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수혜주 7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9. 26.
반응형

반도체 웨이퍼는 반도체의 재료가 되는 얇은 원판으로, 실리콘이나 갈륨비소 등 단결정 막대기를 얇게 썬 둥근 판, 서브스트레이트라고도 불리며, 반도체 칩은 cd처럼 둥글게 이 웨이퍼를 하나씩 쪼개서 만들어집니다.

 

반도체 웨이퍼의 표면은 결함이나 오염이 없어야 함은 물론, 고도의 평탄도가 요구되며, 이것은 회로의 정밀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웨이퍼에 약간의 뒤틀림이 있어도 안될 정도로 정밀하다고 합니다.

 

최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열린 반도체 CEO 서밋에 참석해 반도체 실리콘 웨이퍼를 들어 올리며 반도체 관련 기업에 미국 내 투자를 강조하고 있어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디아이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인 이유는?

- 디아이는 반도체 검사장비 등 초정밀 시험장비의 제조 및 수입업을 영휘하고 있으며 반도체 웨이퍼 테스트 보드 등의 반도체 검사 보드 등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주요 사업은 반도체 검사장비 사업부문, 전자파 차폐체(EMC) 등을 제조하는 전자부품 사업부문, 수(水) 처리 관련 환경사업, 음향·영상기기 사업부문으로 구성됩니다. 

 

디아이 실적
- 비대면 경제 수요 증가 영향에 따른 글로벌 칩 메이커 고객사의 반도체 설비투자 증가로 2021년 1분기 반도체 검사장비 사업부문의 실적이 크게 향상됨. 

 

- 2021년은 DDR5 본격 전환과  NAND 고단화로 인해 반도체 장비 투자 빅사이클이 예상되는 등 동사의 영업활동에 매우 우호적인 환경입니다.

 

 

티씨케이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인 이유는?

- 티씨케이는 반도체, 태양전지 및 LED용 부품 전문업체로 솔리드 SIC, 반도체 웨이퍼, RING 등을 판매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주력제품은 국내 최초로 가공공정, 고순화 공정, CVD SiC-Coating공정의 일괄 생산체제로 제조되고 있는 반도체 및 태양전지 Grower장비 부품인 고순도 Graphite입니다.

 

티씨케이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2.8% 증가, 영업이익은 30.4% 증가, 당기순이익은 25.8% 증가. 

 

- 동사는 2007년 하반기에 국내의 S사와 공동으로 국책과제를 진행, 2008년 말 국내 최초로 LED MOCVD용 Susceptor 개발에 성공하였고, 1년 간의 양산 Test를 거쳐 2010년 2분기부터 매출을 시작하였습니다.

 

 

네패스아크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인 이유는?

- 네패스 아크는 시스템반도체 생태계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는 반도체 테스트 전문기업으로 반도체 웨이퍼 테스트, 패키징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네패스 반도체사업부 내 Test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하여  2019년 4월 1일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제조 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반도체 시험 생산업, 반도체 제품 도소매업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였습니다. 

 

네패스아크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4% 증가, 영업이익은 20.5% 감소, 당기순이익은 48.9% 증가. 

 

- 기술적인 노하우와 인프라를 갖추어 현재 PMIC에 대해서는 국내의 독점적 지위에 위치해 있음. 2020년 하반기에는 이미지 센서, RF 5G, PLP 테스트 능력 및 고객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로스테크놀로지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인 이유는?

- 오로스테크놀로지는 반도체 제조 전공정 중 노광공정 장비인 반도체 웨이퍼의 MI장비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국내외 40여 개의 특허를 보유하는 등 다수의 핵심 자체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1년 국내 최초로 Overlay 계측 장비 국산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오로스테크놀로지 실적
- 2020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4.8% 감소, 영업이익은 82% 감소, 당기순이익은 85% 감소. 

 

- 현재 3대 반도체 계측 장비 부문의 마지막 하나인 Thin Film Metrology 장비 개발을 통해 MI 장비 분야에서의 전문성 제고를 꾀하고 있습니다.

 

 

 

와이아이케이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인 이유는?

- 와이아이케이는 반도체 메모리 테스터 제조 및 판매업체로 주요 제품으로는 메모리 웨이퍼 테스터로 삼성전자에 납품하고 있어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주요 제품인 반도체용 웨이퍼 테스터는 칩의 불량 정보를 정확히 취득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하며, DRAM 및 3D-NAND에 적용되는 전공정을 마친 웨이퍼를 셀 단위로 전수 검사하였습니다. 

 

와이아이케이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4% 증가, 영업이익은 178.4% 증가, 당기순이익은 216.7% 증가. 

 

- 전방산업이 호황이고, 삼성전자가 지분을 인수한 뒤 2021년 삼성전자와의 반도체 검사장비 공급 계약 규모가 1,730억 원에 달하였습니다. 

 

 

싸이맥스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인 이유는?

- 싸이맥스는 반도체 제조과정에 필요한 장비를 생산하는 반도체 웨이퍼 이송장비 제조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해외 Major 반도체 장비 업체와의 교류 등을 통해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Agent 운영 계획과 Service Support 방안을 토대로 보다 넓은 해외 시장 개척을 검토 중입니다. 

 

싸이맥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9% 증가, 영업이익은 41.4% 증가, 당기순이익은 171.6% 증가. 

 

- 반도체 경기 회복과 기술 경쟁력 확보로 2021년 1분기 반도체 분야 매출이 크게 성장하였으며, 2021년 1분기 매출이 2020년 두 개 분기 매출과 비슷할 정도로 성장하였습니다. 

 

 

티에스이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인 이유는?

- 티에스이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제조 업체로 메모리 반도체 검사장비, 반도체 웨이퍼 검사장비 등이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반도체 및 OLED 검사장비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로 반도체 및 OLED의 전기적/광학적 특성을 검사하기 위한 Total Test Solution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티에스이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 증가, 영업이익은 3.4% 감소, 당기순이익은 4.9% 증가.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전문 기업인 동사는 2021년 글로벌 고객사 확대를 통해 2020년 개발 완료한 초고속 시스템 온침(SoC) 반도체 테스트 소켓인 '엘툰(ELTUNE)'의 매출 확대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반도체 CEO 서밋에서 반도체 기업에 대해 투자를 강조해 기대를 모으고 있는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삼성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수혜주 7종목

삼성전자는 시스템반도체를 적극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분야 연구개발과 생산시설 확충 등에 133조 원을 투자한다고 밝혔으며, 인프라와 기술력을 공유한다고 해 기대를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