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분해성 플라스틱은 토양의 박테리아나 다른 유기 생물체에 의해 분해되며, 광분해성이나 생붕괴성 플라스틱을 포함한 넓은 의미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일반 플라스틱에 비해 아직 그 활용도가 낮으나, 과학기술의 발달과 중요성 인식의 증가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고분자 화합물인 플라스틱은 값이 싸고 가공도 쉬우며 활용도가 다양하나 난분해성 물질로 폐기 처리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어 이 특성으로부터 야기되는 환경오염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생분해성 플라스틱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개발과 이용의 장점은, 사용 후 생분해 과정을 통해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어 다시 생물 유기자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생분해플라스틱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분해 플라스틱 관련주 정리
1. 효성티앤씨 - 생분해 플라스틱 관련주
[기업내용]
- 효성의 인적분할에 따라 18년 6월 설립, 7월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했으며 섬유/무역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섬유사업부문에서는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섬유소재인 스판덱스와 나이론원사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스판덱스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와 동유럽과 같은 신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습니다.
[효성티앤씨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1% 증가, 영업이익은 801.7% 증가, 당기순이익은 5379.1% 증가하였습니다.
- 폴리에스터 부분은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국내 증설을 완료하였으며, 고객의 요구에 맞는 고부가가치 차별화 제품을 지속 개발, 판매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2. 롯데케미칼 - 생분해 플라스틱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76년 석유화학제품의 제조ㆍ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여수, 대산 및 울산 석유화학단지 내에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 올레핀 계열 및 방향족 계열의 석유화학 제품군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며, 각국에 판매법인과 해외지사를 설립하고 전 세계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롯데케미칼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제품 생산기술과 품질 경쟁력이 중요한 경쟁요소로 부각되는 가운데 고부가 제품 물량의 확대, 판매채널 다변화, 지속적인 원가 절감 노력, 선별적인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3. 롯데정밀화학 - 생분해 플라스틱 관련주
[기업내용]
- 1964년에 설립된 동사는 2016년 2월 최대주주 변동에 따라 삼성정밀화학에서 롯데 정밀화학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롯데그룹의 계열회사로 편입되었습니다.
- 주요 제품군은 정밀화학제품(메셀로스, 헤셀로스, 애니코트, ECH), 일반화학제품(가성소다, 염화메탄, 유록스), 전자재료 제품(TMAC, 토너) 등이 있습니다.
[롯데정밀화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5.3% 증가, 당기순이익은 43% 증가하였습니다.
- 케미컬사업부문의 가성소다, ECH, 암모니아 등의 국제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며 양호한 수준의 외형을 달성함. 그린소재 부문 또한 양호한 성장세를 시현하였습니다.
4. SK케미칼 - 생분해 플라스틱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Copolyester 수지, Engineering Plastic, 접착 및 코팅제 등의 화학사업과 헬스케어 사업을 영위함. 헬스케어 사업은 제약 분야와 백신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2018년 백신 사업의 전문성 및 효율성 증진을 위해 사업을 분할해 SK바이오사이언스를 설립하였으며, 제약ㆍ바이오 사업 분야는 천연물 관절염 치료제, 혈액순환 개선제 등 자체 개발한 신약으로 우수한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SK케미칼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6% 증가, 영업이익은 519.9% 증가, 당기순이익은 59.6%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산업용 보일러와 발전 설비를 만들고 전력을 생산하는 유틸리티 공급 사업 부문의 물적분할을 추진 중이며, 사업부문별 특성에 맞는 지배구조 체제를 확립해 전문성을 높이고 경영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5. SKC - 생분해 플라스틱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76년 설립된 소재 전문기업으로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PET필름을 생산하는 Industry소재사업,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O 등을 생산하는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차 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SKC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8% 증가, 영업이익은 167.2% 증가, 당기순이익은 8.2% 증가하였습니다.
- 모빌리티 소재사업에서 동사는 신규 생산라인 증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2020년 하반기에는 신규 4공장이 가동되었으며, 2021년 하반기 이후 양산을 목표로 5공장 및 6공장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6. LG화학 - 생분해 플라스틱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회사는 2020년 12월 1일 전지 사업부문을 단순·물적 분할하여 (주)LG에너지솔루션 및 그 종속기업을 설립하였습니다.
- 동사는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LG화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5% 증가, 영업이익은 356.3% 증가, 당기순이익은 593.4% 증가하였습니다.
- 20년 당기에 유리기판 사업 중단 및 LCD 편광판 사업 매각을 결정하였으며, 첨단소재 사업부문의 일부 사업을 공통 및 기타 부문으로 재분류하였습니다.
7. GS (GS칼텍스)- 생분해 플라스틱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4년 7월 LG를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자회사로는 GS에너지, GS리테일, GS스포츠, GS이피에스, GS글로벌, GS이앤알이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유통, 무역, 가스 전력사업, 투자 및 기타(호텔업, 프로축구 등)로 구분되며, 주요 자회사인 GS리테일은 GS25, GS슈퍼마켓 등의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파르나스호텔 지분 67.56% 취득하여 관광호텔업도 영위하게 되었습니다.
[GS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증가, 영업이익은 614.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산업부문 나프타 수요는 LPG, Ethane 등 경쟁 원료의 가격 변동에 영향을 받으며, 코로나19로 인해 대폭 감소한 항공유 수요는 점진적인 회복이 예상됩니다.
8. CJ제일일당 - 생분해 플라스틱 관련주
[기업내용]
-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 고급화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증가, 영업이익은 29.3% 증가, 당기순이익은 38.8% 감소하였습니다.
- 전년 기저 부담 및 원재료/운송비 상승에도 불구, 선제적 아미노산 판가 인상 및 전략적 확판을 통해 첨가제 부문 영업이익률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며 전체 연결 실적을 견인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생분해 플라스틱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지 관련주 9종목 정리 (0) | 2021.10.25 |
---|---|
위성통신 관련주 8종목 (0) | 2021.10.25 |
LFP 배터리 관련주 7종목 (0) | 2021.10.24 |
간편결제 관련주 8종목 (0) | 2021.10.24 |
골판지 제조 관련주 9종목 (0) | 2021.10.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