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시스템반도체 장비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5.
반응형

시스템반도체란 다양한 기능을 집약한 시스템을 하나의 칩으로 만든 반도체로 메모리 반도체와 달리 논리적인 정보처리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비메모리의 대부분을 차지함에 따라 통상 비메모리 반도체라고 불립니다.


시스템반도체 장비 관련주에는 아진엑스텍, 피에스케이, 한미반도체, 테크윙, 디아이, 고영, 원익IPS, 테스, 등이 있으며, 첨단 IT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활용범위가 크게 확대되고 이에 따라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 군입니다.


시스템반도체 장비 관련주 정리

 

아진엑스텍

시스템반도체 장비 관련주인 이유는?
- 모션제어 칩을 핵심 경쟁력으로 하는 Fab-less 반도체 설계 전문업체로 반도체 장비 및 스마트폰 장비와 같은 제조/검사 자동화 장비의 제어기 국산화 및 제조용 로봇 제어기 전문기업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아진엑스텍은 해외기업에 의존하던 부품·소재를 국산화한 저력를 필두로 하이엔드급 모션제어 솔루션의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아진엑스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8.8% 증가, 영업이익은 91.3% 증가, 당기순이익은 54% 증가하였습니다.

 

- GMC 부분이 반도체 장비 시장, 스마트폰 장비 시장 부분에 진출하여 매출이 다변화하고 있어 외부적 요인에 의한 위험이 보완되고 있습니다.

 

피에스케이

시스템반도체 장비 관련주인 이유는?
- 기존 피에스케이에서 반도체 전공정 장비 사업부문이 인적 분할됨에 따라 재상장된 업체로 주요 제품으로 Dry Strip, Dry Cleaning, New Nard Mask Strip, 등이 있으며, Dry Strip 장비 분야 세계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확고히 하는 중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피에스케이홀딩스에서 전공정 장비 부분만 독립하여 설립된 반도체 장비 회사로 PR Strip 장비 글로벌 1위 기업입니다.


피에스케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9% 증가, 영업이익은 124.4% 증가, 당기순이익은 113.7% 증가하였습니다.

 

- 글로벌 반도체 투자 확대에 따른 기존 장비 공급 증가와 함께 신규 장비인 New Hard mask Strip, Edge clean 장비의 본격적인 공급이 기대됩니다.




한미반도체

시스템반도체 장비 관련주인 이유는?
- 반도체, 태양광 및 LED 제조장비의 제조, 판매 업체로 반도체 제조용 장비를 국내외 반도체 관련 제조업체에 공급 중으로 반도체 후공정 장비업체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고객사의 투자가 증가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으며 EMI Shield 장비 부문에서도 한미반도체의 장비가 세계 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회사 가치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미반도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7.1% 증가, 영업이익은 102.8% 증가, 당기순이익은 119.6% 증가하였습니다.

 

- 글로벌 IT기업들이 5G 통신과 메타버스,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무선 이어폰, 자율주행 등 IT기기 반도체 칩과 자동차 전장화에도 EMI SHIELD 공정을 적극 도입하면서 장비 수요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테크윙

시스템반도체 장비 관련주인 이유는?
-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 장비 전문 기업으로 메모리 테스트핸들러 장비 기술 경쟁력 기반, 비메모리 테스트핸들러 장비 시장으로 사업 확대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의 주력 제품은 양품과 불량품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이며 이는 IDM 업체, OSAT 업체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테크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은 19.1% 감소, 당기순이익은 9.2% 감소하였습니다.

 

- SoC 부문에서 자동차 전장, IoT, VR/AR, 웨어러블 기기 등의 폭발적 칩 수요 증가에 따라 반도체 장비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아이

시스템반도체 장비 관련주인 이유는?
- 반도체 검사장비 등 초정밀 시험장비의 제조 및 수입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삼성전자 향 시스템 반도체 검사장비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주요 사업은 반도체 검사장비 사업부문, 전자파 차폐체(EMC) 등을 제조하는 전자부품 사업부문, 수(水) 처리 관련 환경사업, 음향·영상기기 사업부문으로 구성됩니다.


디아이  실적
- 비대면 경제 수요 증가 영향에 따른 글로벌 칩 메이커 고객사의 반도체 설비투자 증가로 2021년 상반기 반도체 검사장비 사업부문의 실적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 2021년은 DDR5 본격 전환과 NAND 고단화로 인해 반도체 장비 투자 빅사이클이 예상되는 등 동사의 영업활동에 매우 우호적인 환경입니다.



고영

시스템반도체 장비 관련주인 이유는?
- 전자제품 및 반도체 생산용 검사장비업체로 주요 제품으로 3D SPI장비와 3D AOI 장비 등을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뇌수술 로봇(카이메로)는 고영의 특화 기술인 3D 검측 제어 시스템을 토대로 뇌수술 시 정확한 병변 위치를 잡아 수술 가이드를 하는 '정위 로봇'으로, 고광일 고영 회장이 약 10년 전부터 막대한 R&D 비용을 투입해 개발, 지난해 처음으로 세브란스 병원에 정식 공급됐습니다.

 

고영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6% 증가, 영업이익은 165.8% 증가, 당기순이익은 88.7% 증가하였습니다.

 

- 또한 인포테인먼트, ADAS, 전기차 상용 화등에 따라 자동차 주요 구성품의 전자기기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원익IPS

시스템반도체 장비 관련주인 이유는?
-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셀 제조 장비를 생산 및 공급하는 기업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세계적 트렌드에 맞추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장비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 해외 시장을 확대하는 또 하나의 교두보를 마련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 나가고 있습니다.


원익IPS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6% 증가, 영업이익은 90.2% 증가, 당기순이익은 106.6% 증가하였습니다.

 

- 비용이 크게 증가한 측면이 있는데 이는 대부분 환차손이며, 부채 비율 역시 늘었는데 차입금 증가로 인한 부채가 아니고 매출 증대로 인한 선수금(영업부채) 위주입니다.



테스

시스템반도체 장비 관련주인 이유는?
- 반도체 전공정 과정에서 사용되는 핵심장비 CVD와 ETCH를 제조하여 판매하는 반도체 장비 관련주로 디스플레이와 LED도 제작 중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2013년 반도체 전공정 장비인 LPCVD와 PECVD의 양산에 성공하였고, 비정질 탄소막을 증착하여 신규 PECVD는 반도체 3D NAND 공정에 적용하였습니다.


테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0.1% 증가, 영업이익은 123.9% 증가, 당기순이익은 155.7% 증가.

 

- 장기적으로는 5G, 사물인터넷 (IoT) 등 IT산업의 발달로 반도체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하며, 이에 따라 반도체 장비산업 역시 성장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금까지 시스템반도체 장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물인터넷] IoT 관련주 8종목

사물인터넷, IoT 관련주는 텔레필드, 가온미디어, HDC아이콘트롤스, 효성ITX, 테스나, 드림어스컴퍼니, 누리플렉스, 유비쿼스, 에이텍 등이 있으며, 사물인터넷이란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어 관련주 8종목  (0) 2021.10.15
[구충제] 펜벤다졸, 이버멕틴 관련주 8종목  (0) 2021.10.15
에너지 관련주 수혜주 10종목  (0) 2021.10.14
물류 관련주 8종목  (0) 2021.10.14
철강 관련주 대장주 8종목  (0) 2021.10.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