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구제역 광우병 관련주 9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1.
반응형

구제역은 소, 돼지, 양, 사슴 등 발굽이 둘로 갈라진 우제류에 속하는 동물에게 퍼지는 감염병으로 구제역에 걸린 동물은 입안에 물집이 생기고, 침을 많이 흘리며, 치사율은 5~55%에 달하고 있습니다.

 

광우병은 변형된 프리온이 소에 감염함으로써 생기는 질병으로 의학용어로는 소해면상뇌증이라 하며, 감염된 소는 뇌에 있는 해면 조직에 스펀지처럼 구멍이 생기는 증상이 생기고, 점차적으로 퇴행적인 질병을 앓다가 폐사하게 됩니다.

 

관련주는 구제역, 광우병 발생시 주식시장에서 부각이 되며 단기적으로 시세가 분출하는 종목 군으로 대체식품 생산 및 예방 사료첨가제 제조회사 등이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제역, 광우병 관련주 정리

 

 

신라에스지

구제역, 광우병 관련주인 이유는?

- 어육소시지 등의 가공식품 제조업 및 수산물 가공/유통, 축육, 도/소매업 영위 업체로 어육소시지는 CJ제일제당에 OEM 방식으로 납품하고 있고 구제역/광우병 발생 시 대체식품으로 부각되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품질과 가격에서 경쟁력이 있는 아프리카 지역의 청정 수산물을 국내, 외에 유통 목적으로 소량 수입하여 시장 상황을 파악 중에 있으며, 축육 유통의 경우 계약 판매와 자체 판매를 병행하여 안정적 매출과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라에스지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감소, 영업이익은 609.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영업이익 증가와 함께 1회성 요인의 등장, 이자비용 감소 등의 영향으로 법인세 비용 부담이 소폭 늘어났음에도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히였습니다. 

 

 

 

정다운

구제역, 광우병 관련주인 이유는?

- 이지홀딩스 계열의 종압, 사육, 도압, 가공, 유통의 일원화를 통한 오리 계열화 업체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오리사업에서는 신선 분야의 통오리, 완포, 슬라이스와 육가공 분야의 훈제, 기타 육가공품(떡갈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오리의 생산 및 판매 전 과정을 통제할 수 있는 계열화업체로, 가격 급등락의 위험 회피와 수급 탄력성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있습니다.

 

정다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가격 약세가 2020년 내내 지속되었으나, 2020년 연말부터 2021년 코로나19 극복에 따른 수요 증가 예상과 조류독감에 의한 우모 공급 감소 여파로 가격 회복 중입니다.

 

 

 

 

신라교역

구제역, 광우병 관련주인 이유는?

- 원양어업 및 수산물 유통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고 구제역/광우병 발생 시 대체식품으로 부각되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의 사업부문은 원양어업부문, 수산물 유통부문, 철강사업부문, 농산물 중개 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며, 수산물 유통부문이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신라교역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84.6% 증가.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매출 감소에 따라 매출원가가 크게 줄었고 판관비 등 각종 비용 부담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동원수산

구제역, 광우병 관련주인 이유는?

- 원영 어업을 통한 수산사업, 곡물 제조업, 수산물 유통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고 구제역/광우병 발생 시 대체식품으로 부각되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상장 후에도 뉴질랜드와 중국 등지에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참치 가공 전문 자회사를 설립하는 등 더욱 전문화된 수산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동원수산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감소, 영업이익은 57.5% 감소, 당기순이익은 19.9% 감소. 

 

- 영업이익 감소로 인해 법인세 비용 부담은 줄었지만 수익성 악화 영향으로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사조오양

구제역, 광우병 관련주인 이유는?

- 사조그룹 계열사로 수산, 식품제조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로 구제역/광우병 발생 시 대체식품으로 부각되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영업본부를 통한 판매 및 사조대림에  공급되고 있으며, 다양한 영업전략과 관계사의 전국적인 유통망이 접목되어 브랜드 시너지 효과를 도출하였습니다. 

 

사조오양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 증가, 영업이익은 22.1% 증가, 당기순이익은 5.3% 감소. 

 

- 적극적인 쿼터 구득과 조업수역 확대, 사업다각화 및 풍부한 운항 경험으로 매출 증대와 수익 구조 개선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대성미생물

구제역, 광우병 관련주인 이유는?

- 동물용 의약품 전문 제조업체로 백신을 비롯하여 항생제, 항균제, 구충제, 영양제, 해열진통소염제, 생균 효소제, 면역증강제, 소독제 등 각종 동물용 의약품을 생산/판매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동사는 지난 50여 년간 양질의 동물용 의약품만을 생산해오며 대한민국 축산업 발전에 공헌해 온 동물용의약품 전문기입니다. 

 

대성미생물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8% 감소, 영업이익은 93.9% 감소, 당기순이익은 72.5% 감소. 

 

- 동물약품시장 규모가 매년 성장하고 있고, 동사도 지속적으로 매출액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지만 경쟁이 심화되면서 시장점유율은 매년 낮아지고 있습니다. 

 

 

 

 

한성기업

구제역, 광우병 관련주인 이유는?

- 원양어업 및 수산물 가공업체로 원양어업을 통한 어획물을 국내 및 수출하는 해외 사업과 수산 및 육가공 식품을 제조, 판매하는 식품사업을 영위하여 구제역/광우병 발생 시 대체식품으로 부각되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국내 최초로 명태 필렛을 생산, 수출하고, 국내 최초로 게맛살을 미국 시장에 진출시키는 등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였습니다. 

 

한성기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5% 감소, 영업이익은 45.4% 감소, 당기순이익은 31.9% 감소.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 따라 매출원가는 줄었지만 판관비 등은 오히려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CJ씨푸드

구제역, 광우병 관련주인 이유는?

- CJ그룹 계열의 수산물 가공식품 전문업체로 어묵, 맛살, 유부, 김 등을 생산 판매하는 식품사업을 영위 중으로 구제역/광우병 발생 시 대체식품으로 부각되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식품제조 및 판매업은 국민소득의 증대 및 경기변동에 둔감한 산업의 특성에 따라 안정적 성장세를 보여 옴. 동사는 제품 차별화 및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영업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CJ씨푸드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7% 증가, 영업이익은 38.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4.5% 증가. 

 

- 영업이익 증가와 함께 1회성 요인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늘어나며 수익성 개선되었습니다.

 

 

 

팜스토리

구제역, 광우병 관련주인 이유는?

- 삼계탕, 삼계죽 등을 생산하는 육가공 전문업체 마니커 에프앤지의 최대주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단기적으로는 가격 경쟁력에 밀려 위기를 겪을 것으로 보이지만, 동사의 경쟁력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가족사의 우수한 업무 연계성에 있으며, LPC의 도축. 가공 능력 또한 위생과 규모면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팜스토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감소, 영업이익은 23.4% 감소, 당기순이익은 106.6% 증가.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은 여전히 지속됐으며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도 여전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하며 수익성 악화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구제역, 광우병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료 관련주 수혜주 8종목

사료 관련주는 가축용 사료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축산업과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축산물 시세의 변동이나 축산물 질병 발생 등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농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