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천연가스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20.
반응형

유럽 지역 천연가스 수요의 35%를 공급하는 러시아 국영 기업 가즈프롬이 공급량을 동결하면서 유럽 천연가스 가격이 또 폭등했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공급 대란이 지속되면서 석유 선물은 다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중국의 기온 하락으로 세계 최대 에너지 소비국이 국내 난방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우려를 되살렸다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현재 천연가스 가격은 국제 유가와 비교하면 2배가량 높은 수준이며, 1년 전과 비교하면 5배 넘게 올라 코로나19 대유행으로부터의 경제 회복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천연가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천연가스 관련주 정리

 

 

1. SK가스 - 천연가스 관련주

 

SK가스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LPG 수입 산업의 합리화를 위해 1985년 설립되고 1997년 8월에 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LPG 수입, 저장,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지난 30여 년간 국내외에 LPG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국내 1위 사업자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출처:키움증권

 

[SK가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8% 증가, 영업이익은 42.1% 감소, 당기순이익은 9.5% 감소하였습니다. 

 

- 2021년 상반기 LPG 총수요는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하였으며, 이는 전년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가 올해 다소 회복되면서 가정 상업용 및 산업용 수요가 증가한데 기인하였습니다.

 

 

2. 한국가스공사 - 천연가스 관련주

 

한국가스공사 주가차트

 

[기업내용]
-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으로서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게 전국 배관망과 탱크로리 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 쿠웨이트 알주르 LNG 터미널 보수 매뉴얼 작성 사업, 시운전 용역 사업, 모잠비크 마푸토 가스공급사업 참여 등 해외사업 진출 추진 중입니다. 

 

출처:키움증권

[한국가스공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이익은 5% 감소, 당기순이익은 1296.3% 증가하였습니다. 

 

- 멕시코에서 LNG 도입을 위한 터미널 건설을 추진하였으며, 이러한 건설부문의 지분투자 및 운영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3. SH에너지화학 - 천연가스 관련주

 

SH에너지화학 주가차트

[기업내용]

- 합성수지 및 기타 플라스틱 물질 제조, 가공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8년 5월 9일에 설립, 1985년 12월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2개의 종속회사와 합성수지 등 제조 사업부문, 자원개발 사업부문, 금융투자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원개발 및 금융투자사업부문의 의미 있는 매출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SH에너지화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1% 증가, 영업손실은 93.8% 감소, 당기순손실은 94.8% 감소하였습니다. 

 

- 주력제품인 EPS 레진의 판매 가격 인상 및 시장점유율 확대 등 판매 호조로 비교적 양호한 외형을 시현하였으며, 원가율 하락 및 판관비 비중 축소로 영업수익성 크게 개선된 모습입니다. 

 

 

4. 지에스이 - 천연가스 관련주

 

지에스이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도시가스 공급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e-Business 사업을 진행하는 업체(구.썬텍인포메이션) 이며, 공급권역은 경상남도 진주시, 사천시, 함양군, 거창군, 하동군 및 산청군과 합천군 총 5,089.6k 제곱미터로 경상남도 총면적의 48.3%에 해당합니다.

 

- 진주시의 대표적 산업단지로는 상평공단이 있으며 동사는 무림페이퍼, 아이에스동서, 하이트산업 등 대용량 수요처에 산업용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지에스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12.3% 증가, 당기순이익은 22.2% 증가하였습니다. 

 

- 민간소비는 코로나19 감염 우려와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소비활동이 위축되어  2021년에는 기저효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의 확산이 지속되며 2.4% 증가에 그칠 전망입니다. 

 

 

5. 대성에너지 - 천연가스 관련주

 

대성에너지 주가차트

[기업내용]

- 2009년 10월 대성홀딩스(주)로 부터 물적 분할하여 도시가스 제조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취사용, 난방용, 냉난방 공조용, 영업용 및 산업용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공급권역 내에서는 독점 공급을  하고 있어 타사와의 경쟁은 존재하지 않으며 동사가 공급하고 있는 지역은 대구시 전역과 대구 인접 지역인 경산시, 달성군입니다.

 

출처:키움증권

[대성에너지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은 2.7% 감소, 당기순이익은 1.8% 감소하였습니다. 

 

- 가정용, 영업용 뿐만 아니라 산업용의 수요개발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영업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신설 소규모 빌딩, 기존 병원 및 사무실 등의 냉난방 설비의 가속화와 공급권역의 확대 및 CNG용 버스 등 천연가스자동차 보급 확대에 지속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6. 에스오일 - 천연가스 관련주

 

에스오일 주가차트

[기업내용]

- 1976년에 대한민국에서 설립된 회사로 정유뿐 아니라 석유화학 ·윤활기유 등으로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대규모 정제시설, 높은 고도화설비 수준, 안정적인 내수 유통망 등을 바탕으로 견고한 시장지위와 사업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수직 계열화된 생산 체계에 기반한 우수한 생산 효율성과 사업안정성을 바탕으로, 석유화학을 중심으로 비정유부문의 사업기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S-Oil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실적에 중요한 2021년 2분기 유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인한 원유 수요 회복 기대감, OPEC+ 감산 연장, 사우디 아라비아의 자발적인 추가 감산 등 효과로 상승하였습니다.

 

 

7. 인천도시가스 - 천연가스 관련주

 

인천도시가스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도시가스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가스시설설비 공사업체 인주 엔지니어링 주식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포함되고 있습니다.

 

- 한국가스공사의 주배관망을 통해 천연가스를 구입해 지구 및 지역정압기를 통해 공급압력을 조절한 후 공급권역의 수요가에게 당사 배관 등의 시설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출처:키움증권

 

[인천도시가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 감소, 영업이익은 18.7% 감소, 당기순이익은 11.8% 증가하였습니다. 

 

- 동절기 기온 상승세로 인한 공급량 감소세는 지속될 확률이 높으며, 단 열병합, 냉방용, 수송용 등의 공급이 더욱 활성화된다면 향후 공급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8. 경동도시가스 - 천연가스 관련주

 

경동도시가스 주가차트

[기업내용]

- 분할기일 2017년 4월 '경동 인베스트'로부터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설립되었으며 가스제조 및 배관 공급업을 담당하는 도시가스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가 공급하는 도시가스는 LNG이며 이를 한국가스공사가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LNG운반선을 통해 전량 수입하여 발전소, 지역난방공사 등 대규모 수요자와 도시가스 회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사업다각화를 위하여 도시가스사 최초로 2018년 5월 배관 임대 사업을 시작하여 월 임대사용료를 수령 중입니다.

 

출처:키움증권

 

[경동도시가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65.6% 증가, 당기순이익은 43.1% 증가하였습니다. 

 

- 2021년 도시가스 판매는 원유 수요 증가로 유가가 상승하여 정유사 및 주요 산업체의 경기가 회복되어 산업용 수요량이 증가하였고, 동절기 평균기온 하락으로 민수용 사용량이 전년대비 24.62% 증가하였습니다. 

 

- 2021년 상반기 수소충전소를 통해 차량용 수소공급을 시작하였고 지속적으로 신규사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천연가스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소 트럭 관련주 수혜주 8종목

글로벌 시장에서 그동안 수소 트럭 경쟁을 주도한 건 현대차 그룹으로 한·일 경쟁에 최근 독일과 미국이 가세하며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으며, 글로벌 자동차 기업의 수소 트럭 경쟁이 본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모니아 관련주 8종목  (0) 2021.10.21
폴디드줌 관련주 8종목  (0) 2021.10.21
폐기물 관련주 수혜주 8종목  (0) 2021.10.20
[ESS] 에너지저장장치 관련주 8종목 정리  (0) 2021.10.20
마그네슘 관련주 8종목  (0) 2021.10.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