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TOP 8

by 재테크하는J 2022. 1. 15.
반응형

전고체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간 이온이 이동할 수 있는 통로 역할을 하는 전해질을 액체가 아닌 고체로 만든 제품으로 전해액과 분리막이 없는 구조여서 에너지 밀도가 더 높은 물질을 넣을 수 있으면서도 충격에 강한 것이 장점입니다.

 

전기차의 주 전력원인 리튬이온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높은 만큼 외부에서 충격이 가해질 경우 화재 및 폭발 위험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어 전고체 배터리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전기차 운행대수가 늘어나면서 세계 곳곳에서 관련 화재사고가 속속 보고되고 있는데 오늘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삼성SDI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삼성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임. 1970년 삼성-NEC 주식회사로 설립됨. 1999년 상호를 삼성SDI로 변경하였으며, 주요 사업은 에너지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분류됨. 에너지솔루션 부문은 중, 대형전지 등을 생산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2000년 리튬이온 2차전지 사업을 시작한 이래 품질 개선, 안전성 확보 등을 위해 노력해 온 결과 현재까지 업계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삼성SDI 주가 차트

 

[삼성SDI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1% 증가, 영업이익은 171.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10.4% 증가하였으며, 전년동기 대비 판관비와 매출원가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큰 폭으로 상승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개선되었습니다.

 

- 신규 고객 및 신규 시장 탐색과 함께 새로운 제품의 선행개발도 병행하고 있으며,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활동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2. 씨아이에스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2002년 9월 설립된 동사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 설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였으며,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스 주가 차트

 

[싸아이에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4% 증가, 영업이익은 20.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산업의 발전 흐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며 주요 2차 전지 셀업체들의 대규모 증설 예정입니다.

 

- 동사는 전방산업의 투자규모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 대비 개발라인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상승 및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물류비용 및 해외 출장비(외주 인건비 포함) 등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네이버

 

3. 포스코케미칼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 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 2021년 약 1조 2천 7백억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규모 투자 재원을 확보하였습니다. 

 

-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 주가 차트

 

[포스코케미칼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1% 증가, 영업이익은 156.8% 증가, 당기순이익은 740.3% 증가하였으며, 에너지 부문을 필두로 주력부문에서 꾸준한 외형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영업수익성은 비교적 크게 상승한 모습입니다. 

 

- 포스코, OCI 등 대형 거래선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 수주를 바탕으로 향후 꾸준한 성장세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4. 에코프로비엠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코프로의 이차전지 소재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습니다. 

 

-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차트

 

[에코프로비엠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5% 증가, 영업이익은 116.9% 증가, 당기순이익은 90.8% 증가하였으며, 과거에는 삼성SDI향 매출 비중이 95% 이상으로 압도적이었으나 2020년 2분기부터 가동된 CAM5 1만 톤 NCM 라인의 SK이노베이션 향 매출이 급증하였습니다. 

 

- 또한 EV 향 생산 물량 확대와 함께 CAM5 신공장 NCM 라인 가동률 정상화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로 예상보다 큰 수익성 개선 효과가 발생하였습니다.

 

출처: 네이버

 

5. 삼진엘앤디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87년 1월 설립되어 전기, 전자기기 구성부품 및 정밀사출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영위하며, 2004년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액정 표시장치(LCD) 관련 부품 사출, OA주변기기 FINISHER제조, 자동차 부품 사출, TV BLU용 금형제품 제조,  LED 조명제품 제조를 주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TFT-LCD 세계시장 1위를 점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BLU 협력업체에 Mold  Frame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삼진엘앤디 주가 차트

 

[삼질엘앤디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30.1% 감소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원가 부담이 상승하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반응형

- 동사의 사업부문 중  LED조명사업은 후발주자로 인한 기존 조명시장 진입을 하였으며, 에이전트와 계약을 맺어, 판매망 확장을 최대 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6. 일진머티리얼즈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스마트폰, 텔레비젼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의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1987년 8월 11일 설립되었으며, I2B제품이 리튬2차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북 익산과 말레이시아에 위치한 공장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국내/해외/특수박 모두 주요 거래처와는 직거래로 거래를 하고 있으며, 예외적으로 국내 소규모 PCB 업체에 대해서는 국내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차트

 

[일진머티리얼즈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6% 증가, 영업이익은 56.9% 증가, 당기순이익은 58.4% 증가하였으며,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등 비용이 늘었으나 매출 증가폭이 이를 상회하며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새로운 시장인 전기자동차, ESS 등 중대형 전지 시장의 성장에 따른 2차전지 업체의 Elecfoil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I2B 공급능력을 단계적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7. LG화학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연결회사는 2020년 12월 1일 전지 사업부문을 단순·물적 분할하여 (주)LG에너지솔루션 및 그 종속기업을 설립하였으며, 동사는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LG화학 주가 차트

[LG화학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8% 증가, 영업이익은 153.8% 증가, 당기순이익은 272.1% 증가하였으며,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 원가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경기 변동에 따른 사업 Risk를 최소화하고 사업의 Fundamental을 강화하였습니다.

 

- 20년 전기에 유리기판 사업 중단 및 LCD 편광판 사업 매각을 결정하였으며, 첨단소재 사업부문의 일부 사업을 공통 및 기타 부문으로 재분류하였습니다. 

 

출처: 네이버

 

8. 이수화학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1969년 1월에 설립된 동사는 1988년 4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고, 2016년 3월 이수화학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LAB, NP를 주제품으로 하는 석유화학 부문, 건설사업 부문, 의약사업 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노말파라핀 공장을 1990년에 완공하여 그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노말파라핀을 완전 국산화하는 등 석유화학제품, 석유제품과 그 부산물의 제조가공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수화학 주가 차트

 

[이수화학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이익은 55.8% 증가, 당기순이익은 123.3% 증가하였으며, 주력부문인 석유화학부문의 매출이 상승세로 전환하였으며, 원가율 하락 및 각종 비용 감소 영향으로 영업수익성 크게 상승한 모습입니다. 

 

- 수익성 및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폴리머 첨가제 생산시설 구축 중에 있으며,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스마트팜 사업 추진 중입니다.

 

출처: 네이버


지금까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램 관련주 8종목

메모리 반도체(D램, 낸드플래시)의 현물 가격이 상승하면서 메모리 시장의 내년 전망을 밝게 하고 있으며, 또 북미 데이터센터용 수요가 예상보다 견조하다는 점도 시장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양광 관련주 TOP 8  (0) 2022.01.16
희토류 관련주 대장주 9종목  (0) 2022.01.16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일정 및 관련주  (0) 2022.01.15
폐배터리 관련주 8종목  (0) 2022.01.15
EUV 관련주 7종목  (0) 2022.01.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