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철강 관련주 대장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4.
반응형

철강 관련주에는 세아제강, 고려제강, 대한제강, 동국제강, 세아베스틸, 포스코, 한국철강, 현대제철, KG동부제철, 포스코강판 등이 있으며, 철강업종은 경기에 민감한 소재업종입니다.

 

철강산업은 건설, 조선, 가전, 자동차, 기계를 비롯한 전 산업에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대표적인 소재산업으로 세계 최대 철강 생산 및 소비국인 중국의 경기 및 철강 가격에도 민감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철강 원재료와 환율은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며, 세계 철강가격은 철강업종 주가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철강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철강 관련주 8 종목 정리

 

포스코강판

철강 관련주인 이유는?

- 포스코 계열의 표면처리 강판 제조 전문업체로 아연도금강판, 알루미늄 아연합금도금강판, 알루미늄도긍강판, 컬러강판을 생산하여 가전용, 자동차용, 건축용 자재 등의 수요 산업체와 유통업체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국내에 도금공장 2개 라인, 컬러공장 4개 라인, 해외에 도금공장 1개 라인, 컬러공장 1개 라인으로 총 8개의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음. 2010년 1월부로 연구전담조직을 신설하였습니다. 

 

포스코강판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3% 증가, 영업이익은 750.8% 증가, 당기순이익은 2789.4% 증가.  

 

- 철강업계가 앞 다퉈 컬러강판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음. 가전·인테리어 수요 급증에 따라 기업들의 새로운 캐시카우로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동국제강

철강 관련주인 이유는?

- 판재류와 봉형강류 등을 생산하는 철강제조 전문업체로 전문업체로 15년 1월 유니온스틸과 합병을 통해 냉연강판 제조, 판매업을 영위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철광석, 철스크랩 등을 용해하여 열연, 냉연, 강관, 봉형강 등을 만들어내는 산업을 영위하며 철강수요 부문에서 경기변화에 민감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동국제강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102.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전략제품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고 다양한 수요조사를 통한 신시장 개척,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여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및 판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KG동부제철

철강 관련주인 이유는?

- 열연/냉연강판, 이연 도강판, 칼러강판, 석도강판, 강관 등을 생산하는 철강전문기업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철강재는 자동차, 조선, 전자, 기계, 건설 등 대부분의 2차 산업에서 기초소재로 쓰이기 때문에 소재산업의 특성상 전후방 산업과의 연관효과가 매우 크고, 그 시장규모가 타 제조업종에 비해 상당히 큰 편입니다. 

 

KG동부제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6% 증가, 영업이익은 147.5% 증가, 당기순이익은 172.7% 증가. 

 

- 당진 공장에 컬러 라인 2기를 신설한 상태로 상승 가동률이 전년 대비 높아진 상태로, 올 하반기 실적 또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려제강

철강 관련주인 이유는?

- 와이어로프, 경강선, PC 강선 및 강연선, 비드와이어 등 각종 선재 제조 및 판매하고 있고 내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와이어로프를 포함한 특수선재 2차 가공업체 중 생산능력 및 판매실적 모두 국내 최대 업체이며, 고부가가치 제품인 하이 로프 제품을 비롯하여 타사 대비 뛰어난 제품 품질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려제강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후발국의  저가 공세로 국내 시장 상황의 변화와 수출 수요가 정체 내지는 감소하는 추세에 있으나 수익 극대화 정책을 시행하여 시장 개척 및 적정 수준의 수익성을 확보 중입니다.

 

 

 

 

대한제강

철강 관련주인 이유는?

- 철스크랩을 원재료로 하여 빌릿을 생산하는 제강사업과 반제품인 원재료로 하여 철근을 생산하는 압연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의 물류산업은 산업 전반의 연결 고리로 내수 경제, 수출입 교역량 등의 국내 산업 경기에 민감한 영향을 받으며, 특히 국내 경제의 주요 기반 산업인 철강, 자동차, 유통 등 업황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대한제강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4.3% 증가, 영업이익은 156.6% 증가, 당기순이익은 182.1% 증가. 

 

- 동사가 발행한 보통주식수는 24,646,734주이며 정관상 발행할 주식 총수의 39.43%에 해당됩니다.

 

 

 

세아제강

철강 관련주인 이유는?

- 세아그룹 계열의 철강업체로 기존 세아제강에서 강관 제조/판매업 등 제조사업부문이 인적 분할됨에 따라 재상장되었고 구조/유정/배관/상수도용 강관 등을 제조/판매 중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가 운영하는 강관부문은 건설, 조선, 자동차, 기계, 에너지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으며, 철강산업은 기초 소재를 공급하는 기간산업으로서 국가경제에 미치는 기여도가 매우 큽니다.. 

 

세아제강 실적
- 반기 매출은 제품 609,360백만 원, 상품 71,859백만 원으로 총 681,219백만 원임. 주요 내수 판매 경로는 유통 및 실수요이며, 수출은 Master 및 Local 판매를 하고 있음.  

 

- 단일 사업부문(강관 제조 및 판매)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배관용, 유정용, 구조용 등에 사용되는 강관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

철강 관련주인 이유는?

-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의 H형강, 철근 부문에서 국내 최대의 전기로 제강업체로 전기로와 고로 제강을 통하여 철근, H형강, 강관, 자동차 부품, 열연, 냉연 코일 및 후판 등을 생산하여 건설, 자동차 및 조선산업 등에 판매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 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 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 업 부문을 분할 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하였습니다. 

 

현대제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급격한 가격 상승으로 전방산업의 부담 커졌고, 글로벌 철강 생산 증가 및 무역장벽 해소가 예상되어 공급 부족 현상이 완화될 것으로 전망 중입니다. 

 

 

 

 

한국철강

철강 관련주인 이유는?

- KISCO홀딩스 그룹 계열의 철강업체로 건설, 조선에 사용되는 철근 등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국내 철스크랩의 경우 주로  태금정, 정우 이앤알, 동부스틸 등으로부터 구매하며, 수입 철스크랩의 경우 상사를 통해 일본, 미국 등에서 구입하고 있습니다.

 

한국철강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4% 증가, 영업이익은 79.7% 증가, 당기순이익은 57.6% 증가. 

 

- 재건축 및 재개발등으로 국내 건설업 경기가 양호하게 유지되면서 철근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으나, 원자재 가격 변동이 심화되어 경영상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기에 민감한 소재업종 철강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희소금속] 희귀금속 관련주 7종목

세계 각국이 희귀 금속 확보를 위해 전쟁을 벌이고 있으며, 전자제품과 친환경설비의 핵심 재료로 쓰이는 희귀 금속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데 생산량은 한정돼 있다 보니 이를 둘러싼 경쟁과 갈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너지 관련주 수혜주 10종목  (0) 2021.10.14
물류 관련주 8종목  (0) 2021.10.14
아이폰 관련주 수혜주 8종목  (0) 2021.10.14
위버스 관련주 6종목  (0) 2021.10.13
환율하락 수혜주 관련주 8종목  (0) 2021.10.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