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화학섬유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2.
반응형

화학섬유란 화학적인 가공에 의해 인공적으로 만드는 섬유, 그중에서도 특히 유기질의 인조 섬유를 말하며, 재생 섬유(비스코스, 큐프라), 반합성 섬유(아세테이트, 폴리 믹스), 합성 섬유(나일론, 폴리에스테르, 비닐론, 아크릴) 등이 있습니다.

 

화학섬유를 크게 나누면 유기질섬유와 무기질 섬유로 나뉘며, 유기질 섬유는 다시 천연 고분자를 원료로 한 것과 합성고분자를 원료로 한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화학섬유는 자연조건의 제약을 받지 않고, 요구되는 성질·양을 연중 자유롭게 조절하면서 생산할 수 있으며, 천연섬유는 농업적이지만, 합성섬유는 화학공업 분야에 들어갑니다.

 

화학섬유산업은 석유화학과 밀접하게 연계되는 하이테크산업이라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학섬유 관련주 정리

 

대한화섬

화학섬유 관련주인 이유는?
- 대한화섬은 태광그룹의 계열사로 합성섬유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폴리에스터가 있습니다.

 

- 직물용으로 사용되는 폴리에스터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를 포함하여 섬유/석유화학부문 7개사, 미디어 부문 8개사, 금융부문 7개사, 인프라/레저부문 4개사 등 총 26개사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대한화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8% 증가, 영업이익은 8.2% 감소, 당기순이익은 22% 증가. 

 

- 다소 부진한 모습이나 향후 안정적인 매출 확대 전략 속에서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및 제품 다변화를 적극 추진하여 추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태광산업

화학섬유 관련주인 이유는?
- 태광그룹 계열로 나일론, 아크릴, 면방사, 작물 등의 합성섬유제품과 PTA, AN 등의 석유화학제품의 제조,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연결 실체 중 방송통신부문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서 '티브로드'라는 서비스명으로 케이블 TV 방송,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태광산업 실적

- 방송통신사업부문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주력인 석유화학제품의 내수 및 수출 호조로 양호한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영업수익성 또한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되나, 효율적인 영업 및 관리를 통해 질적인 성장 도모할 것으로 기대 중입니다.

 

 

 

코오롱머티리얼

화학섬유 관련주인 이유는?
- 코오롱그룹 계열의 화학섬유 제조업체이며, 원단 사업 부문은 스포츠, 아웃도어용 가능성 원단 부문을 중심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세계시장 선점 10대 핵심소재사업 중 "다기능성 고분자 멤브레인 소재" 주관 기관입니다.

 

- 폴리에스터 필라멘트 흡한속건 기능의 COOLON, 항균/소취 기능의 ATB-UV+, 자외선 차단/비침 방지/냉감 기능의 U-VEIL, 보온/경량성의 PYROCLE 등 차별화 고기능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오롱머티리얼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손실은 171.7% 증가, 당기순손실은 11.3% 증가. 

 

- 시장의 흐름에 대응하기 위하여 직물 및 편물의 제조 공장 관련 친환경 인증을 획득 및 지속 유지하고 있으며, 친환경 원료를 적용한 투습 방수 원단과 냉감 등 감성 복합형 기능성 원단을 론칭하였습니다. 

 

 


휴비스

화학섬유 관련주인 이유는?
- 2001년 SK케미칼 삼양사가 화학섬유 부문을 독립시켜 공동 출자한 합작 법인으로 섬유용 폴리에스터 장섬유(FY)와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폴리에스터 단섬유(SF) 등을 생산 중입니다.

 

- 종속회사 휴비스 글로벌을 통해 중국 중경 휴비스에 코팩 머티리얼즈 유한공사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등 해외 매출 확대를 추진 중입니다. 

 

휴비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1% 증가, 영업이익은 54.7% 증가, 당기순이익은 144.8% 증가.

 

동사는 2020년 하반기부터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지역에 LMF의 미국 내 생산 및 NAFTA 권역 판매를 담당하는 합작법인인 LLC의 성공적 생산 가동으로  향후 북미 시장에서 리더십을 더욱 견고히 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

화학섬유 관련주인 이유는?
- 화학섬유 제조업체인 코오롱머티리얼의 최대주주.

 

- 사업 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산업자재 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이익은 160.3% 증가, 당기순이익은 69.3% 감소.

 

- 매출액 증가와 더불어 원가율 개선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대폭 증가하였으며, 2020년 하반기부터 백신보급에 힘입어, 제조업 가동률이 상승 중이며 주요 소비재들 수요도 회복 추세에 있습니다.

 

 

효성티앤씨

화학섬유 관련주인 이유는?
- 효성에서 섬유 및 무역사업이 인적 분할되어 재상장된 업체이며, 나일론 원사, 폴리에스터 원사, 스판덱스, 직물/염색 등 의료용 섬유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스판덱스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와 동유럽과 같은 신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습니다.

 

효성티앤씨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1% 증가, 영업이익은 801.7% 증가, 당기순이익은 5379.1% 증가.

 

- 폴리에스터 부분은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국내 증설을 완료하였으며, 고객의 요구에 맞는 고부가가치 차별화 제품을 지속 개발, 판매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티케이케미칼

화학섬유 관련주인 이유는?
- PET수지, 폴리에스터 및 스판덱스 원사 등을 주로 생산하는 화학섬유 제조업체.

 

- 동사는 롤투롤, 금속박막, 토토 에칭의 독자적인 기술 공법을 보유하고 있으며, Mos film 및 Mos 터치스크린의 2가지 제품으로 양산을 추진 중입니다.

 

티케이케미칼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2021년에는 중국 제품의 진입 장벽이 높아진 미국과 일본 등 신규 시장으로의 직수출 확대 및 로컬 거래선의 다변화뿐 만 아니라 충진 업체들의 페트 사업 시작으로 국내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으며, 유가 및 환율에 따른 원재료비 변동이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이 큰 화학섬유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폐기물처리 관련주 수혜주 10종목 정리

폐기물 처리 관련주 기업들이 코로나의 장기화로 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생활쓰레기가 급증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3년 전 중국이 폐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하면서 국내 처리 수요가 크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