케미컬을 생산 및 식각을 하는 화학사업 사업부문으로 나뉘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켐트로닉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증가, 영업이익은 231.1% 증가, 당기순이익은 947.8%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주요 파트너인 동진쎄미켐, LG화학, 동우화인켐, KCC 및 삼화페인트 등 글로벌 기업에 케미컬 제품 및 상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8. 아이에이 - 자율주행 관련주

 

아이에이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 제어기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계열회사 등을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 등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개발기술 등 우수한 설계 능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사는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자동차 전장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 활동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아이에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6% 증가, 영업이익은 3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0.7%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자동차 전장용 반도체 칩 및 모듈 공급에 집중해 오면서 점차 공급 제품과 적용 차종 수를 늘려 가고 있습니다. 

 

- 주력제품인 고전력 모듈(HPM), IBS 모듈, 방송 모듈 등 모듈 제품과 시트 반도체 등의 반도체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율주행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리비안 관련주 8종목 정리

미국의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전기자동차 제조사 리비안이 기업공개, IPO를 앞두고 거액의 목표가액을 제시했는데, 일본을 대표하는 완성차 업체인 혼다의 시가총액을 뛰어넘고, 미국 포드와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양플랜트 관련주 8종목  (0) 2021.11.05
요소비료 관련주 9종목  (0) 2021.11.04
탄소배출권 관련주 8종목  (0) 2021.11.04
탄소포집 관련주 8종목  (0) 2021.11.04
암모니아 수소 관련주 8종목  (0) 2021.11.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