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에너지 관련주 수혜주 10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4.
반응형

국제 에너지 가격은 코로나로부터 세계 경제가 회복되면서 수요가 늘었는데 공급 능력이 따라가지 못해 가격이 급등하고 있으며, 에너지 가격 상승세가 전력·난방 수요가 높은 내년 2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기상악화로 인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이 감소하면서 화석연료 가격은 급등하고 있으며, 원유, 천연가스 등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대체재로 원자력 에너지가 다시 주목을 받고 있으며 국제유가는 7년 만에 배럴당 80달러대로 올랐습니다.

 

천연가스 가격 지표인 동북아 현물가격(JKM)은 역대 최고치를 찍었으며, 유럽·중국의 가스발전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러시아의 가스 공급 제약과 미국의 허리케인에 따른 생산 차질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최근 국제 에너지 가격 폭등으로 에너지 대란 위기가 고조되자 매주 회의를 열고 수급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에너지 관련주 10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 관련주 10 종목 정리

 

 

 

두산중공업

에너지 관련주인 이유는?

-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난이 심각해지면서 원자력 발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두산중공업은 원전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 변경.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두산중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이며, 대형 가스터빈은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 진행 중입니다.

 

 

 

한전KPS

에너지 관련주인 이유는?

- 한국전력공사의 전액 출자로 설립된 발전설비 정비 전문회사로 전력설비 정비(화력, 원자력/양수, 송변전, 대외, 해외)와 관련된 기술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한전KPS는 원자력 발전소에서 로봇을 활용한 정비시스템이 국가 신기술(NET) 인증을 받았으며, 원자로 스터드홀 자동세척 시스템은 전 과정을 자동화해 작업자가 방사선 피폭으로부터 안전하게 원전 정비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한전KPS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1% 증가, 영업이익은 49.1% 증가, 당기순이익은 16.2% 증가. 

 

- 고리 1호기 해체 시뮬레이션 기술개발로 엔지니어링 기술자립을 통한 독자적 해체 관리 및 시뮬레이션 능력을 확보하여 공정 최적화 및 물량산출 능력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에너토크

에너지 관련주인 이유는?

-  에너토크는 국내 전동 액츄에이터 대표기업으로,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밸브 및 댐퍼 등의 자동개폐장치인 전동 액츄에이터와 감속기를 개발하여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으며, 원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발전플랜트, 상하수도 시설, 조선소 및 제철소 등에서 물, 오일 및 스팀과 가스 등 밸브를 구동시키는 장비와 감속기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에너토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 감소, 영업이익은 65.8% 감소, 당기순이익은 65.1% 감소. 

 

- 동사 시장 경쟁은 수요자가 일반적으로 품질을 인정하는 동사, 독일 아우마사, 영국 로토크사, 미국 리미 토크사 등 4사 간에 이루어지는 중입니다.

 

 

 

 

일진파워

에너지 관련주인 이유는?

- 일진파워는 원자력 발전 기기업체로 원자력발전 및 신재생에너지 기기 제작 , 화공 기계제작, 플랜트 설계 및 시공, 발전경상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일진파워는 한국 원자력연구원의 국책과제 주관기관 주요 파트너사로 소듐 열유동 종합효과 시험장치를 공급하고 있으며, 원자력발전소에서 사용된 핵연료를 4세대 원전 소듐냉각고속로(SFR)의 핵연료로 재활용하는 첨단 기술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일진파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36.5% 증가, 당기순이익은 37% 증가.

 

- 주요 원재료 가격 상승이나 인건비 상승에 의한 제품의 가격 변동은 소폭이며 전반적인 석유화학 관련 제품 생산업체의 경기 변동에 따른 제품 가격의 변동폭은 커질 수 있습니다.

 

 

 

 

중앙에너비스

에너지 관련주인 이유는?

- 중앙에너비스는 석유 공급업체로  차량, 난방, 산업용 석유, 윤활유 취급, 수도권 주유소, 충전소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에너지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에너지 주식회사와 대리점 계약을 맺고 휘발유, 경유 등 일반유와 LPG를 매입하여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앙에너비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2.4% 감소. 

 

- 현재 맥도널드 등과 협업하며 주유업 가치 극대화에 집중  확보한 유동성으로 새 시장 진출 선언 콘텐츠 개발 사업, 부동산 개발 사업에 집중 투자 계획 주주가치 제고 위해 고배당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대성에너지

에너지 관련주인 이유는?

-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취사용, 난방용, 냉난방 공조용, 영업용 및 산업용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어 에너지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공급권역 내에서는 독점 공급을  하고 있어 타사와의 경쟁은 존재하지 않으며 동사가 공급하고 있는 지역은 대구시 전역과 대구 인접 지역인 경산시, 달성군입니다.

 

대성에너지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은 2.7% 감소, 당기순이익은 1.8% 감소. 

 

- 신설 소규모 빌딩, 기존 병원 및 사무실 등의 냉난방 설비의 가속화와 공급권역의 확대 및 CNG용 버스 등 천연가스자동차 보급 확대에 지속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S-Oil

에너지 관련주인 이유는?

- 에쓰오일은 정유, 윤활, 석유화학 종합 에너지 회사로 삼성물산 상사부문과 손잡고 탄소중립과 에너지 신사업 개발을 본격화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세계적 수준의 원유정제, 석유화학 설비를 갖춘 에너지 화학 기업 에쓰오일과 삼성물산은 생산시설, 글로벌 네트워크 등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결합해 전 밸류 체인 수소 및 바이오 연료 사업을 공동 개발한다고 합니다.

 

S-Oil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실적에 중요한 2021년 2분기 유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인한 원유 수요 회복 기대감, OPEC+ 감산 연장, 사우디 아라비아의 자발적인 추가 감산 등 효과로 상승하였습니다.

 

 

GS

에너지 관련주인 이유는?

- GS칼텍스는 2025년까지 1만 톤 규모의 액화수소 생산공장을 구축하기 위해 한국가스공사와 손을 잡았으며, 한국가스공사는 GS칼텍스의 주유소 인프라를 활용해 액화수소를 공급할 계획으로 알려져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주요 자회사인 GS리테일은 GS25, GS슈퍼마켓 등의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파르나스호텔 지분 67.56% 취득하여 관광호텔업도 영위하게 되었습니다.

 

GS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증가, 영업이익은 614.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산업부문 나프타 수요는 LPG, Ethane 등 경쟁 원료의 가격 변동에 영향을 받으며, 코로나19로 인해 대폭 감소한 항공유 수요는 점진적인 회복이 예상됩니다.

 

 

 

SK이노베이션

에너지 관련주인 이유는?

- SK이노베이션은 종합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보도기사, 미래 에너지, 석유 개발, LIBS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에너지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글로벌 5위에 올랐습니다. 1년 새 사용량이 2배가량 증가했으며, 현재 생산능력 확보를 위해 대미 투자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2030년 글로벌 1위로 도약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0.1% 감소. 

 

- 석유제품은 내수판매와 수출 판매하고 있고, 내수판매의 경우, 직매처, 주유소 및 중간 판매업자에게 도매로 판매하고, 주유소 및 충전소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석유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에스이

에너지 관련주인 이유는?

- 지에스이는 한국가스공사의 천연가스를 원료로 하여 수요가에 도시가스 공급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04년부터는 정부의 CNG버스 보급사업에 동참하여 현재 2곳의 CNG차량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지에스이는 경남 진주시 일대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는 업체로  동절기를 앞두고 석탄 및 천연가스 대란이 벌어지고 있고 올해 가장 추운 겨울이 될 전망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오면서 지에스이의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에스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12.3% 증가, 당기순이익은 22.2% 증가. 

 

- 민간소비는 코로나19 감염 우려와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소비활동이 위축되어  2021년에는 기저효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의 확산이 지속되며 2.4% 증가에 그칠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전 세계적인 에너지 대란 위기로 주목을 받고 있는 에너지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환율하락 수혜주 관련주 8종목

환율하락 수혜주에는 동국제강, 현대제철, 한국전력, 아시아나항공, 대한제당, 혜인, 하이트진로, 고려아연, CJ제일제당, 모두투어, 하나투어, POSCO, 풍산, 대한항공, 대한제분, 농심, 대상 등이 있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