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우라늄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26.
반응형

우라늄은 수백 년 동안 도자기 유약, 채색 유리, 타일 등을 만드는데 사용되어 왔으며, 1930년대 말에 우라늄-235과 플루토늄-239의 연쇄 핵분열 현상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곧 핵폭탄 개발로 이어졌습니다.

 

우라늄을 연료로 사용하는 원자력 발전이 실용화되어 이제는 세계 에너지 공급량의 6%, 전력 생산의 13~14%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우라늄은 잘 사용하면 인류에게 장기간 안정하게 에너지를 공급하는 소중한 자원이 되는 반면, 잘 못쓰면 방사능 오염과 핵무기로 인류를 파멸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우라늄 관련주 정리

 

1. 도화엔지니어링 - 우라늄 관련주

 

도화엔지니어링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57년 설립된 종합건설엔지니어링 기업으로, 2011년 도화엔지니어링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동사는 업계 최고/최다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동종업계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물산업, 도시, 철도, 플랜트, 수자원 등 SOC(사회간접자본) 전 분야에서 종합토목설계업, 종합감리 전문업 등 전문적인 엔지니어링업과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도화엔지니어링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 감소, 영업이익은 53.2% 감소, 당기순이익은 53.1% 감소하였으며, 신규 수주 부진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하였고, 동사는 최근 엘살바도르 아카후틀라항 현대화 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 중입니다. 

 

- 아카후틀라항은 엘살바도르 항만물동량의 대부분을 처리하는 제1의 무역항이며, 엘살바도르 정부는 이 항구 규모를 현재의 4배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2. 스페코 - 우라늄 관련주

 

스페코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특수목적용 건설기계제조 및 철구조물 제작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9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1997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철구조물 제작 및 판매업, 공해방지 시설업 등이 있습니다.

 

- 플랜트 산업은 과거 50년 이상 전 세계 시장을 유럽 몇몇 업체들이 선점하고 시장을 독식하였으나 최근 들어 후발주자들이 기술개발 및 가격 대비 품질 비교우위를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스페코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감소, 영업이익은 57.8% 감소, 당기순이익은 55.6% 감소하였으며,  동사의 1분기 풍력 타워 매출액은 85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 감소하였습니다. 

 

- 미국향 매출액은 전년대비 40% 증가했으나 멕시코향 매출이 발생하지 않았음. 동사의 2021년 PER은 15배로 국내 풍력 업체 평균 25배 대비 40% 할인돼 있으며, 미국 풍력 발전 계획안 구체화와 멕시코 풍력 산업 회복이 관건입니다.

 

 

3. 아난티 - 우라늄 관련주

 

아난티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87년 설립되었으며 2004년 최대주주가 변경된 후 사업목적과 업종이 골프장 레저사업으로 변경되어 영위 중이며, 레저시설의 개발 및 건설, 운영, 분양 등 관련 전 부문을 직접 모두 수행 가능한 전문성 및 경쟁우위 요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 2019년 1월 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 내 프라이빗 고급 친환경 리조트 단지를 신축, 개발하기 위해 부산 도시공사와 사업협약을 체결, 년 7월 PFV를 설립하여 현재 신규 개발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아난티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6.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2020년 1분기부터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이슈로 시장 침체가 발생하였고, 2020년 레저시장 금액은 전년대비 21.26% 감소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 가족중심, 체류형으로 레저 패턴이 변화 됨에 따라 종합리조트 방식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으며, 고급화 선호,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 등에 따라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4. 오르비텍 - 우라늄 관련주

 

오르비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연구 및 개발을 통한 핵심보유기술을 바탕으로 비파괴 기술검사 등을 목적으로 1991년 3월 설립되어 2010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영업부문은 원자력사업본부, ISI사업본부, 항공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2013년에는 항공기 정밀부품 제조업에 진출해 항공우주산업에 필수적인 AS 9100 국제 품질인증 획득, 자체 신규 공장 준공 등 독립 생산능력 확보하였으며, 2017년 신기술사업 금융업을 영위하는 오비트 파트너스(주)를 신설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르비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항공, 원자력 등 제품 판매 부진에도 불구하고 금융 투자 관련 신규 사업인 오비트 파트너스 매출 급증에 따라 전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가까이 성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방사선 관리 분야, ISI 분야 모두 국내 2위권 회사로 원자력 검사 용역 부문 국내 최상위권 회사이며, 특정 원재료가 필요하지 않아 원가 리스크 적은 편입니다.

 

 

5. 한국전력 - 우라늄 관련주

 

한국전력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82년 1월 1일 설립되어 1989년 8월 10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에는, 원자력발전사업, 화력발전사업 그리고 기타사업으로 발전소 설계 등이 있습니다.

 

- 지배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부동산 활용사업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국전력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탄소중립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투자가 늘고 유가가 오르며 비용 부담이 늘었습니다. 

 

- 여기에 연료비 조정분을 전기 요금에 반영하는 연료비 연동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며 수익성이 대폭 악화됐으며, 국제 석탄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는 데다 LNG 투입단가 역시 상승할 것으로 예상. 연료비 비용 부담이 하반기에 가중될 전망입니다.

 

 

6. 화성밸브 - 우라늄 관련주

 

화성밸브 주가 차트

[기업내용]

- 국내 1위 밸브 전문기업으로 1987년 4월에 설립되어 LPG 용기용 밸브, 플랜지형 볼밸브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00년 3월 업계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등록하여 자금 조달 및 신인도 상승을 이루어 내 밸브산업의 선두주자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으며, 매몰 용접형 볼밸브의 경우 신기술을 접목하여 특허를 취득하고, 급속도로 시장 점유율이 확대되어 동사의 핵심사업군으로 육성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화성밸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8% 증가, 영업이익은 55.3% 증가, 당기순이익은 89.8% 증가하였으며,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예상되지만 제4공장의 정상 가동으로 매출이 신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원가율 상승 폭이 매출 증가율보다 컸지만 판관비와 인건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소폭 증가하였으며, 해외시장 판매전략으로 해외 전시회 및 박람회에 적극 참가하고 있습니다. 

 

 

7. 에너토크 - 우라늄 관련주

 

에너토크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밸브 및 댐퍼 등의 자동개폐장치인 전동 ACTUATOR와 감속기를 개발하여 국내 및 해외에 판매할 목적으로 1987년 5월 16일에 설립되었습니다. 

 

- 발전플랜트, 상하수도 시설, 조선소 및 제철소 등에서 물, 오일 및 스팀과 가스 등 밸브를 구동시키는 장비와 감속기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엑츄에이터는 국가 기반산업이 주 수요처인 바 일반 경기 변동과는 무관하게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에너토크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 감소, 영업이익은 65.8% 감소, 당기순이익은 65.1% 감소하였으며, 엑츄에이터 및 감속기 해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감소하며 외형이 축소하였고, 판관비, 인건비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 시장 경쟁은 수요자가 일반적으로 품질을 인정하는 동사, 독일 아우마사, 영국 로토크사, 미국 리미토크사 등 4사 간에 이루어지는 중입니다.

 

 

8. 현대엘리베이 - 우라늄 관련주

 

현대엘리베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84년 5월 23일 설립되었으며 1996년 7월 3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주요 사업 내용은 물품취급장비 제조업, 설치 및 보수 서비스업, 부동산 임대업, 관광 숙박업, 금융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운반기계산업은 전반적인 경기변동과 설비투자 동향에 민감하며, 후방산업과의 연관 효과와 기술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현대엘리베이터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5% 증가, 영업이익은 14.4% 감소, 당기순이익은 0.9% 감소하였으며, 전반적인 사업부 전체에서 매출액이 고르게 증가하였습니다. 

 

- 하지만 원가율이 악화되고 판관비가 증가하면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소폭 감소하였으며, 승강기 설치 대수가 증가하고 건물 및 엘리베이터의 노후화에 따른 승강기의 교체 및 유지보수 수요 증가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라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방위산업 관련주 8종목

방위산업의 특색으로는, 가격보다도 성능이 중요시되고, 방위가 목적이므로 비싼 제품이라도 방위목적에 부합되면 수요가 있고 전부가 소모품임으로 재생산 기능에 환류되는 일이 없고 최신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미크론 관련주 8종목  (0) 2021.11.27
언택트 관련주 8종목  (0) 2021.11.27
자율주행 카메라 관련주 8종목  (0) 2021.11.26
메타버스 플랫폼 관련주 8종목  (0) 2021.11.26
미니 LED 관련주 8종목  (0) 2021.11.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