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2차전지 관련주 10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13.
반응형

외국인 투자자가 올해 들어 30조 원 넘게 한국 주식을 내다 팔면서 2차 전지 관련 종목은 집중적으로 담고 있고 외국인은 한국 주식 비중을 줄이면서도 2차전지 및 소재 기업을 포트폴리오에 편입하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선 전기자동차 시장이 예상보다 빠르게 커지고 2차 전지 기업의 실적 개선, 성정성 등을 고려할 때 추가 상승 여력이 여전히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 통계를 보면 최근 한 달간 외국인 러브콜을 가장 많이 받은 상위 종목 15개 중 7개가 2차 전지 관련 종목이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2차 전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차 전지 관련주 정리

 

1. 나노신소재 - 2차 전지 관련주

 

나노신소재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디스플레이, 반도체, 태양전지 등의 소재 제조업을 목적으로 하며, 2000년 3월 15일 설립되었으며,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Target 제품 이외에 인쇄전자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Silver nano ink/paste 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태양전지 산업에서 주로 공급하고 있는 분야는 박막 태양전지 분야이며, 고효율의 전지 개발과 원가 절감을 통한 생산성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나노신소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9% 증가, 영업이익은 140.4% 증가, 당기순이익은 213.2% 증가하였으며, 법인세와 이자비용 부담이 늘었지만 영업이익 증가폭이 커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 및 판관비 부담은 늘었지만 인건비 부담은 감소했고 각종 비용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 에코프로 - 2차 전지 관련주

 

에코프로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8년 10월 설립, 2001년 2월 주식회사 에코프로로 사명을 변경했으며 2007년 7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으며, 1998년부터 유해/온실가스 저감장치, 대기환경 플랜트 등 환경사업을, 2003년부터 이차전지 전구체, 양극소재 등 전지재료 사업을 영위해왔습니다. 

 

- 2016년 5월 양극소재 부문을 물적분할(에코프로 비엠 설립)하고, 2021년 5월 대기환경 부문을 인적분할(에코프로 에이치엔 설립)함으로써 지주회사로 전환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에코프로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7% 증가, 영업이익은 63.7% 증가, 당기순이익은 3230.1% 증가하였으며, 주력 제품인 하이 니켈계 NCA와 Advanced NCM 계열은 장과 함께 동반 성장할 것입니다.

 

-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재 중심의 사업 재편 이후부터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으며, 현재 테슬라의 EV용 배터리 소재로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금속광에산 뒤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였습니다. 

 

 

3. 엔켐 - 2차 전지 관련주

 

엔켐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12년 1월 설립되었으며, 2차 전지 및 EDLC용 전해액, 첨가제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전해액인 XEV의 매출이 동사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최근 설립한 해외 공장에서는 2차 전지 제조 시 사용된 폐 NMP를 리사이클링 하는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용매, 리튬염 제조 및 판매사업까지 사업을 확장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엔켐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폴란드, 미국, 중국 지역에 생산설비를 증설해 가격경쟁력 및 현지 대응력을 갖춰 지속적인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 가격경쟁력과 공급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국 원재료 업체(Shida)의 지분 49%를 인수하여 전해액의 핵심원료인 리튬염(Salt), 용매(EC, EMC 등)의 안정적 수급이 가능해졌습니다. 

 

 

4. 피엔티 - 2차 전지 관련주

 

피엔티 주간 차트

[기업내용]

- 2003년에 설립된 회사로 Roll to Roll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2차 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및 전자전기와 소형 및 ESS용 중대형 2차 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그리고 회로소재 및 2차 전지용 극박 등 생산하는 장비 등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Copper 생산업체 중 LS엠트론에 독점 공급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피앤티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23.5% 증가, 당기순이익은 63.4%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국내외 주요 고객사의 지속적인 CAPA 증설은 수주잔고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최근 소재단의 수주잔고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수주 대부분은 전지용 동박 생산 장비로 추정되고 있으며, 글로벌 2차 전지 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는 장기간 지속될 전망되고 있습니다.

 

5. 이노메트리 - 2차전지 관련주

 

이노메트리 주가 차트

[기업내용]

- 2008년 6월 3일 설립되었고, X-ray 검사장비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모바일 기기나 자동차용 2차 전지의 내부 결함을 검사하는데 이용되는 제품입니다. 

 

- 국내 배터리 3사를 포함하여 다수의 글로벌 배터리 제조사에 검사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매출은 휴대폰용 X-ray 2차 전지 검사장비 27.4%, 자동차용 검사장비 53.6%, 기타 장비 3.3%, AS 매출 15.7%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이노메트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6% 증가, 영업이익은 2.6% 감소, 당기순이익은 25% 감소하였으며, 매출이 크게 늘었으나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주요 비용이 일제히 증가하였습니다. 

 

- 비용 증가폭이 매출 성장폭을 웃돌면서 영업이익이 소폭 악화됐으며, 전기차, ESS 등 주요 전방 산업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어 동사 실적 역시 개선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6. 영화테크 - 2차 전지 관련주

 

영화테크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전기자동차/이차전지 부품, 자동차 전장부품, 전력전자부품 등의 연구,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동사는 전기차 전력 변환 관련 특허 보유 중소기업 1위의 기술력과 양산수주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신규 시장/고객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국내 자동차 5사는 물론 해외 글로벌 OEM사에 제품을 개발/공급하고 있는 등 안정적이고 다양한 고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영화테크 실적]

- 동사의 정션박스 제품 또한 중국 OEM사의 전기차 프로그램에 참여, 개발하여 2020년 양산 개시하였으며, 향후 친환경 전기차 분야에서의 획기적인 시장/고객 확대가 기대됩니다.

 

- 동사와 같이 전기차 시스템 전반에 대한 노하우를 가진 소수 업체만이 선행적으로 폐배터리의 재사용 관련 사업성 검토 및 테스트베드 구축을 시도하는 중입니다.

 

 

7. 필옵틱스 - 2차 전지 관련주

 

필옵틱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8년에 인쇄 회로 기판 관련 장비, 평판디스플레이 관련 장비와 부품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7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광학설계 및 제어기술을 기반으로 Rigid, Flexible OLED 제조공정과 전기차용 2차 전지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레이저 응용장비를 제작 및 공급하고 있으며, OLED의 주력 제품이 글라스 방식에서 Flexible 방식으로 변경될 것을 예상하여 필름 커팅 기술을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필옵틱스 실적]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 따른 매출원가 및 판관비 부담은 줄었지만 인건비는 오히려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영업이익 적자전환에도 불구하고 1회성 요인 등의 영향으로 인해 당기순이익은 흑자 유지했으며 흑자 규모는 큰 폭 감소하였습니다. 

 

 

8. 테이팩스 - 2차 전지 관련주

 

테이팩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17년 10월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2003년에 ㈜유니랩 인수. 식품포장용 랩 시장에 진출. 2005년에는 전자소재용 테이프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반도체 및 차량용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였으며, 전기자동차용 2차 전지는 글로벌 주요 업체들이 출시하는 친환경 차량의 증가와 함께 그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테이팩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7% 증가, 영업이익은 65% 증가, 당기순이익은 34.6% 증가하였으며, 2 차 전지용 테이프가 올해 전체 매출 성장을 이끌면서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2차 전지,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반도체 공정에서 핵심소재로 사용되는 전자재료용 테이프, 식품 포장용 랩, 친환경 소비재 상품까지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9. 천보 - 2차전지 관련주

 

천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7년 10월 8일에 설립되었으며, 전자소재, 이차전지 전해질 등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OLED 부문에서 동사는 3원색 중 적색(R) 발광재료 등의 중간체 및 완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사업분야는 크게 전자소재(LCD 식각액 첨가제, OLED 소재, 반도체 공정 소재 등), 2차 전지 소재(전해질, 전해액 첨가제), 의약품 소재(의약품 중간체), 정밀화학 소재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천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7% 증가, 영업이익은 41.3% 증가, 당기순이익은 55.3% 증가하였으며, 전반적인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법인세 비용 부담 영향에도 불구하고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부담이 늘었지만 매출 증가 효과가 커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확대되었습니다.  

 

 

10. 후성 - 2차 전지 관련주

 

후성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6년 11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6년 12월 2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는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LiPF6'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 동사는 '후성 폴란드 유한회사'를 신규 연결하여 총 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기업집단 '후성그룹'에 속해 있는 기업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후성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반도체 수요 증가와 함께 갈수록 반도체의 미세공정이 더욱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반도체 미세화 및 3D 공정이 도입될수록 동사가 생산하는 반도체 특수가스 C4 F6 및 WF6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차 전지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10종목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이 전 세계 자동차 업계를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차량용 반도체 자급률이 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5위 완성차 강국이지만 차량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7종목  (0) 2021.11.14
반도체 부품 관련주 10종목  (0) 2021.11.14
가상현실 관련주 10종목  (0) 2021.11.13
LED장비 관련주 10종목  (0) 2021.11.12
증강현실 관련주 10종목  (0) 2021.11.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