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주 수혜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9. 16.
반응형

고성능+저전력이 특징인 인공지능 반도체는 시스템 반도체의 일종으로, 서버, 모바일,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 분야와 융합되어 미래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팩토리 등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어 기대가 되는 반도체입니다.

 

정부는 2030년까지 인공지능(AI) 반도체를 제2의 D램으로 육성하고, 세계시장 20%를 선점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으며, 또한 10년 내 1조 원을 투자해, 인공지능 반도체 혁신기업 20곳, 전문인력 3,000명을 육성한다고 합니다.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주 정리

 

어보브반도체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주 이유는?

- 어보브반도체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주로 가전/전기 제품의 두뇌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 팹리스 기업으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 Microcontroller Unit(이하 MCU)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어보브반도체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증가, 영업이익은 26.6% 감소, 당기순이익은 39.3% 감소. 

 

- 8-bit, 32-bit MCU가 매출의 100%를 차지하는 주력상품이며, 신 성장 동력으로 Motor, Power 제어 및 BLE제품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국내 및 중국 시장을 개척 중입니다.

 

 

 

DB하이텍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주 이유는?

- DB하이텍은 시스템반도체에 특화된 파운드리 업체로 관련주로 분류 됩니다.

 

-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DB하이텍 실적
- 1분기에도 주요 제품 전반에 대해 파운드리 수요가 계속 이어진 데다 동사에서 설계하는 디스플레이 구동칩 판매가 확대되어 사상 최대의 분기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 부천과 음성에 위치한 2개 팹 모두 완전 가동 상태로 생산성 향상 활동을 통해 월 9000장 규모의 생산 능력을 확대하고, 5G·전기차 등 고성장 분야 신제품 개발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디아이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주 이유는?

디아이는 삼성전자에 시스템반도체 검사장비 공급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주요 사업은 반도체 검사장비 사업부문, 전자파 차폐체(EMC) 등을 제조하는 전자부품 사업부문, 수(水) 처리 관련 환경사업, 음향·영상기기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아이 실적
- 비대면 경제 수요 증가 영향에 따른 글로벌 칩 메이커 고객사의 반도체 설비투자 증가로 2021년 1분기 반도체 검사장비 사업부문의 실적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 2021년은 DDR5 본격 전환과  NAND 고단화로 인해 반도체 장비 투자 빅사이클이 예상되는 등 동사의 영업활동에 매우 우호적인 환경입니다.

 

 

 

시그네틱스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주 이유는?

- 시그네틱스는 시스템반도체 비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사업에 집중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주로 갤럭시 시리즈 및 냉장도 TV, 셋톱박시용 비메모리 반도체도 취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2000년도에 ㈜영풍이 지배기업의 지분 79.88%를 인수함으로써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는 대규모기업 집단입니다. 

 

시그네틱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반도체 산업은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우리나라 반도체산업은 인적 자본보다는 생산설비 확충 등 물적 자본투자에 크게 의존하는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 편중되어 있습니다.  

 

 

 

네패스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주 이유는?

- 네패스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의 반도체 업체들의 메모리와 비메모리 반도체 조립 및 패키징을 담당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의 사업분야는 시스템 반도체 첨단 공정(WLP, FOWLP/PLP) 서비스가 주력인 반도체 사업과 전자재료 사업으로 구분됩니다.

 

네패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감소, 영업이익은 98.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국내 반도체 산업 기반이 메모리에서 비메모리 영역까지 새로운 확장을 시작하며 첨단 후공정 파운드리 국내 단독 공급자인 네패스는 시장 성장을 그대로 반영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이에이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주 이유는?

아이에이는 시스템반도체 설계 전문기업으로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 그룹과 자동차용 비메모리 반도체 국산화 개발을 진행 중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개발기술 등 우수한 설계 능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사는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자동차 전장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 활동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아이에이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4% 증가, 영업이익은 21.5% 감소, 당기순이익은 90.2% 증가. 

 

- 주력제품인 고전력 모듈(HPM), IBS 모듈, 방송 모듈 등 모듈 제품과 시트 반도체 등의 반도체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주 이유는?

- 텔레칩스는 차량에 탑재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반도체 설계 사업을 주력하는 팹리스 기업으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 실적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손실은 50% 감소, 당기순손실은 64.5% 감소. 매출 증가 및 인건비 감소로 영업손실 감소함. 

 

- 동사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 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입니다.

 

 

 

엘비세미콘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주 이유는?

- 엘비세미콘은 비메모리 반도체에 속하는 디스플레이를 구동하는 DDI 및 광반도체인 CIS 등에 대한 플립칩 범핑 및 관련 테스트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고객사(반도체 제조 및 설계업체)의 요청에 따른 사양과 개발 일정에 맞춰 팹리스에서 설계한 주문형 반도체에 대한 범핑, WLP 및 관련 테스트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반도체 후공정 회사입니다. 

 

엘비세미콘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23.3% 증가, 당기순이익은 81.3% 증가. 

 

- 동사는 최신 공정/기술개발과 함께 제품 다변화의 일환으로 PMIC 등의 매출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 전공정 업체 등과 지속적으로 신규 제품 개발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래 자동차와 사물인터넷, 스마트 팩토리 등 새로운 시장 창출이 가능한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도체 DDR5 관련주 대장주 9종목

차세대 D램 규격인 DDR5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2014년 DDR4가 출시된 후 7년 만에 세대교체가 이뤄지는 거라 하는데요. DDR5의 활성화는 올해 하반기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본격 이뤄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