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NCMA 관련주 수혜주 9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8.
반응형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각각 차세대 하이니켈 배터리인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와 NCM9 양산을 연내 시작할 예정이며, 삼성SDI는 지난달 차세대 하이니켈 배터리 ‘젠 5’ 양산을 시작했습니다.

 

전기차 2차전지 업체들이 차세대 하이니켈 배터리 NCMA 양산을 본격화하고 있는데, 니켈 함량을 크게 늘린 하이니켈 배터리는 기존 전기차 배터리보다 용량과 출력을 높일 수 있어 대표적인 미래 먹거리로 꼽히고 있습니다.

 

NCMA, 하이니켈 배터리는 양극재에 들어가는 니켈 함량을 60~70%에서 80~90%로 크게 높였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NCMA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CMA 관련주 정리

 

 

1. 에코프로비엠 - NCMA 관련주

 

에코프로비엠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는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코프로의 이차전지 소재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습니다. 

 

-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에코프로비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4% 증가, 영업이익은 106.4% 증가, 당기순이익은 61.5% 증가하였습니다. 

 

- 과거에는 삼성SDI향 매출 비중이 95% 이상으로 압도적이었으나 2020년 2분기부터 가동된 CAM5 1만 톤 NCM 라인의 SK이노베이션 향 매출이 급증하였습니다. 

 

2. 엘앤에프 - NCMA 관련주

 

엘앤에프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는 2000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2차전지 양극 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며,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 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엘앤에프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5% 증가, 영업이익은 38.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의 사업 부문 중 대형 전지향 양극재 부문은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관련 수혜 분야이며, 배터리 소재 고객사들이 국내 EV/ESS 배터리 사업 모두 영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린 뉴딜 수혜 확대 전망입니다. 

 

 

3. 포스코케미칼 - NCMA 관련주

 

포스코케미칼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 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 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포스코케미칼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248.1% 증가, 당기순이익은 978.4% 증가하였습니다. 

 

- 에너지부문을 필두로 주력부문에서 꾸준한 외형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영업수익성은 비교적 크게 상승한 모습입니다. 

 

4. 한솔케미칼 - NCMA 관련주

 

한솔케미칼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는 1980년 3월 13일 설립되어 1989년 5월 20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주요 사업내용은 라텍스, 과산화수소, PAM, 차아 황산소다, 전자재료, Precursor, 기타 화공약품 등의 판매입니다. 

 

- 정밀화학 산업은 각종 첨가제, 제지약품, 수처리제, 염료, 도료, 안료, 반도체 약품, 계면활성제, 접착제, 화장품, 의약품 등을 생산하는 공업을 포괄하는 화학산업으로 가공형 산업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한솔케미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4% 증가, 영업이익은 43.8% 증가, 당기순이익은 30.2% 증가하였습니다.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수익성이 개선되었고, 전자재료 사업에서 2차 전지 성능 향상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신소재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습니다. 

 

5. LG화학 - NCMA 관련주

 

LG화학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는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LG화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5% 증가, 영업이익은 356.3% 증가, 당기순이익은 593.4% 증가하였습니다. 

 

- 20년 당기에 유리기판 사업 중단 및 LCD 편광판 사업 매각을 결정하였으며, 첨단소재 사업부문의 일부 사업을 공통 및 기타 부문으로 재분류하였습니다. 

 

-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 원가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경기 변동에 따른 사업 Risk를 최소화하고 사업의 Fundamental을 강화하였습니다.

 

6. SK이노베이션 - NCMA 관련주

 

SK이노베이션 주가차트

[기업개요]

-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되었습니다. 

 

- 동일자를 기준일로 사명을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로 변경하였음.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사업을 넥스 플렉스에 매각 완료하였습니다.

 

출처:키움증권

[SK이노베이션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0.1% 감소하였습니다. 

 

- 석유제품은 내수판매와 수출판매하고 있고, 내수판매의 경우, 직매처, 주유소 및 중간 판매업자에게 도매로 판매하고, 주유소 및 충전소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석유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7. SKC-NCMA 관련주

 

SKC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는 1976년 설립된 소재전문기업으로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PET필름을 생산하는 Industry소재사업,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O 등을 생산하는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SK넥실리스, SK피아이씨 글로벌 등이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SKC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8% 증가, 영업이익은 167.2% 증가, 당기순이익은 8.2% 증가하였습니다. 

 

- 모빌리티 소재사업에서 동사는 신규 생산라인 증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2020년 하반기에는 신규 4 공장이 가동되었으며, 2021년 하반기 이후 양산을 목표로 5 공장 및 6 공장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8. 티에스아이 - NCMA 관련주

 

티에스아이 주가차트

 

[기업개요]
- 2011년 7월 2차전지 Mixing System 설계와 장비 제조를 사업 목적으로 법인 전환하였으며 특수목적용 기계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력사업은 2차전지 제조 장비 중 2차 전지의 활물질, 도전제, 결합제, 용매를 혼합하는 Mixing 공정을 운용하는 장비와 그 시스템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출처:키움증권

[티에스아이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2차전지는 현재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용 전지 수요는 점차 그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지만 ESS와 전기차용 중대형 전지 시장은 성장세가 커져가고 있습니다. 

 

- 제조업체의 투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2차전지 제조장비 업체는 향후 2차 전지 투자수요에 고성장에 따서 성장곡선은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9. 씨아이에스 - NCMA 관련주

 

씨아이에스 주가차트

[기업개요]

- 2002년 9월 설립된 동사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 설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였으며,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씨아이에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8% 증가, 영업이익은 282.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전방산업의 투자규모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 대비 개발라인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상승 및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물류비용 및 해외 출장비(외주 인건비 포함) 등 증가하였습니다. 


지금까지 하이니켈 배터리 NCMA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SOFC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관련주 8종목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는 전극과 전해질이 모두 고체로 이루어져 전해질 손실이 생기거나, 전해질을 보충해주거나 전지가 부식하는 문제 등이 발생하지 않아 안정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TSMC 관련주 8종목  (0) 2021.10.18
수소 트럭 관련주 수혜주 8종목  (0) 2021.10.18
인텔 관련주 수혜주 8종목  (0) 2021.10.18
물류대란 관련주 8종목  (0) 2021.10.17
항공기 부품 관련주 8종목  (0) 2021.10.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