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언택트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27.
반응형

언택트란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에 부정ㆍ반대를 뜻하는 언을 붙인 신조어로 언택트 소비는 소비자와 직원이 만날 필요가 없는 소비 패턴을 말합니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코로나19 이전의 언택트는 사람을 대면하지 않고 물건을 사고파는 유통 부문 정도였지만, 코로나19 이후에는 사회 전반에서 ‘언택트’를 넘어 ‘온택트’가 새로운 흐름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키오스크나 식권 자판기 등을 통한 서비스가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엔 금융사의 간편결제 앱을 활용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언택트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언택트 관련주 정리

1. 카카오 - 언택트 관련주

 

카카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2021년 상반기 누적 기준 매출은 플랫폼 부문 55.8%, 콘텐츠 부문 44.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그간 경쟁사 네이버에 비해 해외 사업 실적이 부진하다는 평가를 받아왔으나 최근 웹툰 플랫폼 픽코마가 일본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개선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카카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3% 증가, 영업이익은 7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46.8% 증가하였으며, 매출의 증가가 비용의 증가를 상쇄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비대면 경제의 성장과 4차 산업혁명에 힙임어 지속 성장이 기대되며, 블록체인 등 미래 기술에도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는 것도 긍정적인 전망을 뒷받침. 그러나 타 IT 기업 대비 낮은 영업이익률은 단점으로 꼽힙니다.

 

 

2. 이씨에스 - 언택트 관련주

 

이씨에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10월 설립되어 2007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글로벌 컨설팅 및 IT 아웃 소싱 서비스 등 전문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인 기술지원조직을 갖추고 있습니다.

 

- Enterprise Communication Solutions을 주사업영역으로 Contact Center, UC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나아가 영상회의, 네트워크 통합, 가상화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이씨에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5% 증가, 영업이익은 26.2% 증가, 당기순이익은 24.7% 증가하였으며, 사업분야는 전문 특수화된 분야로서 제품을 판매하는 영업과는 차별화되어 있으며 다년간의 기술영업에 의한 컨설팅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 구축형 SI 사업 뿐 아니라 관리형 서비스를 위한 ETaaS(ECS Technology As a Service)를 제공하여 시장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를 지원 중입니다.

 

 

3. 알서포트 - 언택트 관련주

 

알서포트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10년 7월 20일 설립되어 2013년 12월 20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알서포트(주)와 합병하였으며, 상호를 알서포트(주)로 변경하였습니다. 

 

- 동사와 종속회사는 원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원격 지원 및 제어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세계 최초의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원격지원 솔루션인 리모트콜 모바일팩을 출시하여 신규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알서포트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증가, 영업이익은 15.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코로나 사태로 인한 비대면 산업의 급성장 등에 힘입어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현재 Cash cow 역할을 하고 있는 B2B 분야에 대한 사업을 강화하고, 동시에 B2C 사업을 확대하여 사업적인 안정성과 성장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 KG이니시스 - 언택트 관련주

 

KG이니시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전자지불결제대행업(PG)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쇼핑몰등 인터넷상에서 지불결제가 필요한 업체에게 지불결제시스템을 구축해 주고 지불승인과 매입, 대금정산 등의 업무를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 케이지모빌리언스, 케이지에듀원, 케이지할리스에프앤비 등 7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전자결제시장 선두주자이며 NHN한국사이버결제, 토스페이먼츠 등이 주요 경쟁기업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KG이니시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4% 증가, 영업이익은 10.7% 증가, 당기순이익은 34.9% 증가하였으며,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비대면 경제가 가파르게 성장하며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 각종 비용이 늘었으나 매출 증가폭이 이를 상쇄하며 영업이익도 개선되었으며, 2021년 구독 경제 전용 솔루션 '렌탈페이'를 선보이는 등 사업 확장, 실적 지속 성장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5. 다날 - 언택트 관련주

 

다날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디지털 콘텐츠 부문, 프랜차이즈 부문, 렌털 서비스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 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다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5% 증가, 영업이익은 29.4% 감소, 당기순이익은 463.3% 증가하였으며, 외형성장에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30.9%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 반면 금융자산의 평가이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최근 오프라인 휴대폰결제 서비스 본격화를 위해 국내 주요 플랫폼 사업자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오프라인 가맹 망 확충에 나서고 있습니다.

 

 

6. 한국전자인증 - 언택트 관련주

 

한국전자인증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3월 17일 설립, 전자인증서(기업&개인), 글로벌 SSL 인증, 생체인증, IoT인증 등 보안 설루션을 주요 사업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아웃소싱 인증 시장 인증서비스는 동사에서 유일하게 제공 중임이며 간편 인증 기술인 FIDO 인증서비스와 클라우드 전자서명 서비스를 론칭하였습니다. 

 

- 최근 글로벌 자체 인증서비스인 CCMPKI를 개발하여 글로벌 인증평가인 웹트러스트 인증을 획득하였고, eIDAS 호환되는 클라우드 전자서명 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국전자인증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증가, 영업이익은 21.1% 증가, 당기순이익은 11.9% 증가하였으며, 전 세계 OV(기업 조직 심사) 제품에서 61.26%, EV(심화 조직 심사) 제품에서 52.56%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공동인증, 글로벌 인증 등 기존 인증 사업 매출 증가를 비롯해 기업 인증, FIDO 전자인증 등 신규 사업 매출 확대로 외형 성장에 성공하였습니다. 

 

 

7. 메가엠디 - 언택트 관련주

 

메가엠디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4년 설립되었으며, 메가스터디의 계열회사로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교육 기업이며, 의·치의학 교육 입문검사(M·DEET), 법학적성검사(LEET), 약학대학 입문자격시험(PEET), 공무원 시장 및 부동산 교육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 중입니다. 

 

- 현재 중등 임용시험의 일부 과목에 대해 교재를 출시하였으며, 향후 문항 개발 시스템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나갈 예정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메가엠디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6% 증가, 영업이익은 2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2.1%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원가율 하락 및 판매비와 관리비의 절감을 바탕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2020년 1월에는 코로나19 인하여 비대면 온라인 "언택트 설명회"를 진행하였으며, 수험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며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8. KG모빌리언스 - 언택트 관련주

 

KG모빌리언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온라인/오프라인 상에서 디지털 콘텐츠 및 실물을 구매할 경우에 유/무선(휴대폰) 전화를 이용하여 결제(통신과금)를 할 수 있도록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자지불결제(PG) 업체입니다. 

 

- 약 2만 7000여 개 가맹점에 결제 서비스를 제공함. 케이지 에듀원과 스룩, 케이지 에프앤비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은 payment 사업 부문 92%, 기타 부문 8%로 구성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KG모빌리언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3% 증가, 영업이익은 19%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4% 증가하였으며,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비대면 결제 수요 증가세에 속도가 붙은 것이 매출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 매출원가가 늘었지만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감소하며 영업이익이 증가했으며, 휴대폰 결제 오프라인 진출을 목표로 세우고 '모빌리언스 카드'를 출시하는 등 지속성장을 위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언택트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관련주 8종목

메타버스 세상 속에서는 놀이뿐만 아니라 경제 활동이 가능하며, 1인 크리에이터 개념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속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아이템을 직접 창작하는 창작자로서 활발한 경제 활동을 펼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철수 관련주 8종목  (0) 2021.11.27
오미크론 관련주 8종목  (0) 2021.11.27
우라늄 관련주 8종목  (0) 2021.11.26
자율주행 카메라 관련주 8종목  (0) 2021.11.26
메타버스 플랫폼 관련주 8종목  (0) 2021.11.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