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플랜트는 바다에 매장되어 있는 석유, 가스와 같은 해양 자원들을 발굴, 시추, 생산해내는 활동을 위한 장비와 설비를 포함한 제반 사업을 의미하며, 용도에 따라 시추용과, 생산용으로 나눌 수 있고, 설치방식에 따라 고정식과 부유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추용 해양플랜트는 연안에서 사용하는 Jack up과 원양에서 사용되는 Drill ship과 Semisubmersible이 있으며, 생산용 해양플랜트는 연안에서 사용하는 Fixed platform과 원양에서 사용하는 FPSO와 FPU가 있습니다.
해양플랜트의 파이프라인을 전기 수소 저장 및 이송을 목적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됐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해양플랜트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양플랜트 관련주 정리
1. 한국조선해양 - 해양플랜트 관련주
[기업내용]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 86.05%, 엔진기계 4.47%, 해양플랜트 4.36%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기 계약건 대부분이 저가 수주분인 상황에서 큰 폭의 원가 인상으로 최근 수주 랠리에도 불구하고 수익 악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2분기 철강재 인상에 따른 수천억 원의 공사손실 충당금을 반영, 큰 폭의 적자가 불가피하며, 예정된 LNG 운반선 수주 및 이산화탄소 등 환경 규제로 인한 추가 발주 요인을 감안할 경우 신조선가의 추가 상승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2. 삼성중공업 - 해양플랜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 흐름이며,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6%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실적]
- 영업손익은 강재가 급등에 따른 원가 인상분 선 반영하였고, 영업단에 일회성 손실로 강재가 인상 가능성을 보수적으로 적용해 공사손실 충당금과 경상손실 등이 반영되어 큰 폭의 적자가 되었습니다.
- 일감 확보를 위한 수주가 실적으로 인식되면서 매출 증대가 시작. 강재가 인상을 선가에 반영한 수주는 시차를 두고 수익성 개선을 이끌 전망입니다.
3. 대우조선해양 - 해양플랜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 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 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실적]
-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입니다.
- COVID-19 및 유가 폭락으로 인한 큰 폭의 글로벌 교역 둔화 및 불확실성 증가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민감하게 변동하는 수요를 예측하여 어려운 상황을 돌파하고 있습니다.
4. 현대미포조선 - 해양플랜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 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 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하반기 강재 가격이 큰 폭으로 인상될 것이 확실시됨에 따라 이를 공사손실 충당금 등의 형태로 2분기 실적에 반영한 것이 어닝쇼크의 배경입니다.
- 수주는 증가 예상되며, 하반기 아시아 신흥국 경기 회복으로 피더선 발주는 지속될 전망. 부진했던 석유제품 운반선 업황 반등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5. 한진중공업 - 해양플랜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8월 한진중공업 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되었고,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 확보가 가능합니다.
- 동사는 2021년 2분기 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 평가액이 4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3계단 상승하였고, 동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공항시설, 철도, 도로 및 발전시설, 발전 보조설비공사에 역량을 집중하여 추진할 예정입니다.
[한진중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업황 악화로 매출액의 감소와 더불어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대규모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 2021년 국방예산으로 작년 대비 5.4% 증가한 52.8조 원을 편성과 더불어 국내 방산 조선소의 합병 등으로 방산 시장이 개편될 경우보다 안정적인 방산 건조 물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6. 세진중공업 - 해양플랜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선박 부분품(조선기자재)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주요 제품으로는 조선부문의 Deck House, LPG Tank와 해양부문의 Living Quarter 등이 있습니다.
- 조선부문은 동종업체 중 가장 넓은 부지를 보유 중이며, 주요 거래처인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의 접안시설과 가까워 신속함, 낮은 운송비로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세진중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2021년도에는 코로나 종식 기대감과 물동량 증가 및 환경규제의 본격화로 신규 발주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초대형 조선해양기자재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기초 구조물인 모노파일, 버켓기초, 자켓, 변전설비 등 다양한 풍력발전 설비 및 구조물 제작사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7. 현대중공업 - 해양플랜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 분할되어 신규 설립되었습니다.
- 조선사업이 약 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 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합니다.
- 해양플랜트 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 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 엔진, 육상용 엔진 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탄소제로 시대를 대비하여 차세대 연료로 각광받고 있는 수소/암모니아 추진 운반선을 검토, 개발하여 시장지배력 지속 강화 계획하고 있습니다.
- 친환경 미래연료 추진 선박에 대해 기술제휴사와 2-stroke 암모니아 연료 엔진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연내 추진계획이며, 초대형 메탄올 엔진 제작을 위한 기술 검토 또한 기술제휴사와 공동으로 진행 중입니다.
8. 삼성엔지니어링 - 해양플랜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전 세계 플랜트 시장에서 활발한 사업을 전개하는 글로벌 EPC(설계, 구매, 시공) 전문기업이며, 1970년 1월 20일에 설립되어 1996년 12월 24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산업환경은 그룹 내 물량의 지속적인 발주가 이어지고, 해외 수처리 및 바이오 시장의 성장이 확대될 전망이며, 동남아 등 저개발 국가 중심으로 기초산업플랜트 위주의 발주가 예상되고 있어 수요 확대 가능성이 높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감소, 영업이익은 52% 증가, 당기순이익은 47.4% 증가하였으며, 매출 감소와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탄소포집과 친환경 플라스틱(바이오 플라스틱 및 재활용), 에너지 최적화 등 순수 EPC업체로 다양한 신재생 성장 에너지를 보유하고 있어 친환경 사업 모멘텀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해양플랜트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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