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암모니아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21.
반응형

일반적으로 자극적인 냄새를 가진 독성물질로 알려진 암모니아가 최근 발표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서 무탄소 신전원과 이를 위한 연료로 핵심 발전 기술의 하나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민관에서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쏟아지고 있으며, 최근 GS에너지 등은 국내 기업 최초로 블루 암모니아를 도입하면서 국내 수소경제 인프라스트럭처 확충에 나서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과거 비료 등 화학물질의 원료로 주로 쓰이던 암모니아는 최근 수소경제 시대를 맞아 그 역할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암모니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암모니아 관련주 정리

 

1. 휴켐스 - 암모니아 관련주

 

휴켐스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2년 9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10월 7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경기에 민감한 반도체와 자동차 및 가구·건설 내장재가 질산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국내 경기에 민감합니다.

 

- 2006년 태광실업이 남해화학으로부터 인수한 정밀화학기업으로, 질산을 토대로 DNT, MNB, 초안을 생산함. 한국바스프, 한화, 한화케미칼, OCI 등과 장기공급 계약을 맺고 질산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휴켐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증가, 영업이익은 15.5% 증가, 당기순이익은 41.1% 증가하였습니다.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으며,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 암모니아 협의체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2022년 말 목표로 광주과학기술원(GIST) 화학 에너지 저장과 변환 공정 미래연구센터와 함께 암모니아를 전기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입니다. 

 

 

2. 롯데정밀화학 - 암모니아 관련주

 

롯데정밀화학 주가차트

[기업내용]

- 1964년에 설립된 동사는 2016년 2월 최대주주 변동에 따라 삼성정밀화학에서 롯데 정밀화학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롯데그룹의 계열회사로 편입되었습니다. 

 

- 주요 제품군은 정밀화학제품(메셀로스, 헤셀로스, 애니코트, ECH), 일반화학제품(가성소다, 염화메탄, 유록스), 전자재료 제품(TMAC, 토너) 등이 있습니다. 

 

- 친환경, 안전, 건강 관련 규제와 소비자 선호 변화 등의 메가 트렌드에 대응하여 스페셜티 케미칼 사업 확대를 신성장 전략으로 정립하였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롯데정밀화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5.3% 증가, 당기순이익은 43% 증가하였습니다. 

 

- 케미컬사업부문의 가성소다, ECH, 암모니아 등의 국제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며 양호한 수준의 외형을 달성하였고, 그린소재 부문 또한 양호한 성장세를 시현하였습니다. 

 

 

3. 삼성중공업 - 암모니아 관련주

 

삼성중공업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 흐름이며,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6%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삼성중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감소, 영업손실은 25% 증가, 당기순손실은 5.9% 증가하였습니다. 

 

- 일감 확보를 위한 수주가 실적으로 인식되면서 매출 증대가 시작되었고, 강재가 인상을 선가에 반영한 수주는 시차를  두고  수익성 개선을 이끌 전망입니다. 

 

 

4. 원익머트리얼즈 - 암모니아 관련주

 

원익머트리얼즈 주가차트

[기업내용]

- 2006년 12월 1일을 기준 원익홀딩스의 특수가스사업부문을 물적분할 설립하였고, 동사의 종속회사는 연구 및 해외영업을 목적으로 한 미국법인(WMNA) 1개 사와 국내법인과 동일한 사업목적의 중국법인(신원익, 위남원익) 2개 사가 있습니다.

 

- 동사가 생산하는 고순도 특수가스는 글로벌 Major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회사에 납품하고 있으며 , 반도체의 메모리, 비메모리, 디스플레이의 OLED, LCD를 생산하는 과정에서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원익머트리얼즈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 증가, 영업이익은 1.1% 증가, 당기순이익은 220.7%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반도체 이외에도 삼성디스플레이에 N2O, NH3를 비롯한 10여 종의 공정용 특수가스를 AMOLED 개발 초기부터 공급 개시하여 현재까지 안정적인 공급과 높은 M/S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수입에 의존하던 제품들을 당사의 독자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점차적으로 국산화에 성공해 반도체 산업의 원가절감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5. 남해화학 - 암모니아 관련주

 

남해화학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비료 및 동 부산물의  생산·판매 등을 목적으로 1974년 5월에 설립되어 1995년 11월 10일 한국 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 주요 사업 부문으로는 비료 화학 사업 부문, 유류제품 사업이 있으며, 신사업으로 나노실리카 사업 및 반도체용 암모니아수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 화학산업은 비료, 사료, 식품, 의약품을 비롯한 각종 산업의 중간 원료로 공급되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비교적 민감하며, 전방 수요산업의 경기 동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남해화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4.4% 증가, 영업이익은 50.5% 감소, 당기순이익은 48.9% 감소하였습니다. 

 

- 비료는 농업생산에 필수적인 영농자재이므로 경기에 비탄력적인 특성을 보이며, 안정된 시장 기반을 가지고 있으며, 동사는 상반기에는 내수 위주의 공급을, 하반기에는 수출 위주의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6. 삼성엔지니어링 - 암모니아 관련주

 

삼성엔지니어링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전 세계 플랜트 시장에서 활발한 사업을 전개하는 글로벌 EPC(설계, 구매, 시공) 전문기업입니다. 

 

- 산업환경은 그룹 내 물량의 지속적인 발주가 이어지고, 해외 수처리 및 바이오 시장의 성장이 확대될 전망이며, 동남아 등 저개발 국가 중심으로 기초산업플랜트 위주의 발주가 예상되고 있어 수요 확대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삼성엔지니어링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감소, 영업이익은 52% 증가, 당기순이익은 47.4%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탄소포집과 친환경 플라스틱(바이오 플라스틱 및 재활용), 에너지 최적화 등 순수 EPC업체로 다양한 신재생 성장 에너지를 보유하고 있어 친환경 사업 모멘텀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7. 코오롱글로벌 - 암모니아 관련주

 

코오롱글로벌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60년 협화 실업(주)로부터 설립되어, 2011년 코오롱아이넷 주식회사와 코오롱비앤에스 주식회사를 흡수 합병하여 코오롱글로벌 주식회사로 상호 변경하였습니다. 

 

- 덕평 자연 휴게소, 대구 월드컵 경기장, 마곡 코오롱 미래기술원 등 기능성과 미관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건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코오롱글로벌 실적]
- 동사의 2021년 상반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2조 3444억 원, 121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7%, 51% 증가하였습니다. 

 

유통 부문도 수입차 판매와 BMW A/S로 양호한 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2분기 분양과 수주 모두 양호하고, 상반기 누적으로는 5684세대(연간 목표 1만의 55%)로, 이미 2020년(4752세대)을 넘어섰습니다. 

 

 

8. 두산퓨얼셀 - 암모니아 관련주

 

두산퓨얼셀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의 핵심 사업은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요 고객사는 공공 및 민간 발전사업자이며, 미래 성장을 위하여 익산공장 PAFC 생산시설 증설에 착수하였고, 차세대 SOFC 시스템 개발 및 생산설비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두산퓨얼셀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이익은 82.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가 제작ㆍ공급하는 연료전지는 전기 및 열효율을 포함하는 복합효율이 높고 안정성이 우수하며 분산 발전이 가능한 친환경 발전원으로,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누적 점유율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암모니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SS] 에너지저장장치 관련주 8종목 정리

ESS는 태양광, 풍력, 조력, 파력 등 신재생 에너지 또는 소규모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가 수시로 전력망에 공급되거나 전기자동차 충전소 등에서 높은 출력으로 갑자기 전기가 소비될 때 유용하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체연료 관련주 8종목  (0) 2021.10.21
친환경에너지 관련주 9종목  (0) 2021.10.21
폴디드줌 관련주 8종목  (0) 2021.10.21
천연가스 관련주 8종목  (0) 2021.10.20
폐기물 관련주 수혜주 8종목  (0) 2021.10.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