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반도체 장비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23.
반응형

반도체 장비업계가 물류대란에 발목을 잡혔다고 합니다. 부품 조달 차질로 장비 생산 및 출하가 쉽지 않은 상황이며, 글로벌 톱 3 반도체 장비업체는 일제히 공급망 붕괴로 인한 타격을 입었습니다.

 

현재 공급망이 반도체 장비 수요를 받쳐주지 못하는 상황이며, 일부 반도체 부품 공급 부족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은 미국 반도체 2공장 투자를 최종 결정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반도체 장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도체 장비 관련주 정리

1. 에이팩트 - 반도체 장비 관련주

 

에이팩트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7년 6월 반도체 제조 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요 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어 현재 반도체 후공정 중 테스트 외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사업 초장기에는 NAND Flash 위주 사업을 진행하였으나, 현재는 DRAM 테스트 사업을 위주로 진행 중이며, 주요 사업은 DRAM, NAND Flash, MCP 등 메모리 테스트 및 EOL(End of Line) 공정임. 반도체 테스트가 주요 매출(100%)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에이팩트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4% 감소, 영업이익은 53.2%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하였으며,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전체적인 매출은 감소하였고, 그에 따른 영업이익도 감소하였음. 당시순이익은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전년동기 대비 공장 가동률도 감소하였으며, SK하이닉스 외에 제주반도체 등과 외주임가공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지속적으로 거래규모를 확대해 나가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반응형

2. 유진테크 - 반도체 장비 관련주

 

유진테크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박막을 형성하는 전공정 프로세스 장비를 개발, 생산하는 반도체 전공정 장비 업체로서 2006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반도체용 산업가스 충전, 제조 정제 및 판매를 사업으로 하는 유진테크 머티리얼즈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유수의 글로벌 반도체 회사들과 제조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매출 구성은 LPCVD 장비 외 87.85%, 상품 및 기타 7.05%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유진테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1% 증가, 영업이익은 3481.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반도체 업황 호조로 주 수익원인 LPCVD 장비 부문이 2배 증가하면서 최대 실적 기록하였습니다. 

 

- 20년 연결 매출액이 2,000억 원인 것을 감안할 때 상반기에 연간 75%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반도체 공정 미세화, 고도화가 진행되면서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동사의 동반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3. 원익IPS - 반도체 장비 관련주

 

원익IPS 주가 차트

[기업내용]

-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16년 5월 재상장, 분할 전 회사인 원익홀딩스가 영위하던 사업 중 반도체, Display 및 Solar 장비의 제조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2019년 2월 원익테라세미콘 합병으로 국내 대형 장비 기업으로 도약하였으며, 매출 구성은 제품(반도체/Display/Solar Cell 제조 장비) 94.6%, 기타(장비 및 장치 유지보수에 필요한 부품, 기술용역 등) 5.4%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원익IPS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6% 증가, 영업이익은 90.2% 증가, 당기순이익은 106.6% 증가하였으며, 당반기 반도체 가동률이  99%에 달할 정도로 반도체 분야의 매출이 급증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이익도 큰 폭으로 상승. 비용이 크게 증가한 측면이 있는데 이는 대부분 환차손이며, 부채 비율 역시 늘었는데 차입금 증가로 인한 부채가 아니고 매출 증대로 인한 선수금(영업부채) 위주입니다.

 

4. 피에스케이 - 반도체 장비 관련주

 

피에스케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피에스케이 홀딩스에서 전공정 장비 부분만 독립하여 설립된 반도체 장비 회사로 PR Strip 장비 글로벌 1위 기업이며, 매출 구성은 반도체 공정장비류 외 77.57%, 기타 22.43%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시장 점유율은 2019년 기준 약 25% 수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외 글로벌 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램리서치(미국), Mattson Tech(중국), 히타치(일본) 등과 경쟁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피에스케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9% 증가, 영업이익은 124.4% 증가, 당기순이익은 113.7% 증가하였으며, 삼성전자 P2, SK 하이닉스 M15 Migration  등 국내 투자 호조와 해외 등 글로벌 거래선에서 고르게 실적에 기여하였습니다. 

 

- 글로벌 반도체 투자 확대에 따른 기존 장비 공급 증가와 함께 신규 장비인 New Hard mask Strip, Edge clean 장비의 본격적인 공급이 기대됩니다.

 

 

5. 테크윙 - 반도체 장비 관련주

 

테크윙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시험 및 검사장비, 디스플레이 제조 및 검사장비를  제조하여 전 세계 각국 수요처들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동사의 주력 제품은 양품과 불량품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이며 이는 IDM 업체, OSAT 업체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장비 분야에서는 최근 Module 외관 검사기가 주력 제품으로 공급되고 있으며, 폴더블폰의 본격적인 공급으로 인하여 폴더블 패널 외관검사기 공급을 시작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테크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은 19.1% 감소, 당기순이익은 9.2% 감소하였으며, PCB설계 분야의 매출 비중이 2019년 1.07%에서, 2020년 4.52%, 2021년 반기 5.29%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SoC 부문에서 자동차 전장, IoT, VR/AR, 웨어러블 기기 등의 폭발적 칩 수요 증가에 따라 반도체 장비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6. 제이티 - 반도체 장비 관련주

 

제이티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8년 설립되어,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 사업 개발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는 설계 및 개발 전문 기업으로 생산설비는 보유하지 않고 외주 생산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검사장비 시설은 천안에서, 산업용 특수가스 및 가스설비시설은 진천에서 생산 중이며, 주력사업인 번인소터(Burn-in Sorter)는 메모리 반도체 산업 성장에 따라 안정적인 주 수익원 역할을 꾸준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제이티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이익은 94.3% 증가, 당기순이익은 66.9% 증가하였으며, Assembly 및 Packaging 장비 분야 전년대비 올해 56% 성장하여 60억 달러 규모 매출액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한국은 강력한 메모리 시장의 회복과 Foundry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1위 투자 국가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7. 넥스틴 - 반도체 장비 관련주

 

넥스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소자의 회로 제작 공정에서 발생하는 미소 패턴 결함을 검출하는 웨이퍼 미소 패턴 결함 검사 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는 전문기술기업입니다. 

 

- 세계에서 유일하게 2차원 이미징 기술에 기반한 장비를 개발하였으며 동사의 제품은  KLA사 장비와 동등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사로 메모리 소자 업체와 비메모리 소자 업체, 국내 업체와 해외 업체 등 다양한 판매처를 확보하여 매출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넥스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7.3% 증가, 영업이익은 291.1% 증가, 당기순이익은 273.9% 증가하였습니다. 

 

- 2021년 반기보고서 기준 동사는 제품(AEGIS)에서 26, 728백만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이는 전체 매출액 중 94.0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중소기업 중에 유일하게 이스라엘에 이미지 프로세싱 연구소를 2012년 11월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8. 엑시콘 - 반도체 장비 관련주

 

엑시콘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1년 설립되어 반도체 메모리 Component, Module 제품 등의 테스트를 위한 시스템의 개발,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성능 및 신뢰성 검사하는 반도체 장비 사업과 불량 원인 분석 등을 통해 설계 및 제조 공정상 수율을 개선하는 테스트 사업을 영위 중이며, 자체 개발된 장비를 기반으로 외부 반도체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반도체 Test Service Biz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엑시콘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0%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194.2% 증가하였으며, 고객사의 2021년 하반기 DDR5 교체투자가 개시되는 시점에 본격적인 매출 증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지속적인 신기술 개발에 집중하여, 급변하는 시장 Trend와 다양한 Device의 출현에 대응할 수 있는 New System을 적시에 공급, 시장점유율 확대 및 매출 증대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지금까지 반도체 장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애플카 자율주행 관련주 8종목

애플은 제한적인 자율주행차 모델과 사람의 조작이 필요 없는 완전 자율주행차 모델을 동시에 염두해 두고 진행해 왔으며, 국내 증시에서는 애플이 출시할 자율주행차, 이른바 '애플카' 관련주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화폐 관련주 7종목  (0) 2021.11.24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8종목  (0) 2021.11.24
ESG 관련주 8종목  (0) 2021.11.23
플랫폼 관련주 8종목  (0) 2021.11.23
온라인 게임 관련주 8종목  (0) 2021.11.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