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PCB 관련주 16종목 정리

by 재테크하는J 2021. 8. 10.
반응형

PCB란 회로설계를 근거로 부품을 접속하기 위해 도체 회로를 절연 기판의 표면 또는 내부에 형성하는 기판으로 인쇄 회로기판(PCB)는 저항기, 콘덴서, 집적 회로 등 전자 부품을 인쇄 배선판의 표면에 고정하고 부품 사이 구리 배선으로 연결해 전자 회로를 구성한 판입니다.

 

- PCB(인쇄회로기판)는 튼튼하고 저렴하며 높은 신뢰성 있다. 많은 배치 노력이 필요하고 전선 연결이나 접점 간 구성보다 초기 비용이 비싸지만, 훨씬 저렴하고 빠르며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최근 반도체에 이어 PCB 등 각종 부품을 만드는 장비 시장이 사실상 공급 부족 사태를 맞고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제조 업체들의 생산 라인 증설이 이어지는 데 반해 핵심 장비 공급 물량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앞르로 Mobile IT와 DATA 센터산업의 발달에 따른 반도체 시장의 성장과 5G Network 확대, 스마트폰의 고성능화 등으로 PCB 산업은 지속적인 발전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1. PI첨단소재

- 폴리이미드필름(PI필름) 제조업체로 연성회로기판(FPCB)용 PI필름을 주력으로 FPCB업체 등에 납품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PI(Polyimide) 필름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 글로벌 PI 필름 시장 점유율 1위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PI첨단소재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5.9% 증가, 영업이익은 40.6% 증가, 당기순이익은 31% 증가하며 좋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기존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신규 적용 시장 등에 대한 PI(Polyimide) 필름 및 PI(Polyimide) 바니쉬 사업 확대와 PI(Polyimide) 관련 제품 및 파생 사업 아이템으로 확장을 추구한다고 함.

 

 

2. 대덕전자

- 인쇄회로기판(PCB) 및 연성인쇄회로기판(FPCB)등을 전문적으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거래쳐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SKYWORKS, (주)엠씨넥스, (주)파트론 등이 있음.

 

-  대덕의 사업 중 PCB(인쇄회로기판)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반도체 및 Mobile 통신기기 등 각 분야에 걸쳐서 첨단 PCB를 공급하고 있음. 

 

 

 

대덕전자 실적

- 2021년 3월 연결기준 매출액은 2,342.42억, 영업이익은 54.58억, 당기순이익은 125.31억을 기록하였습니다.

 

- 4차 산업을 주도할 5G통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기술에 요구되는 대용량, 다기능화, 초박 판화에 대응하기 위해 선행기술을 확보하여 첨단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3. 현우산업

- 인쇄회로기판(PCB) 전문 제조업체로 디스플레이(OLED, LED, LCD 등) 분야와 자동차 및 전기차전장분야, 일반 IT기기 분야, 정보통신(WBRO, WLL 등) 분야 OA분야의 국내외 주요 고객사에 PCB를 공급 중.

 

- LCD, LED 및 OLED 등의 다양한 Digital 가전기기와 자동차 전장(AUTO)에 장착되는 PCB를 생산하는 전문기업으로 PCB 제조에 필요한 주요 원재료인 CCL과 PREPREG 등을 해외 공급사 및 국내 업체로부터 공급받고 있음. 

 

 

현우산업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으로 국내외 경제 상황과 함께 주매출처인 LG계열의 발주량 물량에 따라 실적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4. 필옵틱스

- 인쇄회로기판 PCB 관련 장비 및 평판 디스플레이 공정용 장비와 부품/소재 제조 판매업체입니다.

 

- OLED의 주력 제품이 글라스 방식에서 Flexible 방식으로 변경될 것을 예상하여 필름 커팅 기술을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 핵심 고유 기술인 광학설계 및 제어기술을 기반으로 Rigid 및 Flexble OLED 제조공정과 전기차용 2차 전지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레이저 응용장비를 제작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필옵틱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4.8% 증가하는 아쉬운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2차 전지 분야에서 기존 생산 중인 설비 외 소형전지 가공장비와 조립라인 설비 등 신규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5. 코리아써키트

- 영풍그룹 계열사로 전자제품의 핵심부품인 PCB(인쇄회로기판) 전문 생산업체로 통신기기용 단말기, 메모리 모듈 등 반도체 PKG, LED TV 용 PCB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코리아써키트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7% 증가, 영업이익은 13.3% 감소, 당기순이익은 15.6% 감소하였습니다. 

 

- 전방 산업인 IT산업(반도체, 정보통신기기, 가전, 디스플레이)의 고속화, 대용량화에 따라 부가가치가 큰 휴대폰용, 반도체 패키징용 PCB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6. 상아프론테크

-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전문 생산업체로  PCB 기판 Drilling용 부자재인 Entry sheet(엔트리시트), Back up board(백업 보드)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FPD GLASS 이송 공정용 LCD CASSETTE와 프린터의 핵심 부품인 전사벨트는 세계 일류상품에 선정되어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상아프론테크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8% 증가, 영업이익은 4.1% 증가, 당기순이익은 3.2% 감소하였습니다. 

 

- 전기차용 2차 전지 부품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진출과 의료기기, 멤브레인 등 고부가가치 특수소재 사업을 개발하여 공급계약 체결을 통한 매출 확대가 전망됨.

 

7. 자비스

- 자비스는 PCB 산업 관련 X-ray Source를 통한 제품의 내부 결함 검사 장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중국과 일본의 현지 유수기업과 합자회사를 투자 설립하였으며, 당사 제품이 현지 유수기업의 인지도 및 마케팅 능력을 더해 보다 공격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자비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감소, 영업손실은 303.4%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하였습니다.

 

- 국내 유수기업에 대한 납품 실적 및 국내외 경쟁사와의 경쟁 입찰 과정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아 해외에서도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8. 디케이티

- 스마트폰용 플래그십(FLAGSHIP) 모델에 채용되는 연성회로기판(FPCA) 모듈 생산업체로 PCB 관련주입니다.

 

- 부품 실장 SMT(Surface Moutchnoligy)을 통해 FPCB에 MLCC, IC-Chip 등 각종 부품을 실장 하여 스마트폰 및 스마트와치용 FPCA 모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디케이티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 감소, 영업이익은 23% 감소, 당기순이익은 10.2% 감소하였습니다.

 

- 전방산업 분야로는 자동차, 웨어러블까지 광범위하게 확대될 예정이며, 특히 자동차는 IT와의 결합 및 인포테인먼트의 발달로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9. 인터플렉스

- 전자제품(휴대폰, 카메라모듈 등)에 사용되는 연성인쇄회로기판(FPCB: Flexble Printed Circuit Board) 전문 제조업체.

 

-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샤오미, 화웨이 등이 동사 주요 고객 사이며, 영풍전자, 비에이치 등이 주요 경쟁사, 2020년 기준 매출은 수출 86%, 내수 14%로 구성됨.

 

 

인터플렉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2% 증가, 영업손실은 46.4% 감소, 당기순손실은 36.6% 감소하였습니다.

 

- FPCB 시장은 고도로 정밀해져 가고 있으며, 이를 반영한 Multi FPCB, Rigid  FPCB 등이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예상되며, 고난도 기술을 위해 신제품 및 신기술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10. 디에이피

- 이동통신단말기용 인쇄회로기판(PCB) 전문 생산업체로 자동차 전장품, 태블릿 PC Wearable 등의 다양한 전자제품용 PCB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 전자 제품의 경박단소화를 위하여 필수적으로 채택되고 있는 Build-Up PCB의 제조 및 판매에 주력하고 있으며 수요처는 대부분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 체임. 

 

 

디에이피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하였습니다.

 

- 전방 산업인 IT산업 기술의 첨단화, 정보통신장비의 고성능화로 지속적인 성장 및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자동차 산업의 발전으로 PCB는 핵심부품으로 고성능화가 되고 있음.

 

 

11. 이녹스첨단소재

- 연성회로기판(FPCB)용 소재(주요 상표-INNOFELX, SMARTFLEX) 및 반도체 패키지용 소재(주요 상표-INNOSEM) 등을 개발, 제조, 판매하는 부품 소재업체입니다.

 

- 주력 사업인 FPCB는 기존의 Rigid PCB에 비해 작업성, 내열성 및 내약품성 등 FPCB의 제조공정상 필요한 장점 외에도 치수 안정성이 좋아 Fine Pattern도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음. 

 

 

이녹스첨단소재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9% 증가, 영업이익은 156.6% 증가, 당기순이익은 107.7% 증가하였습니다.

 

- 국내에 세계 최대의 FPCB 소재 생산능력을 갖춘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과점적 인지도와 시장지배력을 바탕으로 기술적 우위와 품질 및 가격 면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

 

 

12. 타이거일렉

- 인쇄회로기판(PCB) 전문 제조업체로 반도체 후공정의 검사공정에 사용되는 고 다층(High-Multilayer), 고밀도(Fine Pitch)의 PCB를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으로는 반도체 작동 유무를 검사하는 핵심 부품인 Probe Card PCB, 반도체 device의 전기적 특성 평가용 Load Board PCB, 반도체의 고온에 대한 내구성 테스트용 Burn in Boardd PCB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타이거일렉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9% 증가, 영업이익은 88.6% 감소, 당기순이익은 58.3% 감소하였습니다.

 

- Rigid PCB 반도체 제조공정 중 후 공정인 검사공정에서 사용되는 PCB를 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경쟁사 대비 특허받은 반자동 리벳용 크램 핑 장치를 사용함으로써 양품 회수율을 극대화시키는 경쟁력 있습니다.



 

13. 심텍

- 반도체 및 통신기기용 인쇄회로기판(PCB) 전문 제조업체로 글로벌 Big 4 메모리 칩 메이커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과 Big 5 패키징 전문기업 ASE, Amkor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 심텍의 제품은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선도기술인 패턴 매립형 기판(ETS)은 2016년 세계 일류화 상품에 지정된 바 있음.

 

 

심텍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감소, 영업이익은 12.1% 증가, 당기순이익은 22.5% 감소하였습니다.

 

- 고부가 제품군인 GDDR6(그래픽카드용 DRAM), 서버용 메모리 모듈 실적이 선방하였으며, 게임기 신제품 출시로 인해 GDDR6 신규 수요와 함께 서버용 메모리 모듈의 추가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14. 대덕

- 대덕그룹 계열의 인쇄회로기판(PCB) 전문업체로 주요 거래처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SKYWORKS, LG전자(주), Ciena, 파트론, 파워 로직스, (주)엠씨넥스 등이 있습니다.

 

- PCB 제조 및 판매 사업과 SAW Filter, RF module 등의 제조 및 판매 등을 목적으로 10여 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덕 실적

- 2021년 3월 총매출액은 326,441만 원이며, 영업이익은 5,514만 원, 당기순이익은 16,630만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 PCB사업과 RF사업의 비중이 실적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자회사들은 IT산업의 발달에 맞춰 제품의 개선과 신제품 출시 등을 위한 연구개발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15. 일진머티리얼즈

- 일진 그룹 계열의 국내 1위 일렉포일(Elecfoil) 제조업체FPCB의 FCCL(연성 동박적층판)용 일렉포일(IHT) 제품 생산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 텔레비전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 2 차 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 제품이 있으며, 삼성 SDI와 LG화학을 주요 고객사로 보유하고, 해외에서는 중국의 BYD와 일본의 Murata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증가, 영업이익은 24.6% 증가, 당기순이익은 14.1% 감소하였습니다.

 

-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국/대만에 대한 판매 비중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며, 대형 고객과의 안정적인 거래 유지에 영업력을 집중할 계획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16. 시노펙스

- FPCB(연성회로기판)와 SMT(표면실장기술), 모바일 제품 등에 활용되는 FPCB 및 전, 후 공정에 사용되는 각종 검사기기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세계 최고 수준의 여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의 생산 효율성 제고에 대한 설루션 제공을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첨단 IT부품 분야에 바탕이 되고 있습니다.

 

 

시노펙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64.8% 감소하였습니다.

 

- 신규 사업으로 수소연료전지 사업 추진, 혈액투석기 기기 국산화 기술개발 업체로 선정되어 필터 모듈 양산설비 및 기술도입 계약을 체결하는 등 핵심 경쟁력을 기반으로 헬스 메디컬 기기 국산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모바일 IT와 데이터 센터산업의 발달에 따른 반도체 시장의 성장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PCB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관련주 17종목 정리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휘거나 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로 특성의 손실 없이 제 기능을 발휘하도록 유연한 재료를 사용한 디스플레이 장치를 말하며, 휴대가 간편하고 개발 가능한 제품이 많아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