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7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9. 19.
반응형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전고체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를 공개하는 등 차세대 배터리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배터리·소재 기업들은 아직 전고체 배터리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해 인재·기술 확보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이온을 전달하는 전해질을 액체가 아닌 고체로 대체한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전지는 불연성의 고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화재의 위험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고체 전해질이 분리막 역할까지 대신하며,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고 충전 시간이 짧아지는 것은 물론, 완충 시 주행거리가 현재 2배 수준이 800㎞ 이상도 가능하고 합니다.

 

전지의 고용량화와 소형화와 형태 다변화 등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차세대 유망 기술로 지목받고 있는데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정리

 

 

현대차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이유는?

- 현대차는 전고체 배터리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전고체 배터리를 2025년 시범양산하고 2030년 본격 양산을 한다는 목표로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하였으며, 수소 전기차 넥소를 출시하였습니다.

 

현대차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 증가, 영업이익은 91.8% 증가, 당기순이익은 186.5% 증가. 

 

-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으나,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실적 회복 및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이유는?

-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차세대 배터리 소재 및 전고체 배터리 소재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으로 알려져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주요 제품인 분리막 외에도 향후 미래 성장동력으로 차세대 디스플레이용 소재인 플렉시블 커버 윈도우(Flexible Cover Window, 이하 "FCW")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SK아이테크놀로지 실적
- 2020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8.4% 증가, 영업이익은 55.4% 증가, 당기순이익은 38.4% 증가. 

 

- 전방시장의 가파른 성장세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중국 Phase 2~3단계 투자, 폴란드 Phase 1~4단계 투자 등을 이사회에서 결의하여 실제 집행 중입니다.

 

 

 

LG화학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이유는?

- LG화학은 전고체 배터리에 적용할 수 있는 단입자 양극재(양극재 금속을 하나의 입자로 구성한 것) 개발에 착수하는 등 제품 포트폴리오를 늘려가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LG화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5% 증가, 영업이익은 356.3% 증가, 당기순이익은 593.4% 증가. 

 

-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 원가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경기 변동에 따른 사업 Risk를 최소화하고 사업의 Fundamental을 강화하였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이유는?

- 일진머티리얼즈가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핵심 소재로 주목받는 고체 전해질 상용화에 나서고 있으며, 오는 2023년 생산 라인 구축에 이어 이르면 2025년께 상용화한다는 목표로 알려져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에서 판매 중인 I2B제품이 리튬 2차 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북 익산과 말레이시아에 위치한 공장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삼성SDI와 LG화학을 주요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증가, 영업이익은 24.6% 증가, 당기순이익은 14.1% 감소. 

 

-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국/대만에 대한 판매 비중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며, 대형 고객과의 안정적인 거래 유지에 영업력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수화학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이유는?

- 이수화학은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는 전고체 전지용 고체 전해질 개발에 뛰어들었으며, 전고체 배터리 전해질 원료, 수소 운반체(LOHC), 스마트팜 등 친환경 신사업 확장에도 집중할 계획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노말파라핀 공장을 1990년에 완공하여 그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노말파라핀을 정말 국산화하는 등 석유화학제품, 석유제품과 그 부산물의 제조가공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수화학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감소, 영업이익은 782.4% 증가, 당기순이익은 241.6% 증가. 

 

- 수익성 및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폴리머 첨가제 생산시설 구축 중에 있으며,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스마트팜 사업 추진 중입니다.

 

 

 

씨아이에스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이유는?

- 씨아이에스도 KETI로부터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 소재 기술을 이전받았으며, 최근 고체 전해질 생산 능력을 증설한다며 대구 공장 부지를 매입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였으며,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1.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5% 감소. 

 

- 동사는 전방산업의 투자규모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 대비 개발라인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상승 및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물류비용 및 해외 출장비(외주 인건비 포함) 등 증가했습니다. 

 

 

 

한농화성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이유는?

- 최근 현대자동차가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노력 중이며, 국내 소재 및 장비업체들도 차세대 배터리 생태계 조성에 나서고 있는데 한농화성은 전고체 배터리 고분자 전해질의 핵심소재인 가소제와 가교제를 개발하며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계면활성제, 글리콜에테르(Glycol Ether), 특수산업용 유화제 등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며 고부가가치 신제품은 FM, 글라임 등 첨단화학제품의 비중을 점차 높여가고 있습니다.  

 

한농화성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5% 증가, 영업이익은 13% 증가, 당기순이익은 21.2% 증가. 

 

- 글리콜에테르는 IT 산업의 성장에 따라 향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계면활성제 부분의 콜로이드 소재 부분 등 특화된 제품 개발에 따라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차세대 유망 기술로 지목받고 있는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2차전지 전해질 관련주 수혜주 6종목

전해질이란 물처럼 극성을 띤 용매에 녹아서 이온을 형성함으로써 전기를 통하는 물질입니다. 최근 리튬이온 2차전지 기반 에너지 저장 장치(ESS)에서 잇따라 불이 나면서 물을 전해질로 사용해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