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가상현실 시스템에서는 인간 참여자와 실제·가상 작업공간이 하드웨어로 상호 연결되며, 또 가상적인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을 참여자가 주로 시각으로 느끼도록 하며, 보조적으로 청각·촉각 등을 사용합니다.
가상현실 관련주 정리
1. 덱스터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내용]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 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 제작, 드라마 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습니다(국내 1위).
-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 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되었고, 국내외 영화 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입니다.
[덱스터 실적]
- '백두산' 이후 대형 수주가 없어지면서 실적 부진세가 이어지고 있있으며, 상반기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되었으며,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입니다.
- 글로벌 OTT의 투자증가, 영화산업의 부진 탈피를 위한 대작 콘텐츠 확대를 기대하며, 자체 기획 중인 영화 '더 문', 텐트폴 영화 '외계인' 등을 통해 실적이 좋아질 전망입니다.
2. 제이씨현시스템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1년 5월 11일 설립되었으며 1997년 11월 10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는 컴퓨터 및 컴퓨터 관련 제품,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 보안 및 네트워크 장비 판매업 및 인터넷 서비스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한 PC시장 판도의 변화를 바탕으로 PC의 수요 증가 및 기존의 신성장 동력으로서의 드론 산업이 확장됨에 따라 시장 확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제이씨현시스템 실적]
-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의 증가가 있었지만 매출액 증가가 모두 상쇄하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모두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 매출에서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등 외국기업들 제품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에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적습니다.
3. 다날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디지털 콘텐츠 부문, 프랜차이즈 부문, 렌털 서비스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 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 중임입니다.
[다날 실적]
- 외형성장에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30.9%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 반면 금융자산의 평가이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최근 오프라인 휴대폰결제 서비스 본격화를 위해 국내 주요 플랫폼 사업자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오프라인 가맹 망 확충에 나서고 있습니다.
4. 와이제이엠게임즈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와이제이엠 게임즈'라고 표기하며, 영문으로는 'YJMGames Co., Ltd.'로 표기하고 있으며, 2014년 12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의 주력 제품은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코인타입 진동모터입니다.
- 주요 고객은 국내 최대의 스마트폰 제조회사 및 글로벌 전자담배 제조업체이며,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등 게임 관련 사업, VR, AR / 게임 퍼블리싱 등 신규사업 및 가상현실세계 개발 관련 등 신규사업 추진하고 있습니다.
[와이제이엠게임즈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6% 증가, 영업손실은 52.3% 감소, 당기순손실은 57.8% 감소하였으며, VR선도 기업으로 가기 위한 일환으로 향후 명실상부한 VR 전문업체로서 인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동사는 원가 경쟁력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중국 각지 및 베트남 등에 종속회사를 설립하였음.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신규 제품 개발과 품질향상 및 가격경쟁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5. 하이비젼시스템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내용]
- 2010년 4월 8일 설립돼 2012년 1월 26일을 합병기일로 해 ㈜하이비젼시스템과 합병하였으며, 상호를 ㈜하이비젼시스템으로 변경하였으며, 지배회사인 ㈜하이비젼시스템은 5개의 종속회사와 4개의 관계회사가 있습니다.
- 모두 비상장회사이며, 피합병회사인 ㈜하이비젼시스템은 2002년 5월 14일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계속기업으로 존속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카메라 모듈 자동화 검사장비 시장은 최근 3년 간 급속히 성장하였습니다.
[하이비젼시스템 실적]
- 2021년 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0억 원, 영업이익은 200억 원이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66.0%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729.8% 확대된 수치입니다.
- 매년 매출액의 약 10%를 연구개발비에 투자하고 있으며, 제품의 선행 개발 등을 통해 회사의 지속적 성장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6. 넷마블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연결실체가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 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 '세븐나이츠', '몬스터 길들이기' 등이 있으며, MMORPG부터 캐주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넷마블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감소, 영업이익은 31.1% 감소, 당기순이익은 20.9% 감소하였으며, 동사의 미국 소재 자회사 Kabam, Inc. 는 2020년 1월 31일 캐나다 소재 Katorio Software Inc. 설립 출자를 완료하였습니다.
- 동사는 국내외 개발사(국내 8개, 해외 2개, 자회사 기준) 게임 개발 회사를 통해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고 다변화된 IP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7. 바른손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영화, 뷰티, 외식 사업 등을 영위함. 영화 부문은 영화 제작 및 투자, 뷰티 부문은 화장품 유통업 등 관련 사업, 외식 및 기타 부문은 음식료품 제조판매업, 홈 인테리어 도소매업, 시설경비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동사는 2019년 개봉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을 받은 영화 '기생충'에 투자하며 이름을 알리며, 2021년 1분기 기준 매출은 영화 사업 1%, 뷰티 부문 90.7%, 외식 부문 8.3%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른손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1% 증가, 영업손실은 804.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적자 폭이 커짐.
- 동사는 지속적인 중소기업과의 협력으로 6000개가 넘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모두 졸스에 입점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으며, 또한 B2C K-뷰티 옴니 채널 플랫폼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8. 아이엠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지며, 동관 아이엠 디지털전자 유한공사, 천진 아이엠 전자 유한공사 등 6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그간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급화되며 동사 제품 수요가 감소하였으며, 그러나 폴더블 폰, 5G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기대됩니다.
[아이엠 실적]
- 폴더블 폰과 차세대 무선통신 네트워크 5G 스마트폰 출시로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카메라가 스마트폰 성능을 결정짓는 핵심 기능으로 꼽히면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카메라 관련 부품 업체들의 동반 성장이 예상됩니다.
9. 미투온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내용]
-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풀하우스 카지노(Full House Casino), 풀팟홀덤(Fulpot Poker)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종속회사 중 미 투젠(ME2 ZEN)은 캐주얼 게임 및 소셜 카지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0년 8월 코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
- Memoriki는 홍콩, 대만, 일본 등 아시아 중심으로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 ㈜아이두 마케팅은 인플루언서 통합 마케팅 기업으로 셀 레드(CELAD) 서비스가 있습니다.
[미투온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 감소, 영업이익은 11.3% 감소, 당기순이익은 4.3% 감소하였으며, 소셜 카지노 실적 상승 및 캐주얼 게임의 시장 확대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 해외 이용자 유치 마케팅으로 전 세계 이용자들을 위해 다양한 언어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모바일 게임 'Word Taptap'을 2020.12에 런칭하여 국내 및 해외에서 서비스 중입니다.
10. 삼성전자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내용]
-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 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Harman 등 237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이며,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습니다.
-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시,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전자 실적]
- 2021년 상반기 메모리 사업에서 서버와 PC용을 중심으로 수요가 강세를 보였고, D램과 낸드 모두 가격이 예상보다 올랐으며, 첨단 공정 비중을 확대하고 원가를 절감해 실적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 모바일 부문은 신제품 효과 감소와 코로나로 인한 생산 차질 등으로 직전 분기에 비해 영업이익이 1조 원 이상 줄어들었으며,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는 올해 초 한파의 영향으로 가동을 중단했던 미국 오스틴 파운드리 공장이 정상화돼 이익이 증가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가상현실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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