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엔터테인먼트] 음원 음반 관련주 9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2.
반응형

 

음원/음반 관련주는 음반 기획 및 제작, 온라인 음원 서비스 및 유통업체들을 말하며, 음반 산업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인터넷 및 모바일 디바이스의 확산으로 디지털 음원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관련 종목은 음원, 영화, 드라마제작에 관련된 기업군으로 매니지먼트 관련 회사들이며, 아시아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한류 열풍이 불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또 케이블TV 보급 확대, 디지털 음원, DMB, IPTV,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전송 활성화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음원, 음반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음원, 음반 관련주 정리

 

 

에스엠

음원/음반 관련주인 이유는?
- 음악 전문 종합엔터테인먼트 업체로 강타,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엑소, 레드벨벳, NCT, 슈퍼엠, 에스파 등의 소속 가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한류 및 K-Pop을 선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 Culture Technology를 창안하고 활용하여 SM Culture Universe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에스엠 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 감소, 영업이익은 83.9% 감소, 당기순손실은 670.9% 증가.

 

- 매출액 감소 속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은 대폭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2020년 세계 최초 온라인 전용 콘서트 'Beyond LIVE'를 론칭하였습니다.

 

 

 

다날

음원/음반 관련주인 이유는?
- 계열사인 다날엔터테인먼트가 모바일 음악, 온라인 음악감상 서비스, 온라인 게임, UFO 팬레터, 음원 유통 등의 엔터테인먼트 관련 콘텐츠 사업 영위.

 

-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 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다날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증가, 영업이익은 29.3% 감소, 당기순이익은 1,682.1% 증가. 

 

- 최근 오프라인 휴대폰결제 서비스 본격화를 위해 국내 주요 플랫폼 사업자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오프라인 가맹 망 확충에 나서고 있습니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음원/음반 관련주인 이유는?
-국내 및 일본, 중국 등 전 세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글로벌 엔터텐인먼트사이며, 음반 및 음원 사업, 공연 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은 상품, 기타 제품 45.82%, 방송제작 매출 16.07%, 광고 모델 11.22, 음악 서비스 매출 10.12%, 기타 수수료 6.68%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니지먼트뿐만 아니라 블랙핑크, 악동뮤지션, 트레저 등 소속 아티스트들의  앨범 굿즈 및 콘서트 굿즈 판매 및  다양한 외부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수익성 높은 로열티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CJ ENM

음원/음반 관련주인 이유는?
- CJ오쇼핑과 CJ E&M과의 합병법인이며, 음반 제작, 음원 유통, 콘서트 등의 음악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커머스 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또한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 등을 통해 다양한 쇼핑 니즈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CJ ENM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은 135.7% 증가, 당기순이익은 173.7% 증가.

 

-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광고경기 둔화, 극장·콘서트 매출 감소로 매출액이 감소하였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을 절감하는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방어하였습니다.

 

 

카카오

음원/음반 관련주인 이유는?
- 18년 9월 카카오 M을 흡수 합병해 음반 기획/제작/판매 및 온라인 음원 유통사업과 중속 회사 스타쉽엔터테인먼트, 플레이엠엔터테인먼트 등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3% 증가, 영업이익은 7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46.8% 증가. 

 

- 매출의 증가가 비용의 증가를 상쇄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비대면 경제의 성장과 4차 산업혁명에 힙임어 지속 성장이 기대됩니다. 

 

 

하이브

음원/음반 관련주인 이유는?
- 아티스트의 발굴, 육성 및 음악 제작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이며, 주요 아티스트로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이 있습니다.


- 세븐틴, 뉴이스트 등을 보유한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여자친구 등을 보유한 쏘스뮤직 등을 중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이 외 하이브쓰리식스티, 하이브아이피, 위버스컴퍼니, 수퍼브, 하이브에듀 등의 중속 회사를 통해 공연 기획 및 대행, 음반/음원 유통,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유통, 광고대행, MD 등의 사업 영위하고 있습니다.

 

하이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4% 증가, 영업이익은 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7.8% 증가.  

 

- MD 매출 인식 시점의 차이로 MD/라이선싱 매출이 전년대비 13% 감소했고, 이타카홀딩스 인수 관련 약 100억 원의 수수료 비용이 반영되며 영업이익률이 10%에 그쳤습니다. 

 

 

 

지니뮤직

음원/음반 관련주인 이유는?
- KT그룹 계열의 디지털음악 서비스 업체이며, 온라인 음악서비스 및 음악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동사는 다양한 국내외 고음질 디지털 앨범 스튜디오 원음급 초고음질 프리미엄 FLAC 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뮤직 컬러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니뮤직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2% 감소, 영업이익은 37.9% 증가, 당기순이익은 46.3% 증가. 

 

- KT, LG유플러스 통신사 고객의 멤버십 포인트 사용을 통한 음악 이용 형태별 세분화되고 합리적인 가격의 이용권 판매 등 통신사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음악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JYP Ent

음원/음반 관련주인 이유는?
- 연예매니지먼트, 영화, 드라마, 음반 기획/제작 발매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이며, 트와이스, 있지, 스트레이 키즈 등 소속 가수 및 연예인들의 엔터테인먼트 활동과 음반, 음원의 제작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급변하는 음악 산업 트렌드에 유기적 대응과 아티스트의 효율적 운영 관리를 위해 기존 기능 중심의 수직적 조직 구조를 아티스트 단위의 수평적 조직 구조로 개편하면서 최적화된 레이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JYP Ent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 증가, 영업이익은 3.9% 증가, 당기순이익은 5.1% 증가.

 

- 코로나19로 공연, 출연 등 매니지먼트 관련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원가율이 낮은 콘텐츠 향 매출이 급증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됩니다.

 

 

 

NHN벅스

음원/음반 관련주인 이유는?
- 음악포털 "벅스를" 통한 온라인 음원 서비스 및 음원 유통, 음악방송 "세이캐스트" 등의 SNS 운영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8년 1월에 국내 음원 서비스 업체 중 처음으로 ‘AAC(Advanced Audio Coding) 256 kbps 이상’의 음질 서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NHN벅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권리자들의 다각적인 노력 등으로 질적, 양적 성장을 저해했던 불법 음악시장이 점진적으로 축소되고 있어 향후 디지털 음원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더욱 증대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엔터테인먼트 음원/음반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영화 관련주 수혜주 8종목 정리

영화 관련주는 영화 수입, 배급 또는 제작, 극장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섹터로 영화산업은 소비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함을 갖추어야 하는 산업입니다. 영화 관련주는 컨택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