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항공기 부품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7.
반응형

친환경 항공기 시장은 큰 성장이 기대되는 미래 먹거리이며, 항공업계에도 탄소 제로, 탄소 중립 열풍에 맞춰 항공업계는 이른바 친환경 항공기 개발에 힘쓰고 있어 항공기 부품 시장에도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차와 한화, 대한항공, 한국항공우주 등이 친환경 항공기 및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UAM) 사업에 뛰어든 상태로 항공업계는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등의 배출을 지금 보다 75%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최근 항공업계가 백신 보급 확대와 트래블 버블지역 확대에 힘입어 국제선 운항을 속속 재개하고 있어 항공기 부품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항공기 부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항공기 부품 관련주

 

1. 휴센텍

항공기 부품 관련주인 이유는?

- 방산분야 전자/제어 전문업체로 항공전자 사업부문에서 초등 훈련기용 전자식 계기, 고등훈련기용 다기능 시현기, 무인기 항법 제어 컴퓨터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화력발전소용 통합감시 제어 시스템에 공급되는 제어보드와 원자력 발전용 터빈발전기 제어분야 부품들의 개발 및 생산, 철도시스템 제어 보드들의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휴센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7.4% 감소, 영업손실은 266.4% 증가, 당기순손실은 91% 증가하였습니다. 

 

- 유도무기, 항공전자 등을 중심으로 다방면으로 해외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주요 고객사의 정책에 맞추어 우수한 제품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글로벌 수출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2. 오르비텍

항공기 부품 관련주인 이유는?

- 2013년 항공사업 부문 신규 진출하였고 Spirit Aerosysteam과 B737MAX 등의 항공기 부품 공급계약 체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연구 및 개발을 통한 핵심 보유기술을 바탕으로 비파괴 기술검사 등을 목적으로 1991년 3월 설립되어 2010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영업부문은 원자력사업본부, ISI사업본부, 항공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르비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항공, 원자력 등 제품 판매 부진에도 불구하고 금융 투자 관련 신규 사업인 오비트 파트너스 매출 급증에 따라 전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가까이 성장하였습니다.  

 

출처:키움증권

 

 

3. 두산중공업

항공기 부품 관련주인 이유는?

- 최초 국산 전투키 KF-21에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한 부품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 변경.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두산중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형 가스터빈은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 진행 중입니다. 

 

출처:키움증권

 

 

4. 하이즈항공

항공기 부품 관련주인 이유는?

- 항공기 및 항공기 관련 부품 조립, 판매업체로 항공기 제조산업 내 부품 제작과 MRO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 B787 SEC 11, A350 Cargo Door, B767 SEC 48, B737 수평 미익 Spar Chord 등을 납품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각 프로그램 별 1차 공급자(Tier 1), 2차 공급자(Tier 2), 3차 공급자(Tier 3)의 형태로 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B787 주익 및 B737 꼬리날개의 주요 기계가공부품을 Sole Source로 수주 후 개발 및 양산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이즈항공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8% 증가, 영업손실은 2981.6%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최근 탄소복합소재 전문기업 데크항공과의 M&A로 복합소재 항공기 부품 전 공정이 가능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5. 대한항공

항공기 부품 관련주인 이유는?

- 보잉, 에어버스 등과 협력해 항공기 구조물 설계, 개발 및 제작에 참여하였고 보잉 787 기종의 날개 및 동체 구조물, 에어버스의 A320 날개 구조물, A350XWB 기종의 화물용 도어 등을 납품하고 있고 737 MAX 및 에어버스 A330NEO 기종의 날개 구조물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각종 무인항공기 개발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감소, 영업이익은 1166.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기술개발에 착수하고, 우주산업 관련 정부 과제를 적극적으로 수행 중입니다.

 

출처:키움증권

 

6.LIG넥스원

항공기 부품 관련주인 이유는?

- LIG그룹 계열의 종합 방산업체로 항공기용 레이더, 한국형 헬기 생존장비 등을 생산하고 있고 항공기에 장착되는 각종 전자 구성품 및 신호를 수신/교란시키는 전자전 장비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주요 고객인 한국 정부(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각군 등)와 계약을 통해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주요 사업입니다. 

 

LIG넥스원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7% 증가, 영업이익은 20.1% 증가, 당기순이익은 27% 증가하였습니다. 

 

- 정밀타격을 중심으로 지휘통제/통신, 감시정찰 등 현대전(戰)의 전장환경이 요구하는 다양한 분야의 자체 솔루션과 우수한 제품 성능 등의 경쟁력을 앞세워 주요 Target 시장으로 선정하여 해외사업을 전개하였습니다. 

 

출처:키움증권

 

7. 한국항공우주

항공기 부품 관련주인 이유는?

- 삼성항공, 대우중공업, 현대우주항공 항공3사의 항공사업부문이 합병해 1999년 설립된 항공기 및 항공기 부품 제조업체로 국내 유일의 완제기 제조업체이고 Boeing Airbus 등에 기체구조물 제작, 납품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 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8% 감소, 영업이익은 46.3% 감소, 당기순이익은 44.9% 감소. 

 

- 최근 개발된 주력 수출제품들은 최신 기술과 장비를 적용하여 타사 제품 대비 기술적으로 경쟁우위를 지니고 있습니다

.

출처:키움증권

 

8. 아스트

항공기 부품 관련주인 이유는?

- 항공기 부품 제조업체로 제조업체 중 최초로 기술특례로 상장하고 있고 항공기 골격 및 후방동체에 들어가는 스킨과 프레임 등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항공기 부품 제작, 항공기 부분품 조립 및 관련 치공구류의 생산, 판매를 주요 사업 목적으로 2001년 4월에 설립되었고, 우수한 연구/기술인력을 바탕으로 항공기용 부품을 제조하여 해외 및 국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2016년 설립된 연결대상 종속회사 (주)에이에스티지는 당사의 수주 제품인 항공기용 조립부품 및 치공구를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거래처 확대를 위한 기반을 다져가고 있습니다.

 

아스트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감소, 영업손실은 5928.3% 증가, 당기순손실은 1.7% 증가. 

 

- 동사는 KT-1 기본훈련기, T-50 고등훈련기, KUH 기동헬기, 군단 무인기 등 한국군의 주요 무기체계를 국내 개발 항공기로 전력화 함으로써 자주 국방력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지금까지 항공기 부품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스템반도체 장비 관련주 8종목

시스템반도체란 다양한 기능을 집약한 시스템을 하나의 칩으로 만든 반도체로 메모리 반도체와 달리 논리적인 정보처리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비메모리의 대부분을 차지함에 따라 통상 비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텔 관련주 수혜주 8종목  (0) 2021.10.18
물류대란 관련주 8종목  (0) 2021.10.17
인플레이션 관련주 9종목  (0) 2021.10.17
리튬 관련주 수혜주 9종목  (0) 2021.10.17
SOFC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관련주 8종목  (0) 2021.10.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