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29.
반응형

2차전지의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4대 핵심소재인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시장은 연평균 9.8% 성장해 2025년 367억 달러 시장을 형성하고 이차전지 생산 원가비중의 50%는 재료비라고 합니다.

 

전기차 시장에서 한·중·일 3개국이 치열하게 경쟁을 펼치는 상황에서 2033년부터 전기차 수요 증가에 전지 공급이 따라가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온실가스 규제가 강화되는 가운데 2차전지 시장이 오는 2030년 2018년 대비 6배 성장한 2510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 정리

 

1. LG화학 -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

 

LG화학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회사는 2020년 12월 1일 전지 사업부문을 단순·물적 분할하여 (주)LG에너지솔루션 및 그 종속기업을 설립하였습니다. 

 

- 동사는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LG화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5% 증가, 영업이익은 356.3% 증가, 당기순이익은 593.4% 증가하였으며, 20년 당기에 유리기판 사업 중단 및 LCD 편광판 사업 매각을 결정하였으며, 첨단소재 사업부문의 일부 사업을 공통 및 기타 부문으로 재분류하였습니다. 

 

-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 원가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경기 변동에 따른 사업 Risk를 최소화하고 사업의 Fundamental을 강화하였습니다.

 

 

2. SK이노베이션 -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

 

SK이노베이션 주가 차트

 

[기업내용]

-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 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되었으며,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습니다. 

 

- 동일자를 기준일로 사명을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로 변경하였음.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 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 완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SK이노베이션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0.1% 감소하였으며, 석유제품은 내수판매와 수출 판매하고 있고, 내수판매의 경우, 직매처, 주유소 및 중간 판매업자에게 도매로 판매하고, 주유소 및 충전소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석유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윤활유 사업은 자동차의 엔진 및 트랜스 미션용 윤활유(기어유) 제조에 주로 사용되는 윤활기유와 자동차용 윤활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3. SK아이이테크놀로지 -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LiBS(Lithium-ion Battery Separator)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최대 성장 시장에서의 입지 공고화를 위해 중국 및 폴란드에 LiBS 생산라인을 증설 중입니다.  

 

- EV용 분리막 전략과 관련해 동사는 10년 이상의 분리막 제조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다양한 배터리 업체 고객의 고품질 수요를 충족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SK아이이테크놀로지 실적]
- 2021년 반기보고서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4% 증가, 영업이익은 9.8% 증가, 당기순이익은 13.6% 감소하였으며, 연구개발과 관련하여 SK이노베이션(주)와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동사는 2007년 세계 최초로 축차연신 공정을 완성한 이후, 세계 최초의 5㎛ 박막 제품 개발 및 양면 동시 코팅 상업화 등 경쟁사 대비 우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Global LiBS 시장을 선도하였습니다.  

 

 

4. 한송네오텍 -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

 

한송네오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 사업으로는 OLED Mask 공정장비 사업 및 OLED 박막 봉지 공정장비 사업, OLED Module 공정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마스크 공정의 전체 장비를 제조해 국내 및 해외 글로벌 디스플레이 패널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 OLED 제조 공정 중 핵심공정인 유기물 증착공정 관련된 "파인 메탈마스크(FMM)"장비 및 검사장비를 주력제품으로 박막 봉지 공정과 모듈 공정 관련 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송네오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6.5% 증가, 영업손실은 163.9% 증가, 당기순손실은 60.8% 감소하였으며, 영업손실과 함께 이자비용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손실 지속됐으며 순손실 규모는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고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도 훨씬 가중되면서 영업손실 지속됐으며 적자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확대되었습니다. 

 

 

5. 대한유화 -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

 

대한유화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70년 설립되어 에틸렌 등 올레핀류 및 기초유분 제품, EO/EG 등을 생산하며, 울산공장에서 합성수지 원료로 주로 사용하고 일부는 판매하고 있으며, 울산, 온산의 석유화학공업단지에 수직 계열화된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에틸렌, 프로필렌 시황 변화에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원료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 2개의 공장은 HDPE와 PP를 서로 선택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이어서 합성수지 시황에 따른 탄력적 운영으로 이익 극대화가 가능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대한유화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6% 증가, 영업이익은 509.2% 증가, 당기순이익은 440.4% 증가하였으며, 미국 및 중국 등의 대규모 투자로 공급 증가 우려되나, 산업의 성장성이 이를 일정 부분 상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온산공장에서 생산되는 기초유분 및  MC4 등의 매출 확대로 기대 이상의 외형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하락 및 판관비 비중 감소로 수익성 또한 개선된 모습입니다. 

 

 

6. 솔루스첨단소재 -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

 

솔루스첨단소재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전지박, 동박, OLED, 바이오 및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1.10.01 바이오 사업부문을 솔루스바이오텍으로 물적분할하였습니다. 

 

- 2014년 전지박 원천기술을 보유한 룩셈부르크 동박 업체 서킷포일 (CFL)을 인수, 2019년 헝가리 공장 전지박 사업 본격화하였으며, 헝가리 공장 증설과 북미 시장 진출 본격화 등을 통하여 글로벌 전지박 선두 기업으로 성장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솔루스첨단소재 실적]

- 2021년 9월 말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 전분기 대비 13% 증가하였으며, 신소재 개발, 고객 다각화 및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전지박 사업부는 단계별 양산/공급 증가 중이며, 첨단소재사업부도 QD 디스플레이 신규 소재 및 천연 세라마이드의 독보적인 시장 경쟁력을 바탕으로 꾸준한 매출 성장 시현하였습니다. 

 

 

7. 유에스티 -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

 

유에스티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신영 해피투모로우 제3호 기업 인수 목적 주식회사와 2017년 10월 27일 합병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18년 3월 14일(합병등기일) 합병 완료함. 합병 이후 사명을 주식회사 유에스티로 변경하였습니다. 

 

- 동사의 스테인리스 강관산업의 주요 수요처는 일반건설(거주, 비거주), 조선, 해양플랜트, 석유화학, 제지, 사회간접자본(SOC), 자동차 부품, 식음료 및 주로 제조설비, 기계, 발전설비의 배관분야 등 광범위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유에스티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4% 증가, 영업이익은 77.4% 증가, 당기순이익은 61.2% 증가하였으며,  다양한 규격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 일정 규모 이상의 설비투자가 필요합니다.

 

- 스테인리스 강관은 매년 꾸준한 양이 생산되고 있으며 향후 반도체, 디스플레이, 바이오 제약 산업의 활성화로 인한 신규 수요 증가가 예측되며 기존 탄소강에 대한 교체 수요가 꾸준히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8. 피엔티 -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

 

피엔티 주가 차트

[기업내용]

- 2003년에 설립된 회사로 Roll to Roll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2차 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및 전자전기와 소형 및 ESS용 중대형 2차 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그리고 회로소재 및 2차 전지용 극박 등 생산하는 장비 등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Copper 생산업체 중 LS엠트론에 독점 공급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피엔티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23.5% 증가, 당기순이익은 63.4%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국내외 주요 고객사의 지속적인 CAPA 증설은 수주잔고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최근 소재단의 수주잔고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수주 대부분은 전지용 동박 생산 장비로 추정되며, 글로벌 2차전지 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는 장기간 지속될 전망 됩니다.


지금까지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관련주 8종목

메타버스 세상 속에서는 놀이뿐만 아니라 경제 활동이 가능하며, 1인 크리에이터 개념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속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아이템을 직접 창작하는 창작자로서 활발한 경제 활동을 펼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