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폐기물처리 관련주 수혜주 10종목 정리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
반응형

폐기물 처리 관련주 기업들이 코로나의 장기화로 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생활쓰레기가 급증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3년 전 중국이 폐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하면서 국내 처리 수요가 크게 늘어난 것도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폐기물 처리 산업의 대표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웨이스트 매니지먼트는 최근 10년동안 꾸준한 매출액 성장을 기록해 왔으며, ESG 관련된 종목들이 관심을 받고 있고 각국이 환경 규제를 강화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 폐기물 처리 시장 규모는 2018년 16조7000억원에서 올해 19조 4000억 원, 2025년 23조 7000억 원으로 성장할 전망이며, 안정적인 수익률과 최근 ESG 열풍에 힘입어 폐기물 처리 사업에 눈독을 들이는 대기업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폐기물 처리업이 허가 산업이다 보니 신규 진입이 쉽지 않아 기존업체들에게는 호재라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폐기물 처리 관련주 10종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폐기물 처리 관련주 정리

 

KG ETS


- 산업폐기물을 처리하는 환경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폐기물을 처리할 때 나오는 열기로 전력을 만들어 팔고, 이 과정에서 나온 폐자원은 신소재사업 부문에 활용하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폐기물 연소열(스팀)을 활용한 에너지화 사업의 발전사업자로 확정되어 향후 10년간 발전사업자로서 폐기물 소각열을 활용한 발전 및 에너지화 사업을 예정 중입니다.

 

KG ETS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00.3% 증가, 영업이익은 740.6% 증가, 당기순이익은 2561.1% 증가. 

 

- 인버터를 설치하여 전력 절감 효과를 가져왔으며, CDM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미활용 증기를 년간 30만 톤 수급받아 수용가에 공급함으로써 연료사용량을 절감하였습니다. 

 

 

 

에코마이스터


- 환경사업 및 철도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이며, 금속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사업장 폐기물인 철강 및 비철 금속 슬래그를 재활용하는 환경사업 영위하고 있습니다.

 

- 환경사업부는 금속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슬래그를 재활용하는 사업, 철도사업부는 철도차량 유지 보수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에코마이스터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8.6% 증가, 영업손실은 13% 증가, 당기순손실은 43.6% 증가. 

 

- 환경사업부는 해외 시장에서, 철도사업부는 내수 시장에서 호조를 보이며 매출이 급증함. 하지만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증가에 따라 영업손실폭은 오히려 더 커졌습니다.  

 

 

 

인선이엔티


- 건설폐기물 처리사업 영위 업체이며, 건설폐기물 분야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비계구조물 해체에서부터 건설폐기물의 수집, 운반 및 중간처리, 순환골재 생산, 폐기물의 최종 처리까지 폐기물 일괄처리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비계구조물 해체에서부터 건설폐기물의 수집ㆍ운반 및 중간처리, 순환골재 생산, 폐기물의 최종 처분까지 국내 유일 폐기물 일괄처리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함을 바탕으로 자동차 재활용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인선이엔티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증가, 영업이익은 23.4% 감소, 당기순이익은 34.2% 감소. 

 

- 동사는 보유하고 있는 환경 신기술 등을 활용해 수의계약이 이루어지도록 관련 발주청에 널리 홍보하고 있으며, 조달청 우수제품 인정, 환경표지 인증 등을 발주청에 널리 홍보해 수주에 힘쓰고 있습니다.

 

 

 

태영건설


- 태영그룹 계열의 종합건설업체이며,폐기물 매립/소각 및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사업 영위 중입니다.

 

- 2020년 토건 시공능력 평가순위 13위의 종합건설업체로서 토목사업, 건축사업, 주택사업 등을 중심으로 사업을 수행하며, 동사는 2020년 9월 1일 사업부문의 전문화를 제고하고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티와이 홀딩스와 분할되었습니다.

 

태영건설 실적
- 2021년 1분기 매출은 512,080만 원을 달성하였고, 이는 분할 이벤트를 제외하고 봤을 때 전년 동기 대비 5.0%가량 감소한 수치임. 

 

- 국내 시장 여건 및 건설시장의 회복세를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공공시장에 대응하고 있으며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국책사업 추진, 우량 민간 프로젝트 발굴 및 수주역량 강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솔홀딩스


- 손자회사인 한솔 EME가 환경 관련 엔지니어링 서비스업을 영위 중입니다.

 

- 지류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한솔제지 주식회사를 설립하고 한솔홀딩스로 사명을 변경하여 자회사의 지분 소유를 통해 자회사의 사업을 지배하는 투자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은  지류 제조 판매업, 지류 도소매업 및 IT 서비스, 지류 제조 판매업, 전자부품 제조업 등이 있습니다.

 

한솔홀딩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증가, 영업이익은 104% 증가, 당기순이익은 57.6% 감소. 

 

- 중장기적으로 특수지 영역의 전사지 등의 신규 지종 및 제지기술을 응용한 첨단 신소재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자 추진 중에 있음. 

 

 

 

KC그린홀딩스


- 폐기물처리업체인 KC환경서비스를 자회사로 보유.

 

- 대기오염방지 플랜트, 환경서비스(폐기물 소각/재활용), 신재생에너지(태양광 발전소), 친환경 제조사업을 영위하는 세계가 인정하는 글로벌 환경기업입니다. 

 

- 회사에 속해 있는 기업집단으로는 KC코트렐㈜, 놀텍 코리아㈜,  KC 에어필터 텍㈜, 유양기술㈜, 케이씨 써멀㈜ 등 국내 25개사, 해외 29개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KC그린홀딩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9% 감소, 영업이익은 51.5%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폐기물산업은 정부 정책, 민원 등 외부 요소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으로 진입 장벽이 높아, GDP 성장과 함께 증가하는 발생량에 대한 처리 수요 역시 꾸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엔텍


- 폐기물 처리, 유틸리티, 공급사업 등을 영위 중입니다.

 

- 동사가 위치한 울산지역은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SK 등 대형 배출업체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입지조건상의 경쟁력과 안정적인 매출 확보에 유리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 폐기물 산업이란 환경서비스업의 한 부분으로 각종 쓰레기, 폐기물 등을 수집/운반, 처리하는 산업 활동을 말하며, 방사성 폐기물 수집ㆍ운반 및 처리 활동을 포함합니다.

 

코엔텍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1% 감소, 영업이익은 12% 감소, 당기순이익은 12.4% 감소. 

 

- 정부의 폐기물 처리시설의 대형화와 전문화, 환경규제 기준의 강화 등이 심화될수록 될수록 우수한 처리시설을 보유한 업체는 반사 경쟁우위를 갖게 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제넨바이오


- 폐기물 처리와 관련된 환경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이며, 관리형 매립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경북 경산에 신규 매립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의약품, 의료기기 등을 유통하는 바이오 유통업과 이종이식 제품 개발을 위해 구축한 연구 인프라를 활용한 비임상 CRO사업을 함께 운영함으로써 바이오 사업 간 시너지 효과를 내고자 합니다.

 

제넨바이오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1% 감소, 영업손실은 10.9% 증가, 당기순손실은 63.1% 감소. 

 

- 향후 주 사업이 될 바이오 사업과 시너지 효과가 큰 의약품 및 의료기기 유통사업을 선제적으로 장착하여 미래 바이오 사업의 영업 라인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와이엔텍


- 산업폐기물 처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여수산단 지역의 폐기물 처리가 주업.

 

- 광주, 전남지역에서 폐기물의 수집운반부터 중간처리, 최종 처리에 이르기까지 일괄처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타사에 비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탱커선으로 중국 및 아시아권을 운항하며, 용선계약을 통해 대행 운송을 하는 해운사업을 영위합니다. 

 

와이엔텍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이익은 1% 증가, 당기순이익은 13.6% 증가. 각 사업 부문이 모두 호조를 보임. 

 

- 여수산단 내의 대부분 업체는 동사에 처리용역을 위탁하고 있으며, 광주. 전라권의 산업단지 및 공업단지의 배출업체 폐기물 또한 동사에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서한


- 음식물류 폐기물 및 분뇨처리시설 설치 등의 공사 경험 보유.

 

- 한국 토지주택공사의 아파트 공사 및 국제과 학비 지니트 벨트 등의 대규모 관급 아파트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 도로와 교량, 철도, 지하철, 환경 상수도시설 등의 모든 분야에서 47여 년간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많은 사업을 성공시키며 안정적인 경영기반 확보하였습니다.

 

서한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 증가, 영업이익은 254.2% 증가, 당기순이익은 360.3% 증가. 

 

- 동사는 2020년 4852억 원의 매출을 기록해 대구 건설업계 중 최고 매출액을 기록. 2021년은 창립 50주년을 맞아 수주 1조 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로나 팬데믹의 장기화로 생활 쓰레기기 급증해 주목을 받고 있는 폐기물 처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대북] 광물자원개발 관련주 수혜주 8종목

광물자원개발은 국가 핵심 광물의 안정적인 수급과 지속 가능한 광산지역 발전으로 자원안보를 위해 필요한 산업이며, 특히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 핵심 광물의 확보가 중요해지고 있어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