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24.
반응형

비메모리 반도체는 IT 정보기술 제품에 필요한 계산, 분석 등 각종 기능을 하나의 칩에 통합한 것으로 시스템 반도체라고도 불리며,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 규모는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3~4배입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메모리 반도체 부문에서는 세계 1등 유지하며 지배력을 발휘해 왔지만 시스템 반도체 및 파운드리 등 비메모리 분야에서는 경쟁력이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메모리반도체를 넘어 반도체 1등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미국 투자 결정을 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정리

 

 

 

 

1. 삼성전자 - 비메모리 관련주

 

삼성전자 주가 차트

 

[기업내용]

-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 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Harman 등 237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이며,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습니다. 

 

-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삼성전자 실적]
- 2021년 상반기 메모리 사업에서 서버와 PC용을 중심으로 수요가 강세를 보였고, D램과 낸드 모두 가격이 예상보다 올랐으며, 첨단 공정 비중을 확대하고 원가를 절감해 실적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 모바일 부문은 신제품 효과 감소와 코로나로 인한 생산 차질 등으로 직전 분기에 비해 영업이익이 1조원 이상 줄어들었으며,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는 올해 초 한파의 영향으로 가동을 중단했던 미국 오스틴 파운드리 공장이 정상화돼 이익이 증가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2. SK하이닉스 - 비메모리 관련주

 

SK하이닉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83년 현대전자로 설립됐고, 2001년 하이닉스반도체를 거쳐 2012년 최대주주가 SK텔레콤으로 바뀌면서 SK하이닉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 주력 생산제품은 DRAM, 낸드플래쉬,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며, 2007년부터 시스템 LSI 분야인 CIS 사업에 재진출하였으며, 2020년 10월 인텔의 NAND 사업  양수를 결정함. 세계 반도체 시장 점유율은 D램 28.1%, 낸드플래시 12.7%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SK하이닉스 실적]

- PC, 그래픽, 컨슈머용 메모리 수요가 늘었고 서버용 메모리 수요도 회복돼 실적 개선되었으며, 10나노급 2, 3세대 D램, 128단 낸드 등 첨단 공정 제품의 판매 개선으로 원가경쟁력도 올라갔습니다. 

 

- 낸드는 128단 기반의 모바일 솔루션과 기업용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제품 판매를 확대해 3분기에 흑자전환을 이루고, 연말부터는 176단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며, 인텔 낸드 사업 인수와 관련해 현재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7개국에서는 승인을 받았습니다.

 

 

3. SFA반도체 - 비메모리 관련주

 

SFA반도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충남 천안시 서북구 백석공단7로 16에 위치하며 1998년 6월 30일에 설립되었고, 2001년 5월 2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반도체 패키징산업은 IDM 업체, 팹리스 및 파운드리로부터 수주를 받아 납품하는 사업구조 형태로 이루어졌습니다. 

 

- 제품의 특성상 초정밀까지 관리하는 기술이 소요되는 산업으로 우수한 기술인력에 의한 소재기술, 장비운용 기술, 다양한 경험에 의한 품질관리 기술 등 수많은 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SFA반도체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감소, 영업이익은 97.1% 증가, 당기순이익은 120.2%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이 감소했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 등 비용의 절감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원가가 낮아지는 것에 그치지 않고 원가율 자체를 낮춤 반도체 기술 및 제품의 진화 가속화, IDM의 생산 외주화 증가 등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4. 리노공업 - 비메모리 관련주

 

리노공업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8년 11월 리노공업사로 창업 이후 1996년 12월 법인 전환을 하였으며,  2001년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40년 이상의 업력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품종 및 단납기에 대응할 수 있는 생산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검사용 프로브와 반도체 검사용 소켓을 자체브랜드로 개발하여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과 초음파 진단기 등에 적용되는 의료기기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리노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8% 증가, 영업이익은 52.4% 증가, 당기순이익은 60.5% 증가하였으며, 2021년 상반기 초음파 프로브 등에 적용되는 부품으로 전체 매출 대비 7.52%(111억) 매출 비율을 기록하였습니다. 

 

- 해외는 제품 유통 형태로, 대리점을 통한 판매와 해외 현지 바이어로의 직접판매 등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국내는 내수와 관련해서 전략적 기술 영업판매를 구축하여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5. DB하이텍 - 비메모리 관련주

 

DB하이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DB그룹의 주요계열사인 동사는 1953년 4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부천(FAB1)과 상우(FAB2) 두 곳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해외 영업을 위해 미국법인 및 대만, 일본, 중국 지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DB하이텍 실적]

- PMIC 등 주요 파운드리 제품의 매출이 전반적으로 확대됨. 자체 브랜드인 OLED 구동칩이 시장에 진입해 매출이 발생한 것이 호실적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코로나19에 따른 보복 소비 등으로 TV·가전 판매가 급증하면서 관련 반도체 수요도 덩달아 늘어났습니다. 

 

- 8인치 반도체 부족현상이 내년까지 지속되면서 판가 상승이 이어질 전망이며, 고객 수요에 대응하며 생산라인 재배치나 병목공정 보완을 통해 연내 월 14만 장까지 생산 능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6. 어보브반도체 - 비메모리 관련주

 

어보브반도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 Microcontroller Unit(이하 MCU)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이며, MCU는 백색가전 및 멀티미디어 제품의 핵심부품으로 삼성전자, LG전자 등과 해외업체에 공급 중입니다. 

 

- 초저전력 MCU , 고성능 아날로그 IP 측정 MCU, 반영구 초전력 MCU 등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매출은 MCU(제품) 99.85%, MCU(상품) 0.1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어보브반도체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4% 증가, 영업이익은 11.7% 감소, 당기순이익은 38.4% 감소하였으며,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은 다소 악화되었습니다.

 

- 최근 인공지능 구현이 중앙화된 클라우드에서 사용자 기기로 변화하고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등으로 신수요가 창출되면서 반도체 수요도 중장기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7. 네패스 - 비메모리 관련주

 

네패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및 전자관련 부품, 전자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90년 12월 27일에 설립된 이후, 1999년 12월 1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동사는 반도체 및 전자관련 부품, 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업을 하고 있으며, 동사의 사업분야는 패키징 및 테스트의 반도체 사업과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되는 전자재료 사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네패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손실은 3267.3% 증가, 당기순손실은 41% 증가하였으며, 2배 가까이 뛴 판관비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하고, 당기순이익도 급감하였습니다. 

 

- 국내 반도체 산업 기반이 메모리에서 비메모리 영역까지 새로운 확장을 시작하며 첨단 후공정 파운드리 국내 단독 공급자인 동사는 시장 성장을 그대로 반영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8. 하나마이크론 - 비메모리 관련주

 

하나마이크론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1년 8월 23일에 설립되어 2005년 10월 11일에 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동사 및 주요종속회사는 현재 반도체 제품(패키징) 생산 및 반도체 재료(반도체 식각 공정용 실리콘 Part) 제품의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산업의 BACK-END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업계선두의 반도체 패키징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하나마이크론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1% 증가, 영업이익은 173.3% 증가, 당기순이익은 1033.1% 증가하였으며, 반도체 산업 호조로 인해 매출이 증가함. 또한 원가율 감소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매출 증가세에 비해 급증하였습니다. 

 

- 동사는 매일 수시로 시스템을 통하여 고객사의 물량이 접수되고, 수주된 물량은 단기간 내에 매출로 발생하여 별도의수주관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비메모리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이니켈 양극재 관련주 8종목

국내 3사의 하이니켈 배터리가 적용된 전기차는 2021년 말부터 잇따라 출시하고 있으며, BMW는 삼성SDI 젠5를 장착한 전기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iX를 2021년 12월 내놓을 계획입니다. 하이니켈 배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상풍력 관련주 7종목  (0) 2021.11.24
디지털화폐 관련주 7종목  (0) 2021.11.24
반도체 장비 관련주 8종목  (0) 2021.11.23
ESG 관련주 8종목  (0) 2021.11.23
플랫폼 관련주 8종목  (0) 2021.11.23

댓글