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SOFC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7.
반응형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는 전극과 전해질이 모두 고체로 이루어져 전해질 손실이 생기거나, 전해질을 보충해주거나 전지가 부식하는 문제 등이 발생하지 않아 안정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SOFC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는 수소뿐만 아니라 가스와 같은 다양한 연료를 직접 전기로 만들 수 있고, 반대로 전기를 가스로도 변환할 수 있어 친환경 미래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가장 진화한 연료전지 기술로 평가받고 있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미국과 일본 등에서는 이미 주택 등의 건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정책 이행과 더불어 향후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관련주 정리

 

1. 미코 - SOFC 관련주

미코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는 종속회사 10개사를 포함하여 주요 사업으로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을 제작하는 부품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의 세정과 코팅을 영위하는 세정사업부문이 있습니다. 

 

- 반도체 제조 공정용 국내 장비회사의 OEM 확대로 장비회사들의 맞춤형 부품 제작을 진행하고 있으며, 부품 국산화 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2% 증가, 영업이익은 6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67.8% 증가하였습니다.  

 

- 미세 오염물의 제어 관리와,기술경쟁력 증가를 위해 새로운 개념의 세정 기술을 통한 세정 단가를 절감하여 고객의 세정수요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2. 경동나비엔 - SOFC 관련주

경동나비엔 주가차트

[기업개요]

- 생활환경 에너지 전문 기업으로, 가스보일러, 기름보일러 및 가스온수기 등 국내외 제품 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국내 가스보일러 시장은 도시가스 보급률 및 신규 건축물량과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근년에 이르러 신규수요보다 교체 수요가 점차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출처: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증가, 영업이익은 67.1% 증가, 당기순이익은 172% 증가하였습니다. 

 

- 국내 콘덴싱 보일러 의무 및 중국, 미국 등 해외 각지의 보일러&온수기 수요가 증가하며 전체적으로 실적이 성장하였으며, 신규 사업인 공기청정환기시스템도 양호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3. 한양이엔지 - SOFC 관련주

한양이엔지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Fab 설비에 필수적인 초고순도(UHP) 특수설비 및 기타 엔지니어링 서비스업을 영위 중입니다. 

 

- 가스, 정밀화학,전자재료,바이오 제약, 우주항공 관련 특수설비 분야에서도 고유의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국내 주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업체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로부터 기술과 신뢰를 인정받아 신규 설치에서 유지보수까지 일임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 증가, 영업이익은 7.5% 감소, 당기순이익은 19.6%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외국 기술에 의존하던 초고순도(UHP) 배관 공사의 국산화에 성공하였으며, 설계 능력 고도화와 혁신적인 기술 확보를 위한 지속적 투자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4. 두산퓨얼셀 - SOFC 관련주

두산퓨얼셀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의 핵심 사업은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매출 비중은 최근 사업연도를 기준으로 기자재 공급 86% 및 장기유지보수서비스 14%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공공 및 민간 발전사업자입니다. 

 

출처: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이익은 82.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가 제작ㆍ공급하는 연료전지는 전기 및 열효율을 포함하는 복합효율이 높고 안정성이 우수하며 분산 발전이 가능한 친환경 발전원으로,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누적 점유율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5. SK에코플랜트 - SOFC 관련주

SK에코플랜트 주가차트

 

- SK에코플랜트, 한국 수력원자력 블룸에너지 그리고 SK에코플랜트와 블룸에너지 합작법인 블룸 SK퓨얼셀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국산화 촉진 협력’을 위한 4자간 업무협약(MOU)을 전날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 친환경·신에너지 사업에 집중하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를 선언한 SK에코 플랜트가 블룸에너지 연료전지의 핵심부품 국산화를 추진하며 세계 최고 성능 국산화에 한 걸음 더 다가섰습니다.

 

출처:키움증권

 

6. 엘티씨 - SOFC 관련주

엘티씨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는 디스플레이나 반도체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공정소재(Process Chemical) 중 하나인 박리액 개발 및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신규로 추진 사업은 유기 소재 및 나노 세라믹 소재 개발, 판매 등이며 동사는 이를 양산하는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며, 동사는 2007년 11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2013년 10월 8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출처: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 따라 매출원가 부담은 줄었지만 판관비와 인건비 등 부담은 오히려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 함하였습니다.  

 

 

7. 에스퓨얼셀 - SOFC 관련주

에스퓨얼셀 주가차트

[기업개요]

- 동사는 2014년 2월 28일 설립되어, 연료전지 시스템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1kW, 5kW, 6kW, 10kW급 건물용 연료전지와 100kW급 발전용 연료전지가 있습니다. 

 

- 군산 금강레저타운 발전소 등 3개 발전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은 건물용 연료전지 95.9%, 발전소 운영 1.3%, 설치, AS, 연구용역 2.8%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감소, 영업이익은 56.5% 감소, 당기순이익은 46.9% 감소하였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의무 비율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 시장 성장이 기대되는 가운데 1위 업체로 수혜를 누릴 것으로 예상되며, 모빌리티 시장 역시 성장이 기대됩니다.

 

 

8. 에스오일 -SOFC 관련주

에스오일 주가차트

[기업개요]

- 1976년에 대한민국에서 설립된 회사로 정유뿐 아니라 석유화학 ·윤활기유 등으로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대규모 정제시설, 높은 고도화설비 수준, 안정적인 내수 유통망 등을 바탕으로 견고한 시장지위와 사업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수직 계열화된 생산 체계에 기반한 우수한 생산 효율성과 사업안정성을 바탕으로, 석유화학을 중심으로 비정유부문의 사업기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실적에 중요한 2021년 2분기 유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인한 원유 수요 회복 기대감, OPEC+ 감산 연장, 사우디 아라비아의 자발적인 추가 감산 등 효과로 상승하였습니다.

 


지금까지 SOFC,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