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리튬 관련주 수혜주 9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7.
반응형

전기차 호황 속 배터리 필수 원자재인 리튬 가격이 올 들어서만 3배 이상 급등하였습니다. 전기차 판매가 늘면서 리튬 수요가 급증했는데 리튬 채굴량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풀이되고 있습니다.

 

최근 칠레, 볼리비아와 함께 남미 리튬 삼각지로 불리는 아르헨티나에서 중국 기업 리튬 확보전이 가장 치열하게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유럽 자동차 업체들은 역대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배터리 제조에 필수적인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등원자재 공급 부족에 직면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원자재 확보를 위한 새로운 광산 개발에 7년 정도가 걸린다고 하는데 오늘은 배터리 제조에 필수적인 리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튬 관련주 9 종목 정리

 

1. 엘앤에프 - 리튬 관련주

엘앤에프 차트

[기업내용]

- 엘앤에프틑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입니다.

 

-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 미래 신재료 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 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은 수출 96.97%, 내수 3.03%로 구성됩니다.

 

- 배터리 소재 고객사들이 국내 EV/ESS 배터리 사업 모두 영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린 뉴딜 수혜 확대가 전망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5% 증가, 영업이익은 38.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하였습니다. 

 

- 사업 부문 중 대형 전지향 양극재 부문은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관련 수혜 분야이며, 그린 뉴딜 성과 지표에 따라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는 지속 증가 전망입니다.

 

 

2. 포스코케미칼 - 리튬 관련주

포스코케미칼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 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 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 2021년 약 1조 2천7백억 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규모 투자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248.1% 증가, 당기순이익은 978.4% 증가하였습니다. 

 

- 에너지 부문을 필두로 주력부문에서 꾸준한 외형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영업수익성은 비교적 크게 상승한 모습입니다. 

 

- 포스코, OCI 등 대형 거래선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 수주를 바탕으로 향후 꾸준한 성장세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3. 에코프로비엠 - 리튬 관련주

에코프로비엠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는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코프로의 이차전지 소재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신설되었음.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습니다. 

 

-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4% 증가, 영업이익은 106.4% 증가, 당기순이익은 61.5% 증가하였습니다. 

 

- 과거에는 삼성 SDI향 매출 비중이 95% 이상으로 압도적이었으나 2020년 2분기부터 가동된 CAM5 1만 톤 NCM 라인의 SK이노베이션 향 매출이 급증하였습니다. 

 

 

4. LG화학 - 리튬 관련주

LG화학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는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5% 증가, 영업이익은 356.3% 증가, 당기순이익은 593.4% 증가하였습니다. 

 

- 20년 당기에 유리기판 사업 중단 및 LCD 편광판 사업 매각을 결정하였으며, 첨단소재 사업부문의 일부 사업을 공통 및 기타 부문으로 재분류하였습니다. 

 

5. 일진머티리얼즈 - 리튬 관련주

일진머티리얼즈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는 스마트폰, 텔레비전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 2차 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의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1987년 8월 11일 설립되었습니다. 

 

- 동사에서 판매 중인 I2B제품이 리튬 2차 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북 익산과 말레이시아에 위치한 공장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삼성 SDI와 LG화학을 주요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증가, 영업이익은 37.8% 증가, 당기순이익은 16.9% 증가. 

 

- 코로나19 여파로 디지털 기기 수요가 늘어난 것이 실적 개선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되며, 새로운 시장인 전기자동차, ESS 등 중대형 전지 시장을 위주로 영업을 하는 등 지속 성장을 위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6. 삼성SDI

삼성SDI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는 삼성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이며, 주요 사업은 에너지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분류됩니다. 

 

- 에너지솔루션 부문은 중, 대형전지 등을 생산해 판매함.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2000년 리튬이온 2차전지 사업을 시작한 이래 품질 개선, 안전성 확보 등을 위해 노력해 온 결과 현재까지 업계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1% 증가, 영업이익은 171.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10.4% 증가하였습니다. 

 

- 전년동기 대비 판관비와 매출원가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큰 폭으로 상승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개선되었습니다. 

 

- 신규 고객 및 신규 시장 탐색과 함께 새로운 제품의 선행개발도 병행하고 있으며,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활동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7. 웰크론한텍 - 리튬 관련주

웰크론한텍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는 1994년 1월 1일 개인회사로 설립되었으며, 물, 환경, 에너지 관련 플랜트 및 플랜트 종합건설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발전업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건축설계, 감리 및 CM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력제품은 에너지 절감을 극대화시키는 MVR 농축설비로 국내 시장점유율은 30%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출처: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7%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1.6%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가 영위하는 라이신 및 바이오 사업은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에 따른 식생활 개선과 세계 육류 소비의 꾸준한 증가에 따른 사료 수요의 증가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 중입니다.

 

 

8. 쎄노텍 - 리튬 관련주

쎄노텍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는 국내 최초로 세라믹 비드 양산화에 성공하여 특화된 비드를 전문 생산하고 있으며, 분쇄/분산용 세라믹 비드 사업부, 용접재료용 플럭스 사업부 및 분체 사업부로 구성되어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 전 세계적인 다양한 용도의 사용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어 경기 변동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신사업 분야 연구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와 사업화를 진행 중입니다.

 

출처: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이차전지의 용량 및 성능 향상이 요구될수록 공정에 적용되는 전기전자용 초소형 세라믹 비드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동사는 공급 품목의 다양화와 공급량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9. SK이노베이션 - 리튬 관련주

SK이노베이션 주가차트

[기업개요]

-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 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되었습니다. 

 

-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으며, 동일자를 기준일로 사명을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로 변경하였습니다. 

 

-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 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 완료하였습니다.

 

출처: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0.1% 감소하였습니다. 

 

- 석유제품은 내수판매와 수출 판매하고 있고, 내수판매의 경우, 직매처, 주유소 및 중간 판매업자에게 도매로 판매하고, 주유소 및 충전소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석유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윤활유 사업은 자동차의 엔진 및 트랜스 미션용 윤활유(기어유) 제조에 주로 사용되는 윤활기유와 자동차용 윤활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리튬 관련주 9 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희소금속] 희귀금속 관련주 7종목

세계 각국이 희귀 금속 확보를 위해 전쟁을 벌이고 있으며, 전자제품과 친환경설비의 핵심 재료로 쓰이는 희귀 금속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데 생산량은 한정돼 있다 보니 이를 둘러싼 경쟁과 갈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